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usubel(오수벨)의 이론과 Bruner(브루너)의 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1) 유의미학습이론의 개요
(2) Ausubel 수업이론의 구성 변인도
(3) Ausubel의 주요 수업원리
(4) 유의미 학습과정도
(5) 구성변인들 관계
(6) 유의미 학습의 장점
(7) 유의미 학습의 단점

2. Bruner의 발견식 수업이론

(1) Bruner이론의 개요
(2) 수업이론의 구성 변인도
(3) Bruner의 주요 수업원리
(4) 발견학습

3. Ausubel의 이론과 Bruner의 이론 비교

(1) 유의미학습과 발견학습 비교
(2) 수업과정의 분석 비교하기
(3) 표로 도식화

4. 끝맺음
(1)Ausubel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Bruner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요약 및 정리
본문내용
1.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1) 유의미학습이론의 개요
1) Ausubel의 이론은 유의미 언어학습으로 설명적 학습원리이다.
2) 설명학습의 근거는 그가 도입 간 선행조직자 개념에서 찾을 수 있다.
3) 선행조직자란 새로운 과제를 학습할 때 인지구조의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미리 제공하는 것이다.
4) 선행 조직자 개념을 도입한 것은 학습이 인간의 내적 과정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아 인지구조를 중요시했기 때문이다.
5) 선행조직자의 의의 및 특징
① 의의 : 학습을 촉진하기 위하여 학습이전에 의도적으로 도입시키는 포섭자 즉,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주어지는 언어적 설명이다.
② 특징 : 선행조직자는 학습과제에 비하여 포괄성과 추상성이 높아야만 학습과제를 효과적으로 포섭할 수 있다. 이러한 선행조직자는 학습과제의 성질, 학습자의 기존능력의 정도 혹은 그들 상호간의
관계에 따라서 설명조직자와 비교조직자로 나눈다.
6) 선행조직자의 종류
① 설명조직자 :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의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하지 않을 때 학습자료와 관련하여 미리 제시되는 추상적․포괄적 내용이다.
② 비교조직자 :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할 때 그 차이를 분명히 하여 상호간의 변별력을 증가시키는 내용을 말한다.
참고문헌
R.Richey 저, 김종량, 김희배 역(1993).수업체제 설계. 교육과학사
김순택, 이경섭外(1988). 현대수업원론, 교육과학사
조화섭(2003). 교육학 New mind map 下. 학지사
최동근, 양용칠, 박인우(1997).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윤광보, 김용욱, 최병옥(200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양서원.
최연희(1989). Bruner의 발견적 수업모형과 Ausubel의 설명적 수업모형의 비교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교수학습이론의 유형(스키너,브루너,오스벨,피아제,비고츠키)
  • 이론적 관심-개인의 인지적 발달 과정사회문화적 동화 과정분석내용-사회적 상황에 의거한 인지적 재구성 과정-관련 공동체에 참여를 통한 사회문화적 행동 양식 습득 및 동화 과정수업환경-교사와 학생간의 문화 조사-공동체의 문화를 반영하는 학습교육의 실태 조사집단간의 환경-상이성 강조-동질성 강조교육의 적용-학습자는 새롭고 더욱 효과적인 도식을 함께 구성하기도 하며 개별적으로 학습하기도 한다.-발전된 새로운 도식에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처방적 교수이론인 가네(Gagne)의 교수이론 등이 대표적인 이론으로 현대의 많은 교수이론의 모델이 되고 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분석하여 보고 교육에

  •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이론과매체 C형)
  • 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초점을 맞추었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실제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학습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 분석하여 보고 교육에의 적용과 각 이론들에 대한 평가

  • [방송통신대]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브루너(Bruner)는 1960년대 이후의 미국의 교육과정 및 수업의 개혁운동에 가장 강력한 이론적 바탕을 제공한 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지식의 구조화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주장한 그의 『교육의 과정』(Bruner, 1962)은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기초가 되었다. 브루너의 이론을 발견학습 또는 발견식 수업이라 한다. 학습에서 학생들이 발견한다는 것은 학습과제를 교사의 설명에 의해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답을 찾

  • [교수학습이론]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의 비교 및 설명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