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피아제와 비고츠키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Ⅰ. 피아제(piaget)
1. 학문적 배경
2. 피아제의 인지 이론의 중심개념.
3.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4. 피아제 이론의 제한점
5. 우리의 교육 실제에 시사하는 점
Ⅱ.비고스키(Vygotsky)
1. 학문적 배경
2. 비고스키의 인지 이론의 중심개념.
3. 비고스키의 이론
4. 교육 및 수업에 주는 시사점
Ⅲ.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대사회는 변화의 패턴이 매우 급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정보화 사회로 표현되고 있는 현대사회는 고도의 과학기술의 발달과 다양한 매체를 통한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끊임없이 변화되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는 무엇보다도 변화하는 사회의 현상을 빠르게 파악하여 그 사회에 적합하고 잘 적응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이 중요한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로 현대사회에서는 지식이 채워지기만을 기다리는 항아리와 같은 수동적 자세보다는 적극적이고 인지적인 노력을 통한 능동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 그래서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는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적 관점을 살펴보고 우리 교육의 실제에 시사하는 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Ⅰ. 피아제(piaget)
1. 학문적 배경
스위스의 피아제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발달심리학자 중 한 사람이다. 그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시각의 심리학 이론을 발표함으로써 1960년대 이후 심리학에서 인지이론이 발전하게 된 계기를 만들었다. 피아제는 어렸을 때 동물의 생태와 베르그송(Bergson)의 인식론에 깊은 관심을 가졌었다. 그는 1918년 생물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으나, 곧 생물학은 지나치게 사실적이어서 역시 인간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며, 철학은 반대로 지나치게 사변적이어서 역시 인간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의 관심은 심리학으로 바뀌어졌다.
박사 학위를 받은 이듬해 피아제는 파리의 비네

참고문헌
비고츠키와 교육, 한순미 저, 교육과학사. 1999,
구성주의 교육학, 김종문 외13명 저, 교육과학사, 1998
교육심리학, 임창재 저, 學志社, 1995
교육심리학, 한기철 저, 교육과학사 ,1996

http://www.playtherapy.ne.kr/data_cdtheory9.html
http://ssdp.co.kr/vygo/vygo_edu.asp#2
http://www.gokids.co.kr/piaje01.htm
http://neopoly.hihome.com/neopoly-1-78.html
http://kdaq.empas.com/dbdic/db_view.jsp?ps=src&num=1131658
http://members.tripod.lycos.co.kr/urree2/you-be1.html
http://neopoly.hihome.com/neopoly-1-77.html
http://.hompy.com/hope888/k108.htm
http://star.cnue.ac.kr/~shimwo/article/Vygotsky.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ww
  • juyu2***
    (2008.07.30 18:37:5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알차고 좋네요
  • hankang1***
    (2008.04.19 09:40:43)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고등학교 1학년 교육심리학 학습지도안 및 세부수업계획서
  • REPORT교육심리학고등학교 1학년 교육심리학 학습지도안 및 세부수업계획서 ◉ 목 차 ◉Ⅰ. 단원명 Ⅱ. 단원의 이론적 배경 Ⅲ. 단원의 개관 Ⅳ. 단원 설정 이유 Ⅴ. 단원의 학습목표 Ⅵ. 지도상의 유의점 Ⅷ. 단원의 지도 계획 Ⅸ. 기대효과 Ⅹ. 학습지도안 Ⅰ. 단원명1. 장 피아제 인물 탐구 및 인지발달 이론2. 비고츠키 인물 탐구 및 인지발달 이론3. 장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Ⅱ. 단원의 이론적 배경1.

  • 피아제 비고스키
  • 심리학’에 대해 정의를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고 내가 마음을 알기 위해서 어떻게 발달해 왔는지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이기도 했다. 조원들과 많이 만나지는 못하였지만 서로의 생각을 알기 충분한 시간이었고 좋은 발표 준비 시간이었다.5. 참고 문헌-blog.naver.com/zidoc12/50109381790 zidoc12님의블로그교육심리학 중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preppers.blog.me/40126301685 레이첼&필립쌤의 교육 A to Z교육심리학 중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

  • 교육의 심리적 기초수업 지도안
  • 교육심리학의 성격을 제시하며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설.▶인간의 발달의 내용을 그림으로 제시하고 설명한다.▶임용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의 중요성을 강조하며,두가지 이론의 비교를 통한 설명을 한다.▶개인 간에 학습성취의 차이를 3가지로 제시한다.(지능,창의성,인지양식을 설명한다.)-학자에 따라 나눠서 지능의 이론을 설명한다.▶학습의 원리를 설명한다.1) 행동주의 - 고전적 조건

  • Vygotsky역사 사회적 인지발달
  • 비고츠키는 학습에 대한 사회문화적 성질을 강조하였다. 그에게 있어서 학습(learning)은 때로는 협의적으로 ‘학교 교육’과 동의어로 혼용되기도 하지만, 보다 일반적으로는 개인 간 심리과정의 개인 내 심리과정으로의 전환을 일으키는 인간간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발달은 이러한 점유의 결과로 특정의 정신기능이 개인 안에 자율적으로 구성되어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되는 상태를 의미한다.피아제와 비고츠키 비교Source한미희 교육심리학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비교 분석(방통대 참고자료, 심리학, 간호학과, 유아교육학과 참교자료) 명품 심리학 자료
  • 지식과 문화를 내면화할 수 있는 인지전략으로 ZPD를 제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특히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을 살펴보면서 인지발달이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발달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으며, 아동의 인지발달에 교사나 성인이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4. 참고문헌서봉연, 발달의 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1983정희영, 피아제와 교육, 교육과학사, 2008한순미, 비고츠키와 교육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