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 정보확산과 소비자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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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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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혁신정보의 확산
제2절 혁신정보의 수용과정
제3절 인적 커뮤니케이션과 의견선도성
제4절 인적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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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보확산의 의의
정보의 확산과정이란 혁신정보가 특정 시장 내에서 전파되고 수용되는 과정이다.
여기서 확산은 혁신대상의 정보가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시간적 흐름에 따라 특정 사 회의 표적소비자 층에 수용되어 퍼지는 과정으로 정의된다.
(1) 혁신제품(Innovation)의 정의
1) 기업중심적 정의
제품의 생산 또는 마케팅활동을 담당하는 기업에서 보는 신규성으로서 해당제품이 새로운 것이면 신제품으로 간주하는 방식
2) 제품중심적 정의
제품자체의 속성이 소비자의 사용행태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평가하는 방식
가. 연속형 혁신제품-기존소비패턴에 가장 적은 변화를 초래할 정도의 영향력만을 행사하 는 개량품 또는 개선제품
예) 레이저겟4를 개선한 레이저겟5모델
나. 동태적 연속형 혁신제품-기존의 소비패턴 자체를 대체하지 못하나 연속형 혁신품에 비해 소비행태를 변화시키는 힘을 지님
예) CD플레이어, 1회용 기저귀 등
다. 불연속형 혁신제품-소비자가 새로운 소비, 사용패턴을 형성하도록 만드는 제품유형
예) 핸드폰, 가정용 PC, 인터넷 등
3) 시장중심적 정의
제품의 신규성을 시장측면에서 정의하며 소비자가 신제품에 얼마나 노출되었는지를 기준 으로 한다.
-잠재시장의 소비자 중 일부분만이 해당 제품을 구매한 경우
-시장에 출시된 기간이 짧은 경우 이를 신제품으로 간주하는 경우
4) 소비자중심적 정의
신제품은 제품의 특성이나 행태에 의해 결정되지 않고 소비자의 지각에 의해 결정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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