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Ⅰ. 서론
1. 사회학습이론의 본질
Ⅱ. 본론
1. 사회학습이론의 접근 및 특징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
- 모방
- 인지
- 대리적 조건화
- 상호적 결정론
- 자기효능감
3. 사회학습이론의 과정
1) 관찰학습
(1)관찰학습의 과정
- 주의집중 과정
- 파지 과정
- 운동재생 과정
- 동기화 과정
2) 관찰학습의 전형
- 직접모방 전형
- 동일시 전형
- 무시행학습 전형
- 동시학습 전형
- 고전적 대리조건 형성 전형
3) 대리학습
4) 모방학습
4. 사회학습이론의 장·단점
- 본문내용
-
l.서론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신행동주의자로 일컫어지는 Bandura는 조건 형성과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사회인지 학습이론(social cognitive learning theory)을 제안하였다. 즉,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은 요소적이고 구체적인 인간의 행동에 관하여 잘 설명하고 있지만 인지이론은 사고나 문제해결과 같은 고등정신 기능에 대한 학습을 잘 설명해 준다. 그러나 이들 이론은 인간 학습의 어느 한 면만을 강조하는 한계가 있다.
Bandura는 이 두 이론의 절충적 입장에서 학습을 설명하는 사회적 학습이론을 주창했다. 이 이론에서는 학습자의 직접 경험보다는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데서 오는 행동 변화를 강조한다. 즉, 직접적인 강화나 벌이 없어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
사회학습에서는 텔레비전, 영화, 소설 등과 같은 상징적 모델도 학습의 대상이다. Bandufa는 한 실험에서 4세 아동들에게 커다란 인형을 때리고 차는 모델이 등장하는 영화를 보게 하였다. 실험에서 한 집단은 공격성이 강화를 받는 모델을 보았고, 또 한 집단은 공격적 행동이 처벌받는 모델을 보았다. 세 번째 집단은 공격성 때문에 처벌이나 강화를 받지 않는 중립적인 모델을 보았다. 영화를 본 후, 세 집단 아동 전원에게 인형을 주고 공격성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공격성을 강화받은 모델의 영화를 본 아동이 가장 공격적이었으며, 공격적 행동이 처벌받는 모델의 영화를 본 아동이 가장 덜 공격적이었고, 중립적 모델에 노출된 아동의 공격성을 중간 정도였다.
이와 같이 간접적 혹은 대리 경험으로도 행동은 영향을 받는다. 즉, 다른 사람의 경험을 관찰한 것이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렇듯 인간의 학습 과정은 직접적인 강화에 의한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관찰학습을 대리학습이라고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문화이주여성의 한국문화생활적응 프로그램(이주여성프로그램, 다문화이주여성프로그램, 이주여성문화적응, 이주여성지원프로그램, 이주여성복지서비스)
- [중국사] 동학농민운동과 태평천국운동의 비교
- 우리나라의 사회보험과 외국(1~2나라 선정)의 사회보험을 비교하시오.
- 사회복지 현장 실습 슈퍼비전의 원칙과 유형에 대하여 논하고 직면하는 문제 상황과 대처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종합사회복지관 최종평가서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회 복지 실천 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한국의 사회복지 발달과정
- 인지심리학_4주 1강에서 선택적 주의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선택적 주의는 중요한 정보에는 주의를 기울이고, 중요하지 않은 정보에 대해서는 주의를 철회하여 하나의 정보에 주의과정에 온전하게 개입될 수 있는 과정을 말합니다 자신의 사례 중, 선택적 주의가 잘 적용된 사례를 자세하게 기술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행정의 특성에서 휴먼서비스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