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한글표기법의 변천사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들어가며
-논의 방향 제시
2.본론
2.1 중세 국어 표기법(중세 표기법의 변화)
2.2 근대 한국어 표기법(근대 표기법의 변화)
2.3 개화기 표기법(개화기 표기법의 특징)
2.4 현대국어표기법(한글 맞춤법 통일안)
3. 마치며
- 정리 및 마무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국어의 음절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그 내용에 따라 독창적으로 만들어진 문자 훈민정음이 쓰이게 된 뒤 비로소 국어는 완전하고도 전면적인 표기가 가능하게 되었다. 문자 훈민정음이 창제된 뒤 이 문자로 기록된 15.6세시의 중세국어 문헌들을 살펴보면 매우 엄격한 표기법이 수립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중세국어 표기법의 두 원리는 첫째, 철저한 음소적 표기법이다. 중세 국어에서는 모든 음소적 교체가 표기법에 반영되었으며, 용언 어간의 활용형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훈민정음 창제 시에는 병서나 이중모음을 포함 상당히 많은 글자가 사용되었는데, 이 글자들을 모아서 음절 단위로 표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는데 종성 글자가 없는 음절은 있지만, 초성, 중성 글자가 없는 음절 글자는 있을 수 없었다. 따라서 자음 없이 모음으로 시작하는 음절은 소릿값 없는 초성 글자 'ㅇ'을 먼저 적고 중성 글자를 적는 방법을 철저히 지켰다. 이것이 두 번째 원리인 음절적 표기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