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론] 관세의 경제적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관세코스트
2.관세의 경제적효과
① 생산효과 (production effect)
② 소비효과 (consumption effect)
③ 재정수입효과 (revenue effect)
④ 재분배효과 (redistribution effect)
⑤ 소득효과 (income effect)
⑥ 고용효과 (employment effect)
⑦ 국제수지효과 (balance of payments effect)
⑧ 교역조건효과 (terms of trade effect)
- 본문내용
-
<관세의 코스트>
관세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관세라는 정책수단의 코스트를 알아봐야 할 것이다. 여기서 ‘정책의 코스트’란 정책이 시행되는데 따른 경제후생의 감소이다. 경제후생의 감소는 소비자잉여(consumers` surplus)의 감소 + 생산자잉여(producers` surplus)로 이루어져 있다.
D; 상품의 국내수요곡선
S; 국내공급곡선
E; 폐쇄경제하에서
수요공급의 균형점
OP₀; 상품의 국내 가격
OP*; 국제시장에서의 가격
I: 새로운 수요공급의 균형점
(국내 생산 상품 + 외국 수입상품)
무역정책은 자유무역에 대한 간섭이기 때문에 무역이익을 감소시킨다. 관세부과로 총잉여의 순감소분BFG의 면적과 CHI의 면적을 ‘정책의 코스트’ 또는 ‘관세의 코스트’라고 한다. 이것을 킨들버거는 ‘관세의 사중손실’ (deadweight losses of tariff)이라고 한다.
<관세의 경제적 효과>
관세는 무역정책 가운데서도 가장 중요한 정책수단이다. 무역에 대한 정부의 간섭은 무역량, 가격, 생산, 소비를 변화시키며 자원을 재분배하고 요소부존을 변경시키며 소득을 재분배시킬 뿐만 아니라 고용도 변화시키고 국제수지도 변화시킨다.
자료평가
- 장문의 설명 내용일 줄 알고 구매했는데 낚인 기분이 드네요..
비추입니다 -_ - kamb***
(2009.04.21 23:38: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