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론] 이종격투기의 마케팅전략과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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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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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종격투기의 정의
2. 이종격투기의 종류
3.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와 요소
4. 이종격투기의 마케팅가치
5. 국내에서의 이종격투기환경
6. 이종격투기의 SWOT분석
1) K-1
2) 프라이드
3)스피릿MC
7. 결론-이종격투기시대의 성공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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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격투의 정의
이종격투(異種格鬪)와 무규칙격투를 혼동하여 거의 같은 뜻으로 이해를 하며 알고 지내는 사람이 많이 있는데, 위의 단어들을 조금만 유심히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엄연히 따지자면 이종격투와 무규칙격투가 꼭 같다고 볼 순 없다.
그럼 이종격투와 무규칙격투의 정의를 통해 두 격투의 차이점과 관계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이종격투는 서로 다른 문파 및 종목의 격투기를 수련한 선수가 한 자리에서 서로 맞붙어 싸우는 경기를 의미하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태권도선수와 권투선수가 같은 링 안에서 싸우는 것이 대표적인 이종격투로 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특히 입식 타격계의 대표적인 이종격투기 대회인 K-1을 보면 이를 무규칙격투라 칭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K-1에서는 넘어진 선수를 발로 밟거나 가격하는 등의 행위는 반칙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그럼 무규칙격투는 무엇인가? 말 그대로 규칙이 없는 격투가 무규칙격투인 것이다. 그러나 무규칙격투 대회에서도 선수의 안전을 위해 최소한의 룰을 가지고 있다. 척추나 낭심에 대한 가격을 금지시키는 것이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겠다. K-1에 비해 UFC나 PRIDE는 무규칙격투에 가깝다고 하겠다.
한 마디로 이종격투와 무규칙격투, 이 둘의 관계를 K-1을 예로 들어 설명을 하자면 K-1은 이종격투기에 속하지만 무규칙격투는 아니다. 그러므로 무규칙격투란 개념은 이종격투란 개념에 포함이 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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