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스키너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비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스키너의 사회학습이론
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2) 학습의 정의
2. 학습의 요소
3. 학습의 과정: 행동의 습득
4.수업을 위한 원리
5. 학교 교육에 적용
1) 수업 이론의 제 측면
2) 수업의 실제
3) 이론의 개괄 및 장단점

Ⅱ.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 학습의 성격과 기본 가정
1) 직접학습과 간접학습의 비교
2) 학습자와 환경의 관계
2. 인지적 사회학습이론의 원리
1) 관찰학습
2). 관찰학습의 네 가지 구성 요소
3) 자기효능감
3.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4. 실제적 적용
5. 논의점

Ⅲ. Skinner와 Bandura의 차이점
1) 인간관
2) 기본가정 차이점
본문내용
Ⅰ. 스키너의 사회학습이론

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 과학: 환경 속에서 자연적인 사태들 간의 법칙 관계를 규명해 내야 함.
- 행동과학 ⊂ 과학
󰀣 환경 속에서 물리적 조건이나 사태와 행동간에 있어서의 법칙 또는 기능적인
관련성을 알아내야 함.
- 행동: 복잡하고 다양한 속성을 가짐.

2) 학습의 정의
- 학습 = 행동: 학습이 일어날 때 반응의 비율 증가 .
: 학습이 일어나지 않을 때 반응비율 감소.
- 학습: 반응의 가능성이나 있음직한 일에 있어서의 변화.
- 반응의 비율 이점
① 임의의 기준으로서 체계적이고 계속적인 행동 변화의 자료가 됨.
② 반응 비율의 중요한 특징은 행동 변화를 분명하게 분류.
③ 교실에서 학생들의 반응에서부터 실험실 비둘기의 반응에 이르기까지
행동에 다양하게 적용.

∴ 학습은 곧 행동이며, 행동 변화는 기본적으로 환경 조건들과 사태의 변화와 관련이 있다. 이 행동과 환경 간의 법칙 관계는 행동 특성과 실험 조건이 과학적인 용어로 정의되었는지, 세심한 통제 조건하에서 관찰되었는지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했다.

2. 학습의 요소
- S형 조건화(대응적 조건화): Pavlov의 조건형성 방식. 반응을 유발시키기 위해 단순히 자 극에 반응하도록 조건화함. 자극의 중요성을 강조함.
- R형 조건화(조작적 조건화): 조건반응은 조작적 조건을 강화하는 수단이 되므로 반응을
참고문헌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변영계 저 학지사
인간 발달 장휘숙 저 박영사
인간 심리의 이해 우종하 저 교육 과학사
교수 학습이론과 매체 홍순정 저 한국 방송대 출판부
www.naver.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ㄴ다~ ㅋㅋㅋㅋㅋㅋㅋ
  • prettyhan***
    (2010.12.07 15:11:18)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3-2]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이론가의 주장1) 게젤의 성숙주의 2) 루소의 자연주의 Ⅲ. 학습이론에 대한 고찰1. 이론의 배경1) 행동주의적 관점2) 인지주의적 관점2. 기본전제1) 동기2) 감지3) 반응4) 강화3.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4)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Ⅳ.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1. 유사점1) 환경적 요소2) 발달과 학습2. 차이점1) 교수학습2) 학습환경3) 학습활동Ⅴ. 결 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를 설명하고 스키너와 반두라의 행동주의이론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사회적 위기4)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별 심리사회적 위기에 대한 평가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행동주의 이론의 차이점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2) 반두라의 행동주의 이론3) 스키너와 반두라의 행동주의 이론의 차이점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대부분의 발달론자들은 이제 인간은 살아 있는 한 변화하고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확신하며 연구에 임한다. 인간생애의 이론 중 인간발달적 관점에 관한 이론은 크게 규범적 위기

  • [사회복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및 적용
  • 반두라 사회학습이론의 이론과 적용반두라(Albret Bandura, 1925~ )목 차Ⅰ.서론Ⅱ.본론1.반두라의 생애2.사회학습이론3.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4,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평가5.스키너와 반두라의 이론 비교6.반두라이론과 사회복지 실천7.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Ⅲ.결론참고문헌참고사이트Ⅰ.서론반두라의 성격이론은 전통적 행동주의 관점에 인지적 접근을 추가하여 형성되었다. 반두라는 행동이 단지 내적 힘이나 환경적 영향에

  • [방송대] 사회학습이론에대해 가능한한 자세히설명하고교육에주는시사점을논하시오go
  • 라 달라질 수 있다. 또한 학습을 성숙에 의한 변화로 볼 것인가 경험에 의한 변화로 규정할 것인가, 끝으로 학습의 결과를 지식의 습득으로만 볼 것인가 아니면 태도, 기능의 습득도 포함될 것인가 하는 데에 따라 학습의 정의는 달라질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은 캐나다 출신의 미국 심리학자 반두라(Albert Bandura)가 주창한 이론이다. 반두라는 1977년 출간한 사회학습이론을 통해 사회학습이론의 학문적 발판을 마련한 심리학자로, 초기에는 행동주의 학습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연구
  • 사회학습이론의비교 연구◉ 목 차 ◉I . 서론II . 이론적 배경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1) 스키너의 생애(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개념1) 조작적 조건화이론(Operant Conditioning)2) 조작적 조건화실험(Skinner Box)3)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특징4) 강 화(Reinforcement)5) 처 벌(Punishment)6) 소거(Extinction)와 자발적 회복(Spontaneous Recovery)7) 변별자극8) 행동조성(Shaping)9) 일반화(Generalization)(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이론의 기본가정2. 반두라의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