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도매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매업의 정의


2. 도매업의 종류와 기능


3. 도매업의 기능


4. 마케팅 믹스


5. 한국 도매업의 실태


6. 도매업의 전망과 혁신

본문내용
1. 도매업의 정의
현재 우리나라의 도매시장에는 도매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규정하기 어려울 정도록 다양한 형태의 도매업이 존재하고 있다.
예를 들어 동대문시장이나 남대문시장의 상인들이 도매업과 소매업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 매출이 주로 어디에서 발생하는지를 기준으로 임의적으로 도매업과 소매업으로 분류된다.

1) 도매업의 정의
: 재판매 또는 사업을 목적으로 구입하는 고객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이와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사업
즉, 생산자와 소매상 사이에서 상품 유통을 활성화 시키는 기능을 하는 유통업태라고 할 수 있다.

2)소매상과의 차이점
① 최종소비자가 아니라 사업고객과 주로 거래를 하기 때문에 도매업자들은 입지, 촉진, 점 포분위기 등에 상대적으로 주의를 기울인다.
② 일반적으로 넓은 상권을 대상으로 대규모 거래를 한다.
③ 소매업자와는 상이한 법적 규제와 세제를 적용 받는다.

2. 도매업의 종류와 기능
1) 도매업의 종류
도매상에는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제조업자 도매상, 상인 도매상, 대리인 및 브로커로 분류된다.
① 제조업자 도매상
: 독립 도매상이 아니라 제조업자에 의해 운영되는 도매상을 말한다. 판매지점(목재업과 자동자 장비 산업)이나 판매사무소(건조상품 및 실용 잡화류 산업)가 대표적이다.
② 상인 도매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산물 유통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향00
  • 농산물 유통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향00Ⅰ. 서 론농산물의 우리의 생계와 관련된 1차 산업으로서 우리의 생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생산자인 농민과 소비자인 도시근로자 사이에 원활한 유통관계를 유지해야만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농산물을 공급하게 될 것이다. 농산물 유통은 다른 산업의 유통경로에 비해 아주 복합하고 전근대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다. 농산물 유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농산물 유통의

  • 중소유통업의 발전방안에 대한 고찰
  • 유통관리론』, 1996, pp. 80∼81.이는 대부분의 중소유통업체들이 적응하기에는 변화가 너무 빠르고, 지금까지 안이한 경영으로 경쟁할 수 있는 힘을 키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현재 유통시장이 개방되고 해외의 대형업체들이 다양한 업태와 경영기술로 국내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추세를 고려해 볼 때 향후 중소유통업체의 이러한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리라 전망된다.이러한 상황하에서 본 논문은 우리나라 중소유통업의 발전과정과 현황을 통하여 중소

  • [국제경영] E -마트(이마트) 해외진출 전략
  • 현황3. 이마트 발전 과정 Ⅱ. 이마트의 해외 시장 환경 분석1. 외적 환경 분석(1) 중국 유통 시장 분석① 중국 소매 유통산업의 변천 및 현황(2) 이마트의 중국 진출 분석① 이마트 중국 진출 현황 및 과정② SWOT 분석 (3) 중국시장에서의 경쟁업체 분석 2. 내적 환경 분석(1) 중국 시장 전략 성공 요인 분석(2) 4P전략 (3) 중국시장에서의 경쟁업체 분석 Ⅲ.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 전략 제안 ‣ 결 론향후 방향 및 시사점대한민국 1등 할인점 이.마트

  • 한국의 소매업 전통 시장의 위기 편의점의 정의 편의점 업체 현황 세븐일레븐 성공 사례 한국형 SSM 백화점의 정의 백화점의 현황
  • 유통경로 구조나 유통 시스템에도 변화가 발생하여, 옥션, 인터파크, 지마켓 등의 주여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비대면 판매 + abc마트, 스프리스, 애슬릿풋 등과 같이 오직 신발 제품군만 판매하는 카테고리 킬러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66ABC마트의 이런 온라인에서의 성장은 크게 세가지 이유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최근 개인정보 유출 등의 이유로 기존 온라인 시장을 점령하던 오픈 마켓이 주춤하고, 쇼핑몰 내 위조상품, 일명 ‘짝퉁’ 제품들이 문제

  • [할인점]이마트 유통노하우 및 한국 대형소매산업의 발전과제
  • 관리를 위한 비용과 비교했을 때 큰 이익이 있을지는 아직 의문이다. 참고로 그랜드마트의 경우에는 24시간 영업 계획이 있으며, 하나로 마트의 경우에는 현재 24시간 영업을 하고 있다.(14) E-MART가 추구하는 할인점의 형태와 발전방향은 무엇이며, 사회환원에 대한 계획은 어떤것인가.▶ 현재 시행중인 것은 지역 단체 마일리지 가있다. 이것은 기업 이익의 사회 환원 차원 에서 도입한 제도로 아파트 부녀회, 동창생, 소비자단체, 어머니회 등 이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