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스키너의 행동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스키너의 과학적 세계관의 형성 과정

Ⅱ. 스키너의 지적 배경

1. 과학적 세계관
2. 심리학의 과학화
3. 철저한(급진적) 행동주의
4. 육체성의 논리

Ⅲ. 유기체의 단순한 행동체계
1.스키너의 행동과학
2. 행동 분석의 단위

Ⅳ. 스키너의 조작적 학습이론
1. 학습이란 무엇인가?
2. 행동주의 학습이론
3. 조작적 학습이론

Ⅴ. 스키너의 행동주의의 이념적 함의
본문내용
조직의 거대 관료화와 사회심리학의 힘을 받은 인간공학의 비약적인 발전을 특징으로 하는 문화적 환경 속에서 인간의 행동을 연구한 스키너는 그 이론적 단순성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많은 행동을 설명하고 통제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이론의 간명성과 극단성 그리고 그 사회적 의미의 제시 등으로 인해 사회과학 패러다임의 예제로서 원용되고 있다.
스키너는 단순히 이론적으로 인간의 행동 원리를 정리하는데 목적을 둔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그러한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인간으로 하여금 좀 더 효과적으로 환경에 반응하게 하는 데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따라서 스키너는 교육부문에 있어서 손수 교육 프로그램과 교수기계를 발전시키는 노력을 진행 시켰다. 뿐만 아니라 그의 문제 행동을 수정시키는 논리, 즉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이나 응용행동분석(applied behavior analysis)등을 발전시켜 정신병원, 학교, 소년감호소 등의 프로그램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 밖에도 그의 행동공학 혹은 행동과학은 산업조직의 인력관리 프로그램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와 같이 스키너는 조직사회 속에서 행동하고 있는 인간들의 행동을 적절히 수정하는 논리를 제공하고 있다.
스키너는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자신의 행동주의를 철학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자신의 이론을 과학적 이론의 수준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세계관으로서 발전시키고자 한다.
그의 인간 행동에 관한 관심은 세계관 혹은 인간관으로 추상화된다. 그의 행동 관에 나타난 있는 인간관의 핵심은 환경에 구속되어 있는 존재성을 반영하고 있다. 정신과 육체의 이원론은 양자를 행동개념으로 환원시킴으로써 일원론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인간이 환경에 영향을 받아 자신의 행동을 조성하는 것은 필연적인 과정이라는 것이다. 진정으로 인간을 자유롭게 하는 방법은 정적 강화에 의한 통제를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문학과 지성사.
임창재(1999). 교육심리학.서울:학지사
B.F Skinner. About Behaviorism. 김영채 역(1983). 서울:교육과학사.
David A. Lieberman(1993). 학습심리학;이관용 김기중 역(1999). 서울:교육과학사.
David R. Shaffer(1999). Developmental Psychology. 송길연외 역(2000). 서울: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