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usubel(오수벨)의 이론과 Bruner(브루너)의 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1) 유의미학습이론의 개요
(2) Ausubel 수업이론의 구성 변인도
(3) Ausubel의 주요 수업원리
(4) 유의미 학습과정도
(5) 구성변인들 관계
(6) 유의미 학습의 장점
(7) 유의미 학습의 단점
2. Bruner의 발견식 수업이론
(1) Bruner이론의 개요
(2) 수업이론의 구성 변인도
(3) Bruner의 주요 수업원리
(4) 발견학습
3. Ausubel의 이론과 Bruner의 이론 비교
(1) 유의미학습과 발견학습 비교
(2) 수업과정의 분석 비교하기
(3) 표로 도식화
4. 끝맺음
(1)Ausubel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 Bruner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 요약 및 정리
- 본문내용
-
1.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1) 유의미학습이론의 개요
1) Ausubel의 이론은 유의미 언어학습으로 설명적 학습원리이다.
2) 설명학습의 근거는 그가 도입 간 선행조직자 개념에서 찾을 수 있다.
3) 선행조직자란 새로운 과제를 학습할 때 인지구조의 기능을 확대하기 위해 미리 제공하는 것이다.
4) 선행 조직자 개념을 도입한 것은 학습이 인간의 내적 과정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아 인지구조를 중요시했기 때문이다.
5) 선행조직자의 의의 및 특징
① 의의 : 학습을 촉진하기 위하여 학습이전에 의도적으로 도입시키는 포섭자 즉, 수업의 도입단계에서 주어지는 언어적 설명이다.
② 특징 : 선행조직자는 학습과제에 비하여 포괄성과 추상성이 높아야만 학습과제를 효과적으로 포섭할 수 있다. 이러한 선행조직자는 학습과제의 성질, 학습자의 기존능력의 정도 혹은 그들 상호간의
관계에 따라서 설명조직자와 비교조직자로 나눈다.
6) 선행조직자의 종류
① 설명조직자 :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의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하지 않을 때 학습자료와 관련하여 미리 제시되는 추상적․포괄적 내용이다.
② 비교조직자 : 관련정착의미와 학습과제가 유사할 때 그 차이를 분명히 하여 상호간의 변별력을 증가시키는 내용을 말한다.
- 참고문헌
-
R.Richey 저, 김종량, 김희배 역(1993).수업체제 설계. 교육과학사
김순택, 이경섭外(1988). 현대수업원론, 교육과학사
조화섭(2003). 교육학 New mind map 下. 학지사
최동근, 양용칠, 박인우(1997).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윤광보, 김용욱, 최병옥(200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양서원.
최연희(1989). Bruner의 발견적 수업모형과 Ausubel의 설명적 수업모형의 비교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