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교육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개념을 정리 한 후 (프로그램 교수법 포함)
그 개념에 따라 실제 학교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써보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너 (Burrhus Frederic Skinner 1904∼1990)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스키너의 실험
2) 학습과정
3.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정적강화, 부적강화, 벌, 소거, 자발적 회복)
4. Skinner의 프로그램 교수법
5. 학교수업에서의 적용
-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변화’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크게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인지주의 학습론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지만 다수를 대상으로 교육하는 곳이 바로 학교이기 때문에 아직 행동주의에 의한 학습론이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
행동주의에 대표적 이론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정리해 보고, 실제 학교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가에 대해 말해보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