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분석] 초코파이 중국 진출 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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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주제 선정동기

2. 기업 소개

3. 초코파이의 해외진출 현황과 과정

4. 환경분석
<거시적 환경> 정치적 법적환경
문화적 환경
경제적 환경
<미시적 환경> 현지국의 고려해야 할 상황

5. 마케팅 전략
① 브랜드 네임
② 무료시식회
③ 쓰레기 마케팅
④ 문화 마케팅

6. 마케팅전략 분석
① <4P 분석>
② <SWOT 분석>

7. 중국시장의 경쟁기업

8. 오리온의 실패와 극복

9. 앞으로의 전망
- 참고 문헌과 참고 사이트 -
본문내용
1. 주제 선정동기
우리나라에서 세대가 변화하고 어른부터 아이까지 즐길 수 있는 대표하는 과자가 무엇이 있겠냐고 질문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답하겠는가?
아마도 제일 먼저 머릿속에 떠오를 제품은 새우깡과 초코파이가 아닐까 싶다. 어릴 적부터 질리도록 보아온 파란색 박스의 초코파이. 이 두 브랜드 중에서도 특히 초코파이는 출시 이후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아직까지도 브랜드인지도 1위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본래 제과업계 제품의 수명이 짧은 것을 고려한다면 이렇듯 한 아이템으로 꾸준하고도 성공적인 판매를 이끌어 내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초코파이가 출시된 지 만 32년인 현재, 한국인의 대표간식이며, 더 나아가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초코파이에 대해 다음과 같은 말이 있다.
“코리아는 몰라도 초코파이는 안다”
이러한 초코파이가 세계 1위의 인구, 전 세계의 1/5을 차지하는 국토와 세계 9위의 경제규모를 가지고 있는 거대 시장인 중국에 진출했다. 중국은 미국과 일본에 이어 한국의 세 번째 중요 교역대상국이다. 2002년에 한국의 대중 수출은 약 238억 달러, 수입은 약 174억 달러였다. 또한 한국의 해외직접투자에서 중국은 액수로는 미국에 이어 2위, 건수로는 1위를 차지하고 있다. 1990년대 들어서면서 중국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면서 중국은 우리에게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신흥 거대시장으로 인식되었고, 최근 국민소득과 소비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중국의 제과시장은 연 평균 20% 이상의 수요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초코파이의 제품명은『하오리요우파이(好麗友派 : 좋고 멋진 친구 파이)로 바꾸어 중국에 진출하여 중국시장 內 파이 류 과자 중 시장점유율 63%를 차지해 2위 업체인 롯데를 무려 58.2%나 앞지르며 1위를 차지하였다.
이와 함께 오리온 초코파이는 브랜드지명도, 브랜드인지도 등 부문에서도 18.6%, 17.2%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하였다. 1974년 출시 이래 9천억원이 넘는 판매금액과 80억개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오리온 초코파이가 중국에서 이러한 성공을 거두기까지 동양제과의 치밀한 사전 시장조사와 현지화 전략이 밑바탕이 되었다. 이러한 거대 ․ 성장 시장에서 초코파이는 외국 계 회사들을 제치고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게 된 중국에 진출한 기업 중 가장 빠른 기간에 흑자를 달성함으로써 가장 성공적인 FDI(Foreign Direct Investment : 해외직접투자)의 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수년간의 투자 경험이 우리에게 준 교훈은 중국이 결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니라는 것이다. 많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서 실패를 경험했고, 현재도 많은 기업들이 힘겨운 경쟁을 하고 있다. 투자 대상국으로서의 중국에 대한 냉철한 재평가와 새로운 전략 개발이 필요한 때 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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