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법학과] 안락사에 관한 형법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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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제1장 序論 1

제2장 安樂死의 問題 2
제1절 安樂死의 意義 3
제2절 安樂死의 分類 3
제3절 分類 및 評價의 基準 4
1. 客體의 特性 4
2. 行爲者의 性格 4
3.行爲의 性質 4
4. 死者의 關與 4
5. 行爲者의 意圖 4
6. 行爲者의 動機 5
제4절 安樂死의 類型 5
1.眞正安樂死 5
2. 間接的 安樂死 5
3. 消極的 安樂死 6
4. 積極的 安樂死 6
5. 淘汰的 安樂死 6

제3장 安樂死의 歷史的 背景 및 各國의 立法化 勞力 7
제1절 安樂死의 歷史的 背景 7
제2절 各國의 安樂死 立法化 勞力 8
제3절 安樂死 立法의 期待 效果와 弊害 9
1. 安樂死 立法의 期待 效果 9
2. 安樂死立法의 弊害 10

제4장 安樂死의 刑法的 問題點 10
1. 眞正安樂死 10
2. 間接的安樂死 11
3. 消極的安樂死 12
4.積極的安樂死 13
5.淘汰的 安樂死 17

제5장 尊嚴死와 刑法的 問題點 18
제1절. 尊嚴死의 意義 18
제2절 尊嚴死의 類型과 刑法的 問題點 19
1. 積極的 尊嚴死 19
2. 消極的 尊嚴死 19
3. 間接的 尊嚴死 20
4. 幇助的 尊嚴死 20

제6장 安樂死 問題點 解決方案 21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人間의 生命은 그 一回性 및 不可侵性으로 말미암아 지고한 價値의 대명사로 認識되어 왔다. 또한 他人의 生命에 대한 尊重과 자신의 삶에 대해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人間의 代表的 本性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생명존중의 사상은 모든 인류에게 요구되는 공동체 유지, 존속의 토대이며 바탕인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殺人은 가장 큰 죄악으로 여겨져 왔으며, 살해금지규범은 도덕적, 법적 규범의 근원적, 최우선적 요청으로 인류사회의 존속과 발전의 근본이 되어 왔다.
이에 현행 우리 헌법은 생명권에 대한 명문규정을 두고 있지 않지만 우리 헌법 제10조나 제12조 이하에서 인간의 존엄을 비롯한 신체적 자유 등 인간의 기본적 인권을 명시적으로 보장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간의 생명존중을 그 당연한 전제로 삼고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생존의 가장 기초가 되는 생명에 관한 권리를 부인하면서 인간의 존엄성을 논할 수 없고, 생명이 없는 인간의 자유와 권리라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생명권은 헌법상의 권리이며, 人間尊嚴의 중추적 핵심으로서 인간의 생명은 어떠한 경우에도 보호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 고 자 료

문국진, 안락사의 의학적 측면, 1984, 1
백형구, 안락사와 존엄사, 1984, 1
김일수, 안락사 문제 실정법적 연구, 현대사회 제4권 제1호,
김일수 형법학원론, 2006
강구진, 인공 심폐장치 차단에 관한 형법적 고찰, 법학, 1988, 8
심헌섭, 안락사 문제, 고시연구 1986, 2
차용석, 안락사 문제, 1986, 2
강구진, 형법연구, 1998
권영성, 헌법학원론 2006,
고시계 1988년 2월호
이재상 형법총론․각론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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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 정리되어진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네요~
  • zangh***
    (2007.10.04 20:2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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