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통계] VAR모형을 이용한 불황과 소주판매량 간의 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 론

1. 소주 판매량과 생산산업지수를 이용한 분석.
2. 소주 판매량과 설비투자추계지수를 이용한 분석.

3.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경기가 어려울 때마다 여김 없이 신문에 등장하는 기사가 있다. 바로 경기가 나빠져서 소주 판매량은 증가했다는 기사이다. 이에 사람들은 소주가 값이 싸고 맛이 쓰기 때문에 돈이 없고 심리적으로 어려울 때 많이 팔린다고 한다. 하지만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다. 술은 기호상품이기 때문에 가격이나 경기 요인보다는 생활습관, 분위기 등에 좌우되는 경우가 많다는 의견이다.
2006년 상반기에는 소주 소비량이 2.2% 감소했다고 한다. 그럼 2006년 상반기에 경기가 다소 좋아진 것일까? 이에 우리는 서민과 대학생에게 친근한 소주에 대해, 경기가 나쁘면 소주가 잘 팔린다는 속설이 맞는지 과거부터의 시계열 자료를 가지고 VAR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할 것이다. 만약 그 속설이 맞는다면 경기가 소주판매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을 때, 그랜저 인과가 성립하고, 경기의 변동에 대한 충격에 반응하여 소주판매량의 반응이 나타날 것이다. 이에 우리는 먼저 경기의 변동과 소주판매량간의 관계를 VAR를 통해 분석해보고, 상호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영향을 미친다면, 얼마만큼의 기간 동안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우리가 사용할 자료로는 월별 소주판매량과의 경기의 변화를 나타내는 실질 GDP 를 써야 할 것이나, 월별소주 판매량의 경우 데이터를 기업에서 공개하지 않아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 그리고 실질GDP 의 경우 계측의 어려움으로 인해 대리변수로써 월별소주출고량 과 경기변동의 대리변수로써 산업생산지수, 설비투자추계지수, 퇴직률및 해고율을 사용하였다. 자료는 1994년 1월부터 2006년 9월까지의 153개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설비투자 추계지수의 경우에는 1999년 3월부터 계측된 자료이므로 여타자료 또한 이 기준에 맞추어 분석을 시행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녹십자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분석및 녹십자 경쟁우위분석과 해외투자전략분석및 나의의견 레포트
  • 분석1) 제약 산업의 특징 2) 세계 제약시장 동향3) 국내 제약산업 현황3. 녹십자 경쟁사분석 1)한독(1) 선정이유(2) 기업소개(3) 한독 기업동향2) 동아제약(1) 선정이유(2) 기업소개(3) 사업내용(4) 사업구조(5) 동아제약의 현황(6) 동아제약 SWOT 분석(7) 동아제약의 성장세(8) 해외투자 사례4. 녹십자의 경쟁우위분석1) 녹십자 SWOT분석2) 매출 실적3)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4) 녹십자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방법론 이용5) 녹십자-화이자간의 전략적

  • OB맥주의 경영전략
  • 소주가 주종을 이루고 있고 최근에는 알코올 도수 18도 저도주 소주가 나오기도 했다. 소주 도수가 낮아질 때마다 거의 대부분 소주 판매량은 증가해왔는데, 이것은 저도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는 반증으로 볼 수 있다. 최근 소득수준이 증가하고 여성의 사회참여가 늘어나면서 주류소비에서 저도주를 선호하는 현상이 지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은 70년 39.3%에서 2001년 48.8%(통계청)로 높아졌고 앞으로도 점

  • [경영] 기업의 해외 진출
  • 이용, 노하우의 자본화 - 연구개발 및 기타 고정비의 분산, 수용국과 무역관계협정을 맺고 있는 제3국시장에 우회진출 등을 포함한다.(3) 경제적 동기경제적 동기는 국제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는 과정을 경제적 관점에서 고려한 것으로서 해외직접투자는 각국의 실물자산, 생산요소, 금융 등 국내시장이 불완전 상태에 있기 때문에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불완전한 실물자산 시장은 정부의 국내시장보호 정책이나 과점기업들의 경쟁 때문에 형성

  • [국제마케팅 사례] 진로 재팬 마케팅전략
  • Ⅰ. 마케팅 전략 이론정리Ⅱ. 사례조사 - 진로 Japanⅰ) 진로Japan의 선정동기1.진로Japan의 일본진출 배경2.진로Japan의 한번의 실패와 전환3.진로Japan의 일본진출 현황 및 연도별 판매량ⅱ) 일본문화로 본 진로Japan의 성공요인(환경분석)1.거시적 접근(문화적 접근)2.미시적 접근(경제적 접근)ⅲ) 진로Japan의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ⅳ) 진로Japan의 일본시장 진입전략1.STP전략2.4P전략ⅴ) 진로Japan성공요인 분석ⅵ) 9조가 생각

  • [마케팅] 소주시장의 특징과 마케팅 전략
  • 소주시장의 전반적인 특징과 마케팅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그 약진의 이유를 분석하고 앞으로의 전망을 살펴보도록 하겠다.2. 국내 주류 마케팅 시장 환경 분석1) 국내 주류 시장의 특성우리나라의 주류 산업은 최근 10년간 주류 시장 개방과 함께 지속적으로 변화되어 왔다. 과거의 공급자 일변도의 주류 제품의 종류에서 최근 10년간의 변화는 주류 제품의 다양성고 함께 주질의 개선, 품종의 다양화 등과 함께 주류 산업 시장을 진일보 발전 시켜 왔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