[운영관리] 한국적 SCM의 도입과 실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선진국의 SCM, 과연 한국 기업에 딱 맞을까?‥‥‥‥‥‥‥‥‥ 1

Ⅱ. 한국 기업 SCM의 문제점 및 한계점‥‥‥‥‥‥‥‥‥‥‥‥‥ 2
Ⅱ.1. 문제점 사례
사례1) 대기업위주의 유통방식의 폐해
사례2) 유통의 집결지인 백화점의 허점
사례3) 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화된 반도체 생산라인의 문제
Ⅱ.2. 한국 기업 SCM의 한계점, 문제점

Ⅲ. 발전 방향‥‥‥‥‥‥‥‥‥‥‥‥‥‥‥‥‥‥‥‥‥‥‥‥‥ 5
Ⅲ.1. 긍정적 사례
사례1) 유한 킴벌리와 마그넷
사례2) 현대 모비스
사례3) 주)아모레 퍼시픽
사례4) LG전자
Ⅲ.2. 국내 SCM 발전 방향

Ⅳ. 한국 기업에 맞는 SCM의 도입 및 실행‥‥‥‥‥‥‥‥‥‥‥‥ 10

Ⅴ.참고문헌‥‥‥‥‥‥‥‥‥‥‥‥‥‥‥‥‥‥‥‥‥‥‥‥‥‥ 12

본문내용
Ⅰ. 선진국의 SCM, 과연 한국 기업에 딱 맞을까?

월드컵이 열린 2002년 6월 한 달 동안 약 2,000만 장의 붉은 악마 응원 티셔츠가 판매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사실 아무리 잘 계획한다 해도 한 달 동안 2,000만장의 티셔츠를 생산해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게다가 ‘Be the Reds!'라는 문구는 엄연히 지식재산권이 있는 상표이며 따라서 이 셔츠를 생산한 대부분의 의류업체는 불법적인 상행위를 한 셈이다. 미국에서라면 관련 기관의 협의, 지식재산권 문제, 사전 생산계획, 마케팅 및 홍보 등의 규칙과 절차를 지키면서 생산하고 판매하는 일은 불가능했을 것이다. 이러한 일은 공감대가 확산되어 불같이 달아오르면 그 무엇도 해내는 한국인에게만 가능한 일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일어난 불법에 대해서는 아무도 심각하게 문제 삼지 않았다. 이처럼 한국은 한국만이 가질 수 있는 여러 가지 고유적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기업 생산적 측면에서도 예외일 수 없다.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미국의 공급사슬관리는 1990년대의 미국산업호황의 원동력이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SCM을 주도했던 미국 할인점 업계의 경쟁력은 미국 산업발전의 제 1의 원동력이 되었고, 컴퓨터를 기반으로 인터넷 시대를 개척한 미국 정보통신업계의 경쟁력은 미국산업 발전의 제 2의 원동력이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의 SCM은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초기에는 제조업체의 운영효율화를 연구하는 생산관리 혹은 산업공학 전공의 교수, 실무전문가, 컨설턴트, 정보업체들이 제조 측면에서의 공급사슬 관리 실행에 나섰다. 1990년대 중반 이후에 또한 소매업체의 영업효율화를 연구하는 유통관리나 소매관리 전공의 교수, 실무전문가, 컨설턴트, 정보업체들이 유통측면에서의 공급사슬관리 실행에 나섰다. 하지만 미국계 컨설팅 업체나 정보기술 업체를 통해 국내에 소개된 SCM은 단편적 개념들의 산발적인 소개에 불과할 뿐 한국 기업에 완벽히 적용될 수 없었으며 이러한 것은 현재가지 이어져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97년부터 2001년까지 5년 간 상장기업 624개(제조업 445개, 유통업 35개, 기타 144 개)의 회계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국내기업의 SCM 성과에 관한 분석'( 권오경 인하대 교수, 김대기 고려대 교수)에 따르면, 국내 기업의 SCM 성과는 매년 개선되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국내기업의 SCM 성과는 글로벌기업에 비해 뒤떨어지고 있는 것이 확실한 것으로 나타나 국내 기업들은 SCM 도입을 보다 강화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국내 기업들의 SCM성과는 매년 개선되는 추이를 보이고 있지만 그것이 외국에 비해 경쟁력을 갖지 못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그 이유를 한국적 SCM의 부재에서 발견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한국기업에게 맞는 한국식 SCM의 도입과 실행에 있어서 현존하는 문제점이 무엇이고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 시켜나가야 할지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다.
우선적으로 현존하는 한국 SCM은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갖고 있다.
참고문헌
• 한국형 생산방식, 그 가능성을 찾아서 / 이영훈 저, 2005
• (e-비즈니스 시대의) SCM(공급사슬경영) 이론과 실제 / 이영해 저, 2001
• 공급사슬관리 SCM / 한동철 저, 2002
• 효과적인 e-SCM을 위한 의사결정 조정 시스템 모형 / 이원준 저, 2004
• 김형동, 윤선희, SCM성공적 도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전략적 방안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경영연구 Vol. 25, 2000
• 우리나라 기업의 SCM 도입 사례연구 / 이혜원 저, 2000
• http://scm.korcham.net
• http://www.naver,com
• http://blog.naver.com/ioyou64?Redirect=Log&logNo=120019519611
• 물류 및 공급체인관리 / 김태현 문성암 공역 Mc Graw Hill 저
• 정보화추진위원회 기관발간물 '기업간 협력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 황종성 저
• 선진 기업의 SCM 최신 동향 및 추진 사례 / 유우연, 2005
• 디지털 환경과 e-SCM / 김범열(LG경제 연구원), 2000
• SCM Market and Technology Trend / Deloitte Consulting
• http://www.seri.org
• http://www.lgeri.org
• http://www.unierp.com
• http://www.kscm.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기업의 ERP 구축
  • SCM, SEM, CRM 등)12.ERP 컨설팅 사례13.ERP 도입에 관하여1. ERP 정의ERP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어로서 전사적 자원관리라고 불리 운다. 말 그대로 기업활동을 위해 쓰여지고있는 기업 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 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경영활동의 수행을 위해 여러 개의 시스템 즉 생산, 판매, 인사, 회계, 자금, 원가, 고정자산 등의 운영시스템

