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 TQM(총체적 품질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TQM의 유래및 필요성

본론
- 1)TQM의 목적과 필요성
2)인적자원이라는 패러다임에 있어서 TQM적 관리와 전통적 관리의 차이
3) TQM을 구성하는 구성요소

결론
- TQM의 유용성
본문내용
2차 세계 대전이후 통계적 품질관리(SQC)라는 이념이 폭발적으로 세계 각국에 보급되어 산업사회의 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 후 시장점유율향상, 자산이득의 증가, 이윤향상이라는 사업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조직들은 내부 중심적인 경영시스템에서 외부 경영 시스템으로 전환을 하지 않고서는 이 목적을 달성하지 못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모든 소비자가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가장 경제적인 수준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서비스하기 위하여 조직 내 각 부분의 품질개발, 품질유지 품질개선의 노력을 통합시키는 효과적인 시스템 활동으로 총체적 품질경영이 제언되었다. 일본의 QC분임조 활동이 세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고 품질관리 시스템은 최근 들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지난 20년 동안 단순한 검사행위는 관리로 대체되거나 보완되었고 그 후 품질보증기법들이 개발되고 정교하게 다듬어 졌다. 그리고 가장 진보적인 회사들은 총체적품질경영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총체적 품질경영(TQM)이란 고객의 만족을 위하여 최고 경영자의 적극적인 리더십아래 모든 구성원의 참여와 교육훈련, 조직체계를 갖추고 과학적 기법을 통한 품질향상으로 기업의 장기적 성장을 추구하는 지속적인 개선활동 또는 경영체계이다. 여기서는 TQM의 필요성과 그 목적에 대해서 알아보고 전통적 방식과의 차이, 이 경영방법에 있어 필요한 조건들과 세계 기업들의 사례를 통하여 TQM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