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사회학습이론의 본질

Ⅱ. 본론

1. 사회학습이론의 접근 및 특징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 모방
- 인지
- 대리적 조건화
- 상호적 결정론
- 자기효능감

3. 사회학습이론의 과정
1) 관찰학습
(1)관찰학습의 과정
- 주의집중 과정
- 파지 과정
- 운동재생 과정
- 동기화 과정
2) 관찰학습의 전형
- 직접모방 전형
- 동일시 전형
- 무시행학습 전형
- 동시학습 전형
- 고전적 대리조건 형성 전형
3) 대리학습
4) 모방학습

4. 사회학습이론의 장·단점
본문내용
l.서론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신행동주의자로 일컫어지는 Bandura는 조건 형성과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사회인지 학습이론(social cognitive learning theory)을 제안하였다. 즉,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은 요소적이고 구체적인 인간의 행동에 관하여 잘 설명하고 있지만 인지이론은 사고나 문제해결과 같은 고등정신 기능에 대한 학습을 잘 설명해 준다. 그러나 이들 이론은 인간 학습의 어느 한 면만을 강조하는 한계가 있다.
Bandura는 이 두 이론의 절충적 입장에서 학습을 설명하는 사회적 학습이론을 주창했다. 이 이론에서는 학습자의 직접 경험보다는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데서 오는 행동 변화를 강조한다. 즉, 직접적인 강화나 벌이 없어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
사회학습에서는 텔레비전, 영화, 소설 등과 같은 상징적 모델도 학습의 대상이다. Bandufa는 한 실험에서 4세 아동들에게 커다란 인형을 때리고 차는 모델이 등장하는 영화를 보게 하였다. 실험에서 한 집단은 공격성이 강화를 받는 모델을 보았고, 또 한 집단은 공격적 행동이 처벌받는 모델을 보았다. 세 번째 집단은 공격성 때문에 처벌이나 강화를 받지 않는 중립적인 모델을 보았다. 영화를 본 후, 세 집단 아동 전원에게 인형을 주고 공격성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공격성을 강화받은 모델의 영화를 본 아동이 가장 공격적이었으며, 공격적 행동이 처벌받는 모델의 영화를 본 아동이 가장 덜 공격적이었고, 중립적 모델에 노출된 아동의 공격성을 중간 정도였다.
이와 같이 간접적 혹은 대리 경험으로도 행동은 영향을 받는다. 즉, 다른 사람의 경험을 관찰한 것이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렇듯 인간의 학습 과정은 직접적인 강화에 의한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관찰학습을 대리학습이라고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 2017}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교육학과 성인학습및상담론 레포트 중간과제물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형 과제(방송통신대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
  • 성인학습및상담론2017년 1학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30점 만점)※ 유의사항1. 표지 포함 A4 용지 10매 내외로 작성.2. 글자 크기는 한글 10~11 point.3. 와 을 반드시 제시할 것. 4.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였을 경우 그 출처를 본문 중에 밝히고 참고 문헌에 수록할 것.목 차Ⅰ.서 론Ⅱ.본 론 1. 행동주의 학

  • 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목차1.사회학습이론의 배경-행동주의 문제점-기본 가정2.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주요개념-상호결정론3.학교에의 적용-수업의 구성요소-수업의 실제-교육현장에서의 관찰학습4.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5.사회학습이론의 장단점1. 사회학습이론의 배경1) 행동주의의 문제점 행동주의에서는 “모델행동(SD)-반응(R)-강화(Sr)”의 과정으로 모방학습이 이루어지며, 일관성 있게 반복적으로 일어날 때 모방 학습이 일어날 확률은 더 높아진다고 보

  • 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1.학습이론의 비교구분행동주의인지주의사회학습이론학습과정에 대한관점행동의 변화내적 정신과정(통찰력, 정보처리, 암기,지각)사회적 상황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 및 관찰학습의 초점외부환경의 자극내적 인지적 구조화개인,행동, 환경과의 상호작용교육목표바람직한 방향으로의 행동변화보다 나은 학습을 위한 능력 및 기술 개발새로운 역할내지 행동모형을 개발교육자의 역할바람직한 반응을 이끌어 내기 위한 환경 배열학습

  • 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4. Bandura의 사회적 학습 이론 Bandura, Albert 1925 심리학자. 캐나다의 Mundare, Alberta에서 태어남. The Universities of British Columbia and Iowa에서 수학하였고 1953년에 Stanford University에서 오랜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는 그의 연구가 철저한 경험주의에 기초한 모방 또는 모델링(modeling)의 개념을 확립한 사회적 학습이론가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주요 저서:「사회적 학습과 인성 발달」(with R H Walters) Social Learning and Personality Development(1963), 「공격: 사회적 학습 분석

  • 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사회학습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파블로브의 동물실험을 통해 확립- 미국의 심리학자 왓슨이 인간에게 적용하여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가 되었음- 중립자극이 반응을 유발하는 조건자극으로 변화시켜 조건반응을 일으키도록 하는 조작적 조건형성에 관한이론.1) 파블로브의 생애(Pavlov: 1849~1936)- 러시아의 소화생리학자.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최초로 연구한 학자.- 1904년 소화기관에 대한 연구로 노벨상을 수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