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방문후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특수성에 대하여
1.서론
2.본론
1)철학적 측면에서의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2)심리학적 측면에서 본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3)사회적 측면에서의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가. 가정생활의 변화
나. 여성 취업률의 증가
다. 복지사회의 실현
4)발달적 측면에서의 유아기 교육의 특수성
가. 발달의 원리에 따른 유아기 교육의 특수성
나. piaget 이론에 따른 유아기 교육의 특수성
3.결론

Ⅱ.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교육 자료에 대한 방문 후기
1.방문기관의 선정동기 및 방문 일시
2.교육기관의 실내 교육자료
3.교육기관의 실외 교육자료
4.방문 후기 및 제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특수성에 대하여...

1.서론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간화의 과정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 발달적, 사회적으로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발달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존재로 변화, 성장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아동기에 교육의 기회를 상실해 버린 늑대 소녀의 경우에서 보더라도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해 가는 변화의 활동임을 알 수 있다. 1920년에 인도의 늑대 굴에서 두 소녀들이 발견되었는데, 한 소녀는 1년 후에 죽고 다른 한 소녀는 9년 후에 죽었는데, 이 소녀는 인간의 말과 행동을 교육시킨 지 6년이 지나 비로소 인간의 말과 행동을 보이면서 인간 생활에 필요한 행동을 수행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예는 미숙한 인간을 성숙한 인간으로 변화시켜 가는 인간화 과정을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2.본론

1)철학적 측면에서의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인간의 역사가 시작한 이래로 교육은 인간이 사회구성원으로 사회에 적응하고 사회의 질서를 계승 발전 시킬 수 있는 능력을 육성하는 역할을 수행해 왔다.
고대사회에서 유아는 완전하지 못하나 계속 변화되어 가고 있는 존재로 인식되었다. 즉, 교육을 통해 완전한 인간으로 변화되어야만 할 존재로 보았다.‘플라톤’은 이상국가의 실현을 위해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과 자질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서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유아가 전문적인 양육자에 의해 양육되기를 주장했다.
중세 동안 유아는 성인과 구별되지 않은 ‘축소된 성인’이었다. 유아를 성인의 소유물로서 귀찮은 존재, 또한 원죄에 오염된 존재로 여겨져 엄격한 훈련과 끊임없는 감시 감독이 요구된다고 보고 어린이의 영혼을 훈련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신체적 처벌이라고 보았다.
문예부흥으로 태동된 근대에는 중세적인 인생관과 세계관을 극복하고 인간중심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수립하자는 운동이 일어났으며, 유아에 대한 관점이 중세의 원죄론적 아동관에서 인간의 본래적 선을 믿는 아동관으로 변화되었다. 따라서 이 시기의 교육 목적은조화적인 인간성을 형성하는 것으로, 모든 것이 교육에 의해 좌우되며 특히 유아기의 교육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EH한, 자연과학적인 사실을 중시하는 실학주의의 탄생은 실생활이나 사물을 통하여 필요한 지식을 얻게 함으로써 생활에 유용한 인물을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즉, 감각적 직관을 통해서 학습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주장으로 모든 원리를 자연에서 찾고자 하고 또 자연 법칙에 따라서 교육하려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경중,류왕효 외(1998), 아동발달심리. 서울: 학지사
이영석(1993).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교육과학사
이영석.이항재(1998).최신 유아교육학 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조복희(1996). 유아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이영석(1997). 유아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양옥승 외(2001). 유아교육개론. 서울: 학지사
이현섭 외(2002). 유아교육개론. 서울: 학지사
이기숙 외(2002). 유아교육개론.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저도요~
  • re***
    (2008.04.19 01:40:0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봣어요
  • facad***
    (2007.04.25 18:57:29)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차 례1서론2유아교육의 특수성3유아교사의 교수행동의 개념4유아교사의 교수행동의 구성5어린이집 방문 후기6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7결론8참고자료1. 서론전생애적 접근에 기초하여 볼 때, 발달은 수태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과정으로서 태내기에서 노년기까지의 발달단계는 각 단계마다 고유의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기관의 운영주체가 개인이든 공적기관이든 관계없이 본질적으로 공적활동이다. 2. 교직이 전문성을 확보하고 전문직으로 간주되어지기 위한 조건 ① 장기간에 걸친 교육과 훈련② 계속적인 연구③ 엄격한 자격 기준이 적용④ 전문직 단체를 조직하여 자질의 향상, 지위의 향상 및 교육 정책에의 참여를 보장받아야 함☞ 이러한 특성을 지닌 교직은 다른 어떤 직업보다 전문성을 지닌 전문직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Ⅲ. 유아교사의 전문성 1.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유아교육: 새로운 이해와 실천을 열어가기제 1장. 이 책에 대하여1. 유아기의 언어2. ‘질’(Quality)의 시대 3. 그리고 질에 대한 문제4. 비판적인 질문들을 하기5.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6. 왜 ‘유아교육 ․ 보육기관들인가?’7. 메도우레이크, 레지오, 그리고 스톡홀름 : 이론과 실제 간의 긴장을 다루기8. 소수와 다수(Minorities and Majorities)9.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제 2장. 이론적 관점: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 권력과 윤리1. 모더니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기관에서 법규를 제정하여 보통화 보급에 끊임없이 힘쓰고 있다. 민족 자치 지역에 속해 있는 각 민족의 간부들의 경우 각 민족의 언어와 문자를 배우되, 보통화와 규범 한자는 반드시 배워야 한다. 아울러 보통화 보급을 위한 평가 등급과 평가 방법을 마련하여 교사라든가 대학 졸업생, 발음 교육에 종사하는 방송이나, 신문사와 같은 언론매체 종사자 등은 법령에서 규정하는 수준의 등급을 소지해야 한다.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넓은 지역의 많은

  • [국어교과] 논술 분석
  • 중요성을 갖는다는 점에서는 이견이 있을 수 없다.-과연 그 방법밖에 없었나-하지만 친일잔재를 올바로 청산하는 한 계기로서 친일인명사전의 편찬이라는 방식을 택한 데 대해서는 과연 그 방법밖에 없었겠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사전이라는 것은 대단히 보수적인 기술방식으로 한번 사전에 등재된 사실은 좀처럼 수정되거나 말소되기 힘든 강한 경직성을 지닌다. 즉 그 사실은 하나의 가설에서‘정설’로 고정되는 것이다. 아마도 친일인명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