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부모교육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부모의 역할 및 자질 향상 교육이론
1.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양육방식 이론
2. 고든(Gordon)의 부모의 효율성훈련 이론
3.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4. 번의 상호교류분석이론
본문내용
1. 부모의 역할 및 자질 향상 교육이론
이 이론은 1900년대 초반 P.T.A.(Parent Teacher Association)가 형성되면서 시행해 오던 형태가 존속, 발전되어 온 것으로 부모 자신의 자질을 일반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자녀교육을 바람직하게 하도록 돕는 것이 목적이다.

1. 드라이커스(Dreikurs)의 민주적 양육방식 이론
민주적 방식이론은 드라이커스(Rudolf Dreikurs)가 애들러(Alfred Adler)의 개인 심리학 이론을 부모교육에 적용하여 체계화시킨 것으로 인간관계의 평등성을 강조한다.

(1) 애들러 심리학의 주요 개념

1)열등과 보상(inferiority and compensation)
애들러의 최초의 이론적 업적들은 ‘기관 열등’과 그에 따른 ‘보상’ 개념이었다. 그는 한 가지 열등한 특징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끝에는 약점을 보상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또한 우리 모두가 본질상 열등감을 발달시키게 되어 있다고 주장 하였다. 그러나 인간은 최고 수준의 자기 완성을 향한 의지를 갖고 있으므로 이러한 열등감을 극복하려고 노력을 하게 되며, 이 열등감은 자기 완성을 이루고자 하는 심리적인 보상동인으로 작용한다고 하였다. 그러나 성공적인 보상을 하지 못하면 열등 콤플렉스가 생길 수 있다.

2) 우월을 향한 노력(striving for superiority)
애들러는 인간 모두에게 공통된 기본적 동기는 ‘우월을 향한 노력’ 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는데, 우월을 향한 노력은 열등감을 보상하려는 욕구에서 나오며, 우리가 환경을 보다 잘 통제할 수 있도록 권력 혹은 힘을 성취하려는 노력을 나타낸다. 그는 우월을 향한 노력이 인간의 선천적 특질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우월을 향한 노력이 선천적이라고 해도 노력의 특별한 모습은 개인적인 것이다.

3) 사회적 관심(social interest)
`사회적 관심‘은 경험에 의해 키워진 사회에 공헌하는 성향이며 타인들을 향한 감정이다. 일면 사회적 유전(social heritage)이라고 볼 수 있는 개념이다. 사회적 관심은 사회화되어 가면서 구체화되며, 따라서 아동을 어떻게 양육하느냐 하는 것은 이런 관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사회복지]아동학대의 대책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이론적 접근 - 41) 정신병리학적 모델2) 사회심리적 모델3) 발달론적 모델4) 생태학적 모델4. 아동학대의 관련변인 61) 아동의 성(性)2) 아동의 연령3) 부모의 사회경제적 특성4) 가정형태 및 가정의 정서적 분위기5. 아동학대에 관한 법률규정 81) 아동복지법2) 형법상 아동학대에 관한 처벌규정3) 성폭력 범죄와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 [가정폭력]아동학대의 원인과 문제점 및 대책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연구
  • 이론적 접근 - 41) 정신병리학적 모델2) 사회심리적 모델3) 발달론적 모델4) 생태학적 모델4. 아동학대의 관련변인 61) 아동의 성(性)2) 아동의 연령3) 부모의 사회경제적 특성4) 가정형태 및 가정의 정서적 분위기5. 아동학대에 관한 법률규정 81) 아동복지법2) 형법상 아동학대에 관한 처벌규정3) 성폭력 범죄와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 아동학대의 대책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수정 다운 홍보
  • 이론적 접근 - 41) 정신병리학적 모델2) 사회심리적 모델3) 발달론적 모델4) 생태학적 모델4. 아동학대의 관련변인 61) 아동의 성(性)2) 아동의 연령3) 부모의 사회경제적 특성4) 가정형태 및 가정의 정서적 분위기5. 아동학대에 관한 법률규정 81) 아동복지법2) 형법상 아동학대에 관한 처벌규정3) 성폭력 범죄와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 목 차Ⅰ. 서론1. 유아교육의 중요성- 발달 단계와 중요성- 학자들의 이론- 결정적 시기2. 유아교육의 특수성- 복지사회의 실현- 가정생활의 변화- 여성 취업률의 증가Ⅱ. 본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운영형태- 부모교육 프로그램 예Ⅲ. 결론- 평가Ⅳ. 참고자료Ⅰ. 서론1. 유아교육의 중요성1. 발달 단계와 유아교육유아교육의 중요성은 1960년대 인간을 대상으로 과학적인 연구를 시작하면서부터 증명되고 주장되어 있다. 초기 환경이

  • [부모교육] 부모효율성훈련(PET)프로그램
  • 부모교육』(이형득 외, 1987), 『아동․청소년 그들의 세계』(이태영․황영자, 1983)로 번역되어 출판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P.E.T.가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관 과 한국행동과학연구소등에서 단편적으로 실시 되었다. 본격적으로 P.E.T.프로그램이 실시된 것은 한국심리상담연구소에서 1989년부터 훈련을 실시하여 1996년 현재에는 정규과정 약 5만여 명과 입문과정 약 80여만 명의 훈련에 참여하기에 이르렀다.2. P.E.T.의 정의 및 이론부모역할훈련(Parent 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