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중심의 부모교육에 관한 내용과 문제점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교육기관중심의 부모교육의 개관

1. 부모교육의 정의
2. 부모교육의 목적
3. 부모교육의 필요성


Ⅱ 부모교육이론에 관한 연구

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2.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3. 번(Berne)의 상호교류분석 이론
4. 행동수정 이론


Ⅲ 유아교육기관 중심의 부모교육 내용 분석

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분석
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
  ① 부모회
  ② 면담
  ③ 가정방문
  ④ 참 관
  ⑤ 가정통신
  ⑥ 교구대여 프로그램
  ⑦ 보조교사로서의 참여
  ⑧ 교사 역할로서의 참여
  ⑨ 운영에 대한 의사 결정자로서의 참여
3.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① 유아에게 나타난 효과
  ② 참여 부모(어머니)에게 나타난 효과
  ③ 수직적, 수평적 파급 효과


Ⅳ.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현황 및 문제점

1.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현황
  ① 강 연
  ② 부모참여
  ③ 부모면담
  ④ 토론회
  ⑤ 가정통신문
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시율 저조
  ②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인식부족
  ③ 프로그램 내용의 다양성 부족
  ④ 부모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기피


Ⅴ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문제점과 방향 제시

1.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문제점
  ①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의 재고
  ② 부모교육 대상의 편중
  ③ 부모교육의 운영 일방성
2.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방향 제시
  ① 자녀양육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의 확립
  ② 부모교육의 대상 확대
  ③ 부모교육의 내용
  ④ 부모교육의 운영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유아교육기관중심의 부모교육의 개관

1. 부모교육의 정의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에 대해서 논하기에 앞서서 부모교육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부모교육이란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부모의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킴으로써, 부모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이를 토대로 부모 스스로 효과적인 자녀 양육 방법과 기술을 개발하여 자녀 에게 실천하고 적용하도록 지원해주는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말한다. 즉 부모의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지원하기 위해 부모에게 제공하는 교육활동이라 할 수 있다. 부모교육은 부모 역할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교육적 차원의 배려라는 점에서 부모 됨의 태도나 자녀의 성장 및 발달에 필수적인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는 상호 작용 및 연결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부모교육, 부모훈련, 부모참여, 부모개입이라는 용어로 혼용되어 사용되어 왔으며 이에 따라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역시 부모교육 프로그램, 부모훈련 프로그램, 부모참여 프로그램, 부모개입 프로그램 혹은 부모 프로그램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1960년 이전의 부모교육의 개념은 사실상 교사나 전문가들이 부모를 교육시킨다는 입장을 취하는 소극적인 의미의 `교육을 받는다`는 의미였다. 그러나 1960년 이후의 부모교육 개념은 교사 및 전문가와 가정의 부모가 동반자로서 서로가 상호 보완하는 `상호작용` 의 참여가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처럼 전통적인 부모교육의 개념에서 현대의 부모교육은 유아교육 및 발달을 핵으로 가정의 부모와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가 동반자로서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 유대관계와 연결을 유지하며, 보다 효율적인 유아교육 및 발달을 위해 적극 노력하는, 모든 과정을 일컫는 보다 포괄적이고 적극적인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부모와 교사, 유아간에 상호 위협적인 관계가 아닌 역동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상호 보완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최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2. 부모교육의 목적

부모교육의 목적은 부모가 자녀를 이해하고 돕고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 능력, 태도등을 알도록 돕는데 있다. 자녀의 사회, 정서, 인지, 언어 그리고 신체발달과 관련된 정보와 지식을 익히고 이를 토대로 발달에 적합한 환경조성에 관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자녀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부모의 역할을 부모 스스로 인식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부모교육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부모교육』 / 민하영 윤혜경 공저, 도서출판 양지, 2002

2.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효과에 관한 연구』 / 총신대신학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성원, 1996

3. 『부모교육-부모역할의 이해』 / 정옥분 정순화 공저, 양서원, 2000

4. 『부모교육』 / 학문사, 이경화 외, 1999

5. 『순회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 대구대교육대학원, 박영배, 2005

6. 『부모교육론』 / 창지사, 이원영, 1987

7. 『유치원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대한 연구』 / 이화여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신재, 2005

8.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유치원 자모들의 양육태도에 미치는 효과』 / 계명대 여성학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장기순, 2004

9. 『부모참여 교육론』 / 교육과학사, 김숙자,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썼습니다.
  • wnqkfkrl3***
    (2008.06.15 15:51:1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왜 남에껄 가져다가 이렇게 아이디만 바꿔서 올린답니까?? 저작권침해로 고소하렵니다. 나 이거 쓴사람 후배요~ 확인해보니 선배도 자기꺼랍니다. 빨랑 삭제 하시고 사과 하시지요
  • kingl***
    (2008.04.14 08:51:55)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시오0K
  • 교육이 사적인 측면만은 아니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게 된다. 다시 말해 교육문제가 악 순환되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는 부모들이 가지고 있다고도 표현할 수 있다. 즉, 부모는 자녀교육이라는 사적인 영역을 확대하여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법을 능동적으로 개발해 나아가야 한다.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은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유아와 관련된 정보를 부모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그 유형으로서는

  • [방통대 참고자료]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관한 이론1)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2) 인본주의 부모 교육 이론3) 부모효율성훈련이론4) 교류분석이론 3.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4.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1) 부모의 관점 2) 자녀의 관점3) 사회의 관

  • [방통대]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 유아교육을 위한 부모의 적절한 역할을 찾는 일이 필요하다. 그리고 부모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충분히 담당해 줄 때 유아교육에서 기대하는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부모교육은 바로 이점을 중요하게 여겨 유아교육기관에서 기대하는 역할을 부모가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유아교육의 성과를 극대화 하려는 것이다(유호순이원영, 2003).이에 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에 기초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부모교육의 내용과 유형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관한 이론1) 민주적 부모 교육 이론2) 인본주의 부모 교육 이론3) 부모효율성훈련이론4) 교류분석이론 3.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4.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필요성1) 부모의 관점 2) 자녀의 관점3) 사회의 관

  • 아동수당제도가 우리나라에 도입되지 않은 원인에 대한 연구
  •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석시학위논문4. 우리나라 양육수당제도세계 주요 국가의 아동수당제도는 복지국가의 이념과 체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나, OECD 국가에서 미국, 터키와 더불어 우리나라는 아동수당제도를 실시하지 않고 있다.(오정수, 정익중, 2011)1) 양육수당의 개념양육수당이란 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고 가정 내에서 영유아 아동 양육 시 부모에게 지급되는 것을 말한다. 정부의 영유아 양육지원 정책이 시설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