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유럽통화동맹(EMU)의 출범과 파급효과 및 대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럽통화동맹(EMU)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 목차
-
1. 유럽통화동맹(EMU)의 출범 및 의의
1) EMU출범의 의미
2) 유로화의 의의
2. EMU체제의 구조
1) 유럽중앙은행제도(ESCB)
2) 재무장관회의(Euro-X)
3) 유럽통화위원회(EMI)
3. EMU출범의 파급효과
4. 유로화의 영향 및 전망
1) 유로화의 영향
2) 유로화의 전망
5. EMU출범 이후 국내기업의 대응전략
- 본문내용
-
1. 유럽통화동맹(EMU)의 출범 및 의의
1) EMU출범의 의미
1998년 5월 1~3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개최된 EU정상회담에서는 1999년에 유럽통화동맹(EMU)의 출범을 공식 선언하였다. 1999년 1월 1일부터 EMU참가국들은 유로를 자국 통화로 사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결의하였다.
• 현재 정부간 결제에 사용되고 있는 EMU와 1:1의 비율 도입
• EMU참가국(1차 참가국은 모두 11개국)통화의 전환율의 결정
- 6개 핵심국: 독일, 프랑스, 베네룩스3국, 오스트리아
- 5개 주변국: 이태리, 스페인, 포르투갈, 아일랜드, 핀란드
• EU국가 중 영국, 스웨덴, 덴마크는 정치적 이유로, 그리스는 경제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이유로 제외
1998년 7월 EMU의 핵심기관인 유럽중앙은행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업무를 개시하면서 동시에 주화 및 지폐의 재작에 착수하였다. EMU는 다수의 선진국들이 대등한 입장에서 통화주권을 포기하고 통화통합을 이루는 최초의 시도이다. EMU는 참가국간에 경제통합을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3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다.
• 단일국가 형성: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동서독
• 경제권 흡수: 벨기에의 룩셈부르크
• 복수국가간 경제통합 추진: EMU, 라틴통화동맹 등
2) 유로화의 의의
유로화가 갖는 의미는 단일통화체제하에서의 안정된 통화정책이다. 유럽통화연합의 회원국 사이에는 변동환율제나 일정한 편차하에서의 고정환율제가 없어지고 오로지 하나의 통가가 정책에 반영된다. 이를 위해 각국의 인플레이션이나 재정적자 비율이 서로 비슷할 필요가 있다. 유럽단일통화로 인한 혜택은 다양하다. 기업은 안정적으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관광객들은 환전수수료를 지급하지 않기 때문에 휴가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 유로화가 미국 달러화와 같은 국제보유화폐가 되면 유럽의 경쟁력이 높아지게 된다. 또한 고용안정과 고용창출도 기대된다.
유로화라는 단일통화는 신뢰성과 안정적인 통화 정책을 위해서는 각 회원국들의 안정된 경제정책과 금융정책이 전제되어야 한다. 도한 독립성이 보장된 유럽중앙은행의 역할, 특히 지속적인 물가안정을 목표로 하는 통화정책이 필요하다. 그러나 마스트리히트조약에 명시된 2%이내의 인플레이션율 유지는 실업률감소라는 목표와는 상충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전시회 개최 기획
- [전시기획] 전통주류박람회기획서
- 강한 회사가 살아남는 법
- 주식회사
- 미래형 최고경영자(CEO)
- [ESG 경영] ESG의 정의와 개념 및 ESG 경영의 중요성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