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학습의 정의와 Pavlov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
1) 학습의 정의
2) 학습에 대한 정의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준거

2.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1) 고전적 조건화
2) 자극의 일반화 , 자극 변별, 소거
3) 고차적 조건화(higher-order conditioning)
4)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5) 교육적 적용 및 평가
본문내용
인간이 동물과 다른 특성 중의 하나는 끊임없이 배우면서 변화되는 삶을 산다는 것이다. 무능력한 상태로 태어난 인간이 말과 글을 익혀 다른 사람과 의사 소통이 가능하게 되고, 서로의 감정을 이해해가며 사회생활을 영위해 가는 것도 역시 배움이라는 과정이 없이는 불가능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보면, 한 인간이 인간다워지는 것은 결국 인간다워지도록 학습했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인간행동의 많은 부분을 학습의 결과로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이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학습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알아보고, 이제까지 밝혀진 학습에 관한 이론 중 Pavlov의 고전적 조건 이론이 학습의 과정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학습의 법칙 및 실제 학습을 위한 시사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학습의 정의
학습이란 무엇일까. 글을 모르던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 글을 읽을 수 있게 되고, 동요를 부를 수 있게 되며, 자연에 대해서 알게 되는 등 모르던 것을 알게되는 것과 같이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만이 학습일까?
American Heritage Dictionary(1971)에 나와있는 학습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보도록 하자.
- 학습은 지식을 얻고 이해하거나 경험, 연습을 통해 숙달되는 것
- 마음이나 기억에 고정시키는 것
- 경험을 통해 획득된 것
- 정보를 얻는 것과 발견하는 것
학습은 위와같이 사전적으로 정의되어 있다. 학습에 관한 정의는 우선 인간의 어떤 면을 중심으로 이해하려 노력하느냐에 따라서 학자마다 다르다. 인간의 측정 가능한 객관적인 변화를 중심으로 이해하려 하는지 아니면 인간의 내재적인 의식의 변화를 통해 이해하려 하는지 또는 이 둘을 절충하는 입장에서 인간을 이해하려 하는지에 따라 학습에 관한 견해에 차이가 있는데, 각 견해에 속하는 대표적인 학자들의 정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 행동주의 이론 : 학습을 행동의 변화로 보는 견해 - 행동주의 심리학파
참고문헌
*강숙희 <수업에 영향을 미친 이론들 -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문선모 경상대학교 사범대 교수 <.초등전문 상담교사 양성과정 강의안>
*김동일외 4인 공저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2003
*이옥형, 이종숙, 임선빈 공저 <개정판 교육심리학> 집문당 2000
*이현림 <새교육 심리학>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1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 kgw4***
    (2015.05.08 12:02:43)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0
  • 학습이론은 전통적으로 두 개의 큰 학문적 흐름이 지배해 왔다. 우선 학습을 정의한 다음, 주요 행동주의 학습이론인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와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여기서는 학습이론으로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을 살펴보겠다.Ⅱ. 본 론1절. 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브와 스키너의 학습이론)의 개관행동주의(Behaviorism)와 인지주의(Cognitivism)가 바로 그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러시아의

  • [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아동발달 B형)
  • Pavlov의 조건반사이론,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Hull의 신행동주의 이론에 계승되었다.Ⅱ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내용 연구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의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 [교육심리학]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 교육현장에서의 예와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를 관련 지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고전적 조건화가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바탕으로 한 학급에서 교사로서 자기도 모르게 형성하는 목소리 톤에 따른 공포분위기가 그 과목을 싫어하게 되는 조건자극이 될 수 있음을 염두 해 두며, 학습에 대해서 학생들이 긍정적인 정서를 조건화 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야겠다. 2. 본론2-1. Ivan Petrovich Pavlov시골 목사의 맏아들이자 교회지기의 손자였던 파블

  •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 파블로브와 스키너 및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1. 파블로브의 학습이론1) Pavlov의 고전적 조건 반사설▷ 개는 음식을 보면 침을 흘리는데, 개가 본 음식은 행동의 원인이 되는 무조건 자극이며,개 의 타액 분비는 이에 대한 반사적 행동인 무조건반응이다. 만약 종소리와 함께 음식을 보여주는 자극을 계속 주면, 결국 개는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게 된다. 개가 종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게 되면 그 종소리를 조건 자극, 종소리를 듣고 침을 흘리는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B)현대심리학의행동주의교육철학자관점과 유아교육활용논하시오00
  • 교육사2B형Ⅰ. 서 론사회학습 이론은 초기 행동주의가 인간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내적 과정에 대하여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한 이후에 발달된 이론이다. 사회학습 이론에 따르면, 학습된 행동은 사고, 기대, 정서에 의해서 전달되고, 관찰 가능한 학습이나 모델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학습이 발생하는 두 가지 기본 과정은 고전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