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교수-학습이론의 성격

Ⅲ 교수-학습지도의 원리

Ⅳ 오수벨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1 유의미 학습의 구성이론
2 주요수업원리
3 선행조직자의 종류
4 포섭

Ⅴ 브루너의 발견학습모형
1 브루너의 수업이론의 주요개념
2 발견학습

Ⅵ 가네의 수업이론
1 가네의 이론구성
2 학습과정 영역
3 수업사상(사태)의 조정의 의미
4 목표별 수업의 원리

Ⅶ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의 변화 중에서 교육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화의 하나가 지식&정보의 폭발적 증가와 노후화라고 할 수 있다. 문관룡(1995)에 의하면, O. Sand는 인간의 지식&정보가 서기 원년을 기준으로 하여 1750년에 배증(倍增)하였고, 1900년에는 제2의 배증, 1950년에는 제3의 배증이 있었으며, 제4의 배증은 불과 10년 후인 1960년에 이루어졌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한 P. F. Drucker는 서기 1450년부터 1950년까지 500년간에 출판된 인쇄 매체의 총량이 1950년 이후 약 25년간 출판된 인쇄 매체의 총량과 같다고 보고하고 있다.
이와 같이 지식&정보의 증가가 급속히 이루어지는 반면에, 그러한 지식의 유용 기간 또한 급속도로 단축되고 노후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김종서와 이영덕(1981)은 1960년대에는 인류의 지식&정보가 10년을 주기로 증가량의 절반이 유용성을 상실하나, 1970년대에는 매 5년마다, 1980년대에는 매 1년 반 또는 2년마다 증가한 지식&정보의 반 정도가 노후화 하여 쓸모 없이 되어 버린다고 보고하고 있다. 어제 요긴하게 썼던 지식이 오늘 쓸모가 없게 되어 버리는 그러한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단편적인 지식을 중심으로 한 암기 위주의 교육이나 교과서에만 의지하는 지식 전수 위주의 교육으로는 21세기를 효율적으로 대비한다고 가기 어렵다. 수많은 정보원(情報源)을 통해 필요한 지식 정보를 스스로 찾아 배워 갈 수 있는 자기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따라서,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론, 브루너의 발견이론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변영계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0.
■http://www.edu4ts.net/ce/coned18.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4 C형 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

  • [방통대 과제]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C형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수학습이론2.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1) 유의미 학습이론 의의2) 학습지도법 분류 3) 유의미 수용학습의 기본구성 4) 유의미 수용학습의 수업원리 5) 유의미 학습이론의 적용 3.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1) 교수내용의 선택(1) 선수학습능력(2) 교수목표의 선택2) 교수내용의 계열화(1) 학습의 위계(2) 교수사

  • [교수학습이론]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의 비교 및 설명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C]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 비교I. 서 론1. 학습과 수업 김영광, 교수학습(서울:교육대학원, 2000), p.13.구분교수(수업)학습방법론인간을 가르친다, 만든다인간을 기른다학생피동적능동적변수독립변인(원인)종속변인(결과)목표일정한 목표가 반드시 있다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연구대상교실사태동물 실험행동변용 방법처방적ㆍ규범적ㆍ가치 지향적기술적, 발달적의의일의적(一意的)다의적(多意

  • [방통대 유아교육]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ok.
  • 교수이론이란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 체계를 일컫는다. 이러한 교수이론에는 행동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인본주의적 수업이론 등에서 다양하게 정립되어 있다. 그 중, 교수-수업이론에서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을 중요시 하는 브루너(Bruner)의 교수이론, 유의미 언어학습이론인 오수벨(Ausubel)의 교수이론, 처방적 교수이론인 가네(Gagne)의 교수이론 등이 대표적인 이론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