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특수성(유아교육기관 방문 조사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유아교육의 정의
2. 유아교육의 목적

Ⅱ. 본론
1. 유아교육의 중요성
2. 유아교육의 특수성

Ⅲ. 결론

* **** 어린이집을 방문하고 느낀 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유아교육의 정의

유아교육은 제도적 혹은 형식적 교육체계속에서 가장 짧은 역사를 가진 교육영역이다. 왜냐하면 인간발달 단계상 유아를 독특한 발달 단계로 인정한 것은 최근의 일이기 때문이다. 유아교육의 개념은 유아를 어느 연령으로 구분하느냐에 따라서 그 개념이 달라진다.

1) 광의의 유아교육; 출생으로부터 초등학교 저학년에 이르는 인간발달 단계상의 특수한 단계에 있는 연령집단을 대상으로 가정에서의 비형식적 보육 및 교육과 유치원, 유아원 및 어린이집 등의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교육프로그램을 포함한다.
2) 협의의 유아교육: 3,4,5세를 대상으로하여 유치원, 유아원 등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체졔적으로 실시되는 형식적 교육을 의미한다.

(1) 보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

가장 전통적인 유아교육의 개념에 가깝다. 전통적인 아동관(아동은 어른의 축소판이다)에서 벗어나 아동의 특수한 필요를 인식하기 시작한 Hall(1846-1924) 등의 초기 연구에서 이론적 기초를 찾아볼 수 있다.
보육이란 아동을 맡아서 돌봐주고, 심신의 정상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활동을 의미 (교육과의 차이; 교육이란 보다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방법으로 목적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활동).
우리나라의 경우도 이러한 보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이 지배적으로 1970년대에서는 대학의 유아교육과 관련된 학과의 명칭이 보육학과였으며 이곳에서 배출된 교사도 보모라고 불렸다.

(2) 재능의 조기개발로서의 유아교육 개념:

현재의 ‘조기교육‘ 개념과 일치: 유아의 잠재된 재능은 어릴 때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개발할 때 가장 효과가 크다는 잘못된 교육관을 결과하였다. 영재아 교육, 천재 교육, 재능 교육, 각종 학원을 중심으로한 교육은 이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잘못된 ‘조기교육’ 개념은 현재의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개념인 ‘전인교육’의 개념과 상반 된다: 유아는 발달의 여러 영역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전인으로 성장하게 되므로 특정한 영역에만 집중적으로 훈련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다.
참고문헌
1. 박혜경 외(1995), 한국현대유아교육사, 양서원
2. 유명숙(1998), 내일을 여는 유아교육, 한국유아교육정보
3. 진계옥(1979), 유치원 교육의 실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해체와 아동의 학습과의 관계
  • 교육을 받도록 하여야 한다. 교사의 편견적인 사고는 유아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여 편견을 갖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한부모가정과 이혼 이해교육 프로그램의 진행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문제가 되는 부분은 한부모가정에 대한 이야기를 전개할 때에 그 특수성으로 인해 어느 정도 선까지 반편견교육과 연결지어야 하는가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의 가정 및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이혼에 대한 이야기를 유아에게 들려주거나 그러한 상

  • 기독교 아동교육 과정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
  • 1. 활동중심 통합과정의 정의 중앙대학교의 ‘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ICBA: Integrated Curriculum Based on Activities) 이란 그 동안 우리나라에 소개되었던 Comenius, Rousseau, Froebel, Dewey, Montessorim, Piaget 등의 이론 중 유아들에게 적절한 개념들을 통합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되었다. 즉 각각의 이론 중에서 놀이와 활동, 감각교육, 개별성, 창의성, 책임감 및 독립심, 자유와 선택, 자아존중, 개념발달,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 [특수아동교육] 개별화교육 계획
  • 목 차Ⅰ. 서론1. 개별화교육의 개념2. 개별화교육의 중요성Ⅱ. 본론1. 개별화교육의 기원 및 법적배경2. 개별화교육의 목적3. 개별화교육의 절차4. 개별화교육의 실제5. 개별화교육의 예6. 개별화교육의 현실적 문제7. 개별화교육의 실천전략Ⅲ. 결론1. 개별화교육의 나아갈 방향과 교사의 역할2. 팀원의 평가 및 느낀점※ 참고문헌 ※ 참고논문Ⅰ.서론교육의 중요한 목적은 바람직한 인격을 도야하고 개인의 유전적 소질을 최대한 계발하여 나

  • 사회복지서비스정책
  • 유아보육법 제정 이후(1991년~현재)1991년 1월 영유아보육을 위한 특별법인 영유아보육법이 제정공포되었다. 이를 계기로 보육정책이 종전 단순한 탁아기능에서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보육으로 확대실시되었다. 2004년 1월 전문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이 2005년 1월 30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영유아보육정책이 획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2. 영유아보육정책의 의의 및 필요성 영유아라 함은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말하며, 보육은 심

  • 교육행정 총정리
  • 기관’과 인성과 욕구성향을 가지고 있는‘개인’이라는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❹ 행정행위는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으로 발생 : 행정가의 사회적 행동과 행정행위는‘기관’이 요구하는 역할과‘개인’이 지니고 있는 인성의 함수관계로 발생한다고 보았다.2. 교육행정의 성격, 과정 및 기술(1) 교육행정의 성격❶ 일반적 성격① 봉사적 ・ 조장적 성격 : 교육행정이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적 ・ 물적 제 조건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