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문제] 고교평준화 정책의 발전방향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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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문제 B형
목차
Ⅰ. 서 론

Ⅱ. 고등학교 평준화제도의 이론적 배경
1.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의 도입배경
(1) 교육적 측면
(2) 사회 경제적 측면
(3) 인구학적 측면
2.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의 기본방향
3.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의 주요내용
4.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의 역사적 변천과정
(1) 평준화 제도의 도입과 확대(1974∼1975)
(2) 평준화 제도의 확대 보류(1976∼1978)
(3) 평준화 제도의 재확대(1979∼1981)
(4) 평준화 제도의 보완(1982∼1989)
(5) 평준화 제도의 일부지역 폐지(1990∼1999)
(6) 일부지역의 평준화 제도 부활 및 확대(2000∼)
5. 외국의 중등교육 제도 현황 및 시사점
(1) 미국
(2) 영국
(3) 외국 사례에서의 시사점

Ⅲ.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효과 및 찬반 논쟁
1. 평준화 정책의 효과 및 장단점
(1) 평준화 정책의 효과
(2)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
2. 평준화 정책의 찬반 논쟁
(1) 평준화 정책에 대한 옹호론
1) 중학교 교육의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
2) 중등교육의 보편화와 민주화 실현
3) 지역 간의 균형 발전과 학교간 교육격차 해소
4) 기타
(2) 평준화 정책에 대한 폐지론
1) 고등학교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
2) 학생의 학교 선택권과 학교의 선발권 보장
3) 사학운영의 자율성 신장
4) 평준화로 인한 지역간 교육여건의 차이
(3) 옹호론 및 폐지론에 대한 비판

Ⅳ.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발전 방향
1. 실질적 평준화를 위한 기반 강화
2. 학교간의 차이 인정과 정보공개
3. 학교의 자율성 및 다양화
4. 학교의 선택권 및 특화된 학교 확대
5. 보완조치의 단계적 추진

Ⅴ. 결 론

참고문헌

표 목차

<표 1> 초ㆍ중등학교 취학률
<표 2> 고교 입시제도의 주요 내용
<표 3> 평준화 제도의 주요 보완 조치
<표 4> 평준화 제도 실시 현황
<표 5> 각국의 중등 교육제도 비교
<표 6>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
<표 7> 평준화 정책에 관한 주장 비교
본문내용
Ⅰ. 서 론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1974년 서울, 부산을 시작으로 이른바 '중3병'이라 불리던 고교입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비평준화로 인한 과도한 입시경쟁으로 이기적이고 비 협동적인 성격이 형성되어 학생들의 온전한 교육을 가로막고 있었다. 나아가 입시위주의 교육은 중학교 교육과정의 운영을 파행으로 몰고 갔고,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육만이 강조되었다. 학교별로 치러진 경쟁입시는 고등학교간 학력차를 더욱 조성해 입시경쟁을 부채질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었으며 학생들은 대도시에 있는 일류 고등학교로 집중돼 입시경쟁의 과열을 초래했다. 이러한 와중에 고입 재수생이 양산되었고, 인구의 도시집중 현상은 날로 심각해져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현재 전국 23개 지역에서 고교 평준화 제도를 도입하였다.
현재 평준화 제도를 실시함으로써 대도시의 명문고교의 일류대학 입학률이 지방 학교에 비해 커다란 격차를 보이지 않고 서울과 지방, 도시와 농촌간의 교육격차가 많이 줄어들었다. 그리고 부차적으로 일부 사립학교의 재정문제가 완화될 수 있는 효과도 얻게 만들었다.
반면, 비평준화 제도는 기본적으로 엘리트주의 교육관에 기초한 입장이다. 이 교육관은 지능이나 학습능력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므로 사람에 따라서는 일정 한도 이상의 교육을 받아도 소용없는 것이므로 장차 엘리트 자리를 차지할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로부터 구별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정책 중에서도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논쟁은 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교육계의 뜨거운 감자로 남아 있다. 최근 교육계 일각에서는 고교 평준화 정책을 전면적으로 수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고, 교육시민운동 세력들은 이에 대한 반대의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런 논쟁을 하고 있는 동안에도 학생과 학부모는 지쳐가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평준화에 대한 선행 연구논문, 교육인적자원부의 자료 등 문헌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평준화 정책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고찰하기로 하겠다.

Ⅱ. 고등학교 평준화제도의 이론적 배경

1.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의 도입배경

우리나라는 해방직후부터 1950년대까지 학교별로 필답고사를 통해 학생들을 선발하였다. 그러다 1950년대 말 초등교육이 의무화되고, 중학교의 취학 기회가 제한되자 중학교 진학 경쟁이 치열해졌다. 특히, 이른바 일류 중학교 진학에 대한 선호가 입시경쟁을 더욱 부채질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 상급학년은 오직 입시에만 매달리는 실정이 되었으며, 과외가 유행하는 등 많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시키게 되었다. 이에 정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1969년대부터 중학교 무시험 진학 정책을 추진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초등학교 수준의 과외가 없어지고 초등학생들의 정상적 발달을 가져오는 등 그동안의 여러 가지 교육적. 사회적 문제들이 해소되었다.
그러나 이로 인한 중학생 증가는 다시 고교 진학 경쟁을 부추겼고, 특히 일류 고등학교 진학 경쟁이 너무 격심하여 짐에 따라 중학교 교육과정은 오직 입시를 위한 교육으로 전략해 정상적인 운영이 어렵게 되었다. 이에 따른 현상으로 과열과외, 재수생의 누적현상, 학생 인구의 도시 집중화, 시험에 의한 학생선발로 고교간 교육격차가 커지는 등 많은 문제점을 야기시켰고, 학생들간 위화감 조성, 자아 효능감 마저 상실하게 만드는 등 이기적이고 비협동적인 성격을 형성하게 하였다.

<이하 생략>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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