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교육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개념을 정리 한 후 (프로그램 교수법 포함)
그 개념에 따라 실제 학교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써보았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너 (Burrhus Frederic Skinner 1904∼1990)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스키너의 실험
2) 학습과정
3. 작동조건형성의 주요원리
(정적강화, 부적강화, 벌, 소거, 자발적 회복)
4. Skinner의 프로그램 교수법
5. 학교수업에서의 적용
-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Ⅲ. 결론
- 본문내용
-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변화’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크게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인지주의 학습론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지만 다수를 대상으로 교육하는 곳이 바로 학교이기 때문에 아직 행동주의에 의한 학습론이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
행동주의에 대표적 이론인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정리해 보고, 실제 학교에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가에 대해 말해보겠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
- [2022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2.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한 스키너(B. F. Skinner)의 주장이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 근대 심리학에 영향을 준 20세기 초반활동 했던 대표적인 심리학자 3명을 선택하여 이들의 주요 업적과 어떤 영향을 현대 심리학에 미쳤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 인지행동모델
- [특수교육] 행동치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