  • [졸업][경영정보] ERP시스템의 도입과 성과
  • 관리/고객관리/회계 및 원가관리/프로젝트 관리/인사, 급여 관리를 통합한 시스템이다. ERP 내부에 정비된 프로세스는 가장 합리적이고 표준적인 모형이라는 가정에 입각하고 있어서, 현업의 프로세스 및 정보 모형과 ERP 내부에 정비된 프로세스 및 정보모형의 차이 분석을 통하여 이를 도입한 회사는 자연적으로 리엔지니어링을 수행하게 된다. ERP의 도입 효과 측면에서 보면 도입하려는 기업마다 그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외형적 업무 운영비용

  • [졸업][경영정보] 국내기업의 SCM도입 사례 연구
  • i국내기업의 SCM 도입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the Deployment of the SCM in the Domestic companies 국내기업의 SCM 도입 사례 연구◆ 목 차 ◆제 1 장 서 론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2 연구의 대상 및 방법제 2 장 물류관리와 SCM의 특성2.1 물류관리의 변화2.1.1 물류관리의 개념2.1.2 물류관리의 변화2.2 SCM의 특징2.2.1 SCM의 개념적 정의2.2.2 SCM 도입 시 기대 효과제 3 장 문헌 연구3.1 SCM에 대한 선행연구 3.1.1 SCM의 주요 연구경향3.1.2 SCM의 성공 및 장애요인3.2 선도

  • [경영전략] 전략기법(ERP, SCM, CRM, EVA, KMS)
  • SCM(1) SCM 정의(2) SCM 필요배경(3) SCM의 성공요소(4)SCM기반(5) SCM정보기술(6)SCM기대효과(7)SCM 실천사례3.CRM (1)CRM 정의(2)CRM의 등장배경 (3) CRM 도입연유(4)CRM 구현조건(5) CRM과 정보기술(6) CRM 실천사례4. EVA(1) EVA 정의(2)EVA의 배경(3) EVA의 정보 유용성(4) EVA의 구성요소(5) EVA의 산출방법(6) EVA의 실천사례5.KMS(1) KMS 정의(2) KMS의 필요성(3) ProKMS 개발배경 (4) KMS 실천사례1. ERP(1) ERP의정의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 자원 관리)란 생산, 판매,

  • [경영정보론] BPR 구축사례(동서식품)
  • 목 차 -Ⅰ. 서 론1. BPR 등장 배경과 도입의 필요성2. BPR 정의3. BPR 특징 4. BPR 정보 시스템, 조직 혁신과의 관계Ⅱ. 본 론 1. 회사 소개2. 프로세서 상의 문제점3. BPR 적용절차4. 개선된 사항5. 동서식품(주)의 성공요인Ⅲ. 결 론※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