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행정의 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행정의 혁신이라는 제목으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행정에 있어서 바꿔야 할것,,, 도입해야할 제도,, 행정이 나아가야 할 자세를 중심으로 작성한 것이구요... 자세한 사항은 목차와,,, 본문 내용을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신경써서 작성한것이니... 안심하시구요...
많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__)
목차
<행정의 혁신>

서 론
1. 계급제부터 바꿔라
2. 원스톱 의사결정 ‘정책조정회의’
3. 팀제의 도입
4. 평가제도의 도입(BSC)
5. 인사는 투명하게 평가는 정밀하게
결 론
본문내용
<행정의 혁신>

서 론
행정은 이제 지금까지의 공급자 위주의 비효율적 행정 개념에서 ‘효율’과 ‘성과’와 ‘고객’ 중심의 패러다임으로 근본적인 전환을 이루어야만 할 때이다. 행정이 민간기업보다 비효율적이어도 된다거나 ‘고객만족’이라는 목표를 무시해도 된다는 생각은 용납될 수도 없고 용납되어서도 안 된다. 이제 ‘행정도 경영’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의 논거가 바로 여기에 있다. 혁신을 선도하는 부처로 그에 걸맞은 생각과 조직 그리고 행정 행태를 구사해야 하며, 지방화 시대를 맞아 지방자치단체를 이끌어갈수 있는 역량과 위상을 확보해야 하는 것이 행자부가 나아가야 할 길이다.
지금까지의 행자부에 대해 ‘진정으로 이 시대에 맞는 행정의 모델을 구축하고 있는가? 민간기업보다 더, 최소한 민간기업만큼의 효율적인 행정을 구사하고 있는가? 궁극적으로 국민의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는 고객만족의 행정을 실천하고 있는가? 등의 질문을 던지면서 해부하고 진단해 보면 그 결과는 불행히도 ’아니요‘였다.
그래서 행자부를 근본부터 바꾸어야 했으며 모든 구성원 생각부터 바꿔야 하며, 부분이 아니라 전체를 바꿔야만 한다. 이러한 것은 직원들과 고위직의 생각의 차이를 없내는 데 주력을 하여야 하며 혁신의 추동력을 극대화하면서 팀제로의 전면적인 조직 개편, 사무환경의 혁신 등 동원 가능한 가시적 조치들을 통해 변화를 주어야 한다.
행자부가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은 행자부가 정부 전체의 혁신을 책임지고 있는 전략본부적 지위에 있다는 점과, 특히 그 혁신의 책임을 지고 행자부가 먼저 바뀌어야 한다는 사실 때문이다.

1. 계급제부터 바꿔라
정부의 조직은 철저히 계급제적이다. 이러한 수직적 게층 구조에는 계급의 불만이 존재하기 때문에 주로 상의하달식의 일방적인 지시나 통제가 일반화되어 있고, 하의상달식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개개인의 자유로운 창의와 아이디어는 무시되기 십상이다. 혹시라도 밑에서부터 만들어진 아이디어나 새로운 정책이 채택되려면 다섯 번 내지 여섯 번의 결재를 거쳐야 하며 이 과정에서 본래의 취지나 참뜻이 훼손되지 않도록 유지하기란 쉽지 않을뿐더러 그 관문을 통과하는 데 낭비되는 노력과 시간은 이루 말할수 없다.
어떤 사무관 또는 과원이 정책이나 제도에 대해 아무리 좋은 의견을 냈다 해도 중간 계층(과장, 국장, 실장, 차관 등)의 생각이 다를 경우 전달 과정에서 수정되고 굴절되는 일이 흔하다. 그러다 보니 최종 결재권자인 장관 앞에 이르렀을 때에는 엉뚱한 기형의 정책만 남아있기 일쑤다. 이런 계급제의 수직적 계통은 개인의 업무에서 창의력을 발휘하기 어려워진다
또한 일이 잘 되었을 때는 결재에 참여했던 사람 모두가 자기의 공이라고 주장하지만, 일이 잘못되었을 때에는 자기 잘못이라고 나서는 사람이 없다. 책임성의 문제가 나타나며, 성과에 대한 기여도 측정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는 당연히 진정한 성과관리를 기대할 수 없다.
또 하나의 문제점은 비효율성이다. 결재 서류를 완성하여 최종 결재권자에게까지 걸리는 시간은 행자부의 경우 2주일 정도가 소요된다고 한다. 단순히 결과 보고나 정보보고의 경우누가 보아도 시간과 노력의 낭비임에 분명하다.
2. 원스톱 의사결정 ‘정책조정회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행정론] 장성군과 마포구의 자치단체장을 통한 행정혁신과 자치행정비교
  • 장성군과 마포구의행정 혁신 과 자치행정비교 자치단체 장을 통한서론자치단체 장자치단체 조직도의회 구성혁신행정 비교 분석-공통점혁신행정 비교 분석-차이점목차2.1.3.4.5.6.장성군과 마포구의행정 혁신 과 자치행정비교 자치단체 장을 통한“서 론”1.사회적 패러다임이 급속하게 변화변화하는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변화를 극복해 가는 과정이 요구된다.자치단체가 행정혁신을 시도지방자치단체 도 자신들의 지역을 살기

