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BPR의 정의 및 추세와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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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가. BPR의 개념
나. 도입배경
다. BPR의 특징

2. BPR 구축 방법
가. BPR 추진 절차
나. Davenport와 Short의 방법론
다. Michael Hammer의 방법론

3. BPR의 도입 시기
가. 자신의 기업 상황이 절망적이라고 생각될 때
나. 변화가 예견될 때
다. 야망을 가질 때

4. BPR의 도입시 고려사항
가. 최고경영자의 적극적 개입
나. 전사적인 공감대 형성
다. 추진주체의 올바른 구성

5. BPR의 성공요소
가. 최고경영자의 적극적 개입
나. 전사적인 공감대 형성
다. 사업의 성공 요인과 연계
라. 프로세스 재설계의 폭과 깊이 확정
마. 고객을 위한 리엔지니어링으로

6. BPR의 추진시 문제점
가. 인원 삭감이 목표는 아니다
나. 만병 통치약이 아니다
다. 전산화가 아니다

7. BPR의 추세
가. 국내기업의 BPR 도입 현황
나. BPR도입의 성공사례
본문내용
1. 개요

가. BPR의 개념
최근 기업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혁신(I), 품질(Q), 서비스(S), 스피드(S) 등이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함에 따라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새로운 정보기술을 바탕으로 재설계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동시에 증대시킬 수 있다는 것이 업무재설계의 일반적 개념으로 널리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BPR의 개념은 기존의 업무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이를 재설계하는 연역적인 방식의 업무프로세스 개선과 개념에서 큰 차이가 있다.
BPR이란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혹은 Redesign의 약어로 90년 미국에서 처음 개념화된 혁신기법이다. BPR이란 치열해져가는 경영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업무처리방식의 재설계(Business Process: Redesign)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결합해 획기적인 경영성과 지표상의 상승효과를 이룩하기 위한 경영혁신기법을 의미한다.
경영혁신분야의 석학인 마이클 해머(1993)는 "비지니스 리엔지니어링이란 비용(cost),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속도(speed)와 같은 핵심적인 경영성과를 획기적(dramatic)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Business Process를 근본적(fundamental)으로 재인식하고, 혁신적(radical)으로 재설계(redesign)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획기적: 목표를 10%향상 정도가 아니라 10배 이상의 혁신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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