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품질관리(TQ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는말

Ⅱ.TQM의 본질
1.품질경영의 의의
1)TQM
2)품질
3)기본철학
2.TQM의 원칙과 기법
1)TQM의 기본원칙
2)TQM의 모형
3)TQM의 운용전략
3.TQM의 핵심요소
1)고객지향
2)참여관리
3)지속적 개선
4.전통적 관리와 TQM의 비교

Ⅲ.행정에서의 TQM
1.행정조직과 기업조직의 차이
2.문제점과 제약요인

Ⅳ.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3.TQM의 핵심요소

1)고객지향
고객지향이란 간단히 말해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켜 주는 것을 최우선시하는 사고방식 및 행동을 의미한다. 고객을 이해하고 왜 그러한 욕구를 갖고 있는지 그 배경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고객욕구와 그 배경을 이해해야만 고객에 기쁨을 주는 제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고객지향에서 고객이란 외부고객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각 공정간에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내부고객도 역시 고객에 포함된다. 기업이 본래 의도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내부고객의 욕구를 만족시켜줄 필요가 있으며 내부고객 만족을 통해서만이 최종고객인 외부고객의 만족을 유도할 수 있다.

2)참여관리
조직구성원에 대한 인간적 존중에 바탕을 둔 참여관리에 있어서의 참여란 주로 의사결정에 있어서의 참여를 의미하며, 이는 조직구성원들의 만족과 동기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접근방법으로 TQM의 핵심 내용 중 하나가 된다.
참여관리가 성공적으로 수행된다면 조직은 조직구성원들이 관리자가 갖추고 있지 못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의사결정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아울러 문제의 해결책 모색에 대한 자발적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오세덕, 여윤환 (2000) 「현대행정관리론」, 동림사
이홍우, 조교영 (1999) 「품질경영」, 삼영사
박재홍 (1999) 「현대품질경영론」,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이론 중 현대적 조직이론에 속하는 목표관리론(MBO)과 총체적품질관리론(TQM)에 대해 서술하고,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이론 중 현대적 조직이론에 속하는 목표관리론(MBO)과 총체적품질관리론(TQM)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적용의 한계점에 대해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목표관리론(MBO)이란2. 총체적품질관리론(TQM)이란3.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적용의 한계점1) 목표관리론(MBO)을 사회복지조직에서 적용의 한계점2) 총체적품질관리론(TQM)을 사회복지조직에서 적용의 한계점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사

  • [행정]TQM 총체적품질관리
  • 총체적 품질 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 Reengineering, Reinvention과 같은 조직의 성과를 제고시키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사실 이런 기법들은 예전에는 경영 즉, 시장부문에서 만들어져 그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어졌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역대 정부들만 보더라도 더 적은 자원으로 어떻게 하면 많은 일을 할 수 있을까 크게 노력하지 않았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조직과 조직구성원들이 더 일을 잘하고 더 효율적으로 변화에 대응할 것을 행정에도 요구

  • [TQM]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의 단계와 비판 및 전략 분석
  •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의 단계와 비판 및 전략 분석Ⅰ. 서론Ⅱ. 품질경영의 개념Ⅲ. TQM의 원칙과 기법Ⅳ. 품질경영의 의의와 목적Ⅴ. 우리나라의 품질경영1. 도입기 - 품질관리를 배우자2. 보급기 - 품질관리로 해결하자1) 품질관리사 제도의 실시2) 공산품 국전 제도3) 변혁기 - QC에서 QM으로4) 확산기 - TQM으로 발전Ⅵ. TQM의 요소1. 고객중심2. 종업원 참여와 팀웍3. 지속적 품질개선Ⅶ. TQM과 유사개념의 비교Ⅷ. QM의 추진 단계1. QC

  •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의 이론과 품질경영시스템 및 TQM 추진 전략 분석
  • TQM(총체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의 이론과 품질경영시스템 및 TQM 추진 전략 분석Ⅰ. 서론Ⅱ. 품질과 TQM의 개념Ⅲ. TQM의 의의1. 질(quality)2. 소비자(customer)3. 지속적인 품질향상(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Ⅳ. QM1. 구성요소2. QM의 경영철학과 경영풍토3. QM의 기본사고방식(Basic principles)4. QM추진을 위한 제도 및 기법Ⅴ. TQM의 이론적 토대1. Deming의 이론2. Juran의 이론3. Crosby의 이론Ⅵ. QM을 위한 정보시스템의 구조Ⅶ. 품질시스템의 변천Ⅷ. 품질경

  •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총체적 품질관리 TQM이란 무엇이고 도입을 어렵게 하는 한계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총체적 품질관리 TQM이란 무엇이고 도입을 어렵게 하는 한계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설명하시오.1서론2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총체적 품질관리 TQM3TQM의 실행원리4총체적 품질관리 TQM의 문제점(사회복지조직)5결론6참고 자료서론2000년 이후 중앙정부는 일자리 확대를 통한 고용창출과 지역사회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회복지서비스 분야의 성장에 적극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사회복지와 관련된 수요와 공급여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