  • [전자정부] 전자정부와 행정조직혁신 -지방행정조직혁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 전자정부와 행정조직혁신- 지방행정조직혁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1. 전자정부의 개념2. 지방행정조직혁신의 개념3. 지방행정조직혁신의 필요성4. 비전과 목표5. 공통혁신과제 Ⅱ. 본론사례 1.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운영 계획(울산)사례 2. 365일 24시간 업무지원시스템 구축(광주)사례 3. 위기상담전화 네트워킹구축 (충청북도)Ⅲ. 결론★ 결론 ★전자정부와 행정조직혁신 -지방행정조직혁신의 사례를 중심으로Ⅰ. 서론1. 전자

  • [행정혁신] 행정환경의 변화와 정보기술 행정서비스 사례 및 향후 행정혁신 방향 분석
  • 행정환경의 변화와 정보기술 행정서비스 사례 및 향후 행정혁신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국내외 행정환경의 변화1. 세계화2. 국제경쟁의 심화3. 정보화4. 민주화5. 지방화6. 통일의 진전7. 민의 능력향상8. 서비스의 기대수준 및 복지수요의 증가Ⅲ. 정보기술을 통한 행정서비스의 공급 사례1. 키오스크(kiosk)2. 온라인과 인터넷3. 쌍방적 음성처리서비스4. 전자급부이전5. 기타Ⅳ. 한국행정의 혁신 방향1. 과감한 규제개혁2. 성숙한 지방자치의 실

  • [행정개혁]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른 한국행정의 과제와 향후 행정혁신 전략 분석
  •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른 한국행정의 과제와 향후 행정혁신 전략 분석Ⅰ. 서론Ⅱ. 국정이념과 행정이념Ⅲ. 행정 환경의 변화Ⅳ. 작은 정부의 한국적 적실성Ⅴ. 현재 행정이 당면한 과제1. 권력자의 특권성무책임성 시정2. 부정부패로 인한 권력자에 대한 불신해소3. 국민공동체 의식의 함양(1차 집단위주의 연고주의정실)4. 정책결정의 권위주의즉흥성 불식Ⅵ. 정부 행정혁신전략의 향후 방향Ⅶ. 결론Ⅰ. 서론전반적으로 볼 때 국내외의 행정

  • [인사행정] 인사행정 개혁과 인사행정 혁신 분석
  • 인사행정 개혁과 인사행정 혁신 분석Ⅰ. 서론Ⅱ. 인사행정의 패러다임 변화Ⅲ. 인사행정 개혁의 이념과 계획1. 정부관료제의 통제2. 성과관리체제의 도입Ⅳ. 인사개혁의 주요 내용과 평가Ⅴ. 직무주의 인사관리Ⅵ. 참여정부 인사개혁의 방향1. 비전과 원칙2. 변화전략1) 개혁의지의 확산과 수렴, 인사기능의 집중과 분산 전략2) 계층별 인사개혁 차별화 전략3) 인사대상별 특성에 따른 단계적 추진 전략Ⅶ. 인사개혁의 실천 방안1. 인사기관의 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