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능력별 학급 운영의 장점과 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능력별 학급 운영의 장점과 단점을 협동학습에 대하여 요약, 정리 한것입니다.
본문내용
협동학습은 근본적으로 학습집단 구성원간의 상호의존을 바탕에 깔고 이루어진다. 집단내 구성원들이 상당히 이질적이며, 집단조직 내에서 구성원들이 각기 자신의 책무 수행의식을 집단구성원에 대하여 강하게 느낀다. 구성원 상호간에 책임도 나누고, 격려와 애정을 느낀다. 자신의과업만이 아니라 집단의 과업을 중시한다. 따라서 집단 과정이 필수적이고 그 안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기능이 나타나며 학습자들은 그러한 사회적 기능을 몸으로 터득한다.
1) 협동학습의 장점
① 협동학습은 협동의 가치를 가르친다. 협동학습은 학생들에게 서로 돕는 것은 좋은 일이라는 것을 가르친다. 협동학습에 관련된 연구를 검토하면서 심리학자인 매릴린 왓슨(Marilyn Watson)은 “하나의 정의롭고 자애로운 동료 집단에 기여하는 성원이 되는 기회는 동료집단 성원을 배려하고, 더욱 이타적인 태도를 발달시키고, 자발적인 친사회적인 행위를 하려는 경향성을 지니게 한다”는 사실을 발견한 바 있다.
② 협동학습은 학급에 공동체를 형성하여 준다. 협동학습은 전체 집단에서뿐만 아니라 작은 사회적 단위에서도 학생들을 서로 알게 하고, 서로를 배려하며, 소속감을 느끼게 해준다. 협동학습은 개인들간의 갈등을 감소시켜준다.
.
.
.
참고문헌
참고문헌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정문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재 프로그램
  • 교육학개론-홍문사6) 각국 영재 프로그램의 특징 및 운영 예특징각 주별로 영재 프로그램의 책임과 권한이 부여되고 다양한 방식과 프로그램이 발전되어 왔으며 학교당 1~2명의 영재교육 전담교사가 배치됨실제 운영모델별 특징상시 영재학급∙ 지능검사를 통한 선별과정을 거쳐 해당 학교에 소속된 전담 교사가 정규 교과과정을 심화하여 실시시간제 영재학급∙ 지능검사 통한 선별로 특별히 정해진 교육과정 없이 재능영역별, 능력별, 학년

  • 교수방법 레포트
  • 교육관이나 학급의 특성 등에 비추어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모형이 포괄적이어서 실질적인 도움이나 안내를 얻기가 어렵고 학생들에게 협동기능의 신장을 시킬 수 있는 충분한 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5) 협동학습전략의 교육적 효과(1) 인지적 학습효과 ① 개념학습, 분류학습, 문제해결능력 ② 지식이나 정보의 기억과 파지③ 인지적 수용능력 개발 ④ 개방적, 효율적 의사소통⑤ 정확한 판단력 ⑥ 발산적 사고 ⑦ 집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교육이란 개인의 능력이나 소질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각자에게 알맞은 교육 내용이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개인의 능력이나 소질을 무시한 외형적인 평등 교육은 진정한 의미의 교육의 기회 균등과는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다.그러나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은 이러한 교육의 기회 균등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 즉 한국의 교육은 개인차를 무시한 획일적 교육을 실시해 왔다. 이는 영세적인 교육 비투자로 인한 과밀 학급과 학습 자료 부족,

  • [교육공학] 수업방법의 적용
  • 교육이 사회생활에서 팀(teams)을 이루어 협동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경험을 쌓게 해야 한다는 교육이념에 연유한다. Slavin(1986)도 경쟁이 불가피한 현실적인 교육상황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부정적인 교육효과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도 학습자들끼리 소집단으로 팀을 이루어 학습과제를 수행함으로써 동료 학습자들로부터 배우는 효과가 높다고 시사한 바도 있다. 다음에선 이러한 협동학습의 성격과 실시상의 유의점 등을 알아보기로 한다.1) 협동학습

  • [수업방법] 팀티칭
  • 능력별, 학습수준별 집단지도로 효과적인 교수③ 같은 양의 노력과 비용으로 다인 수의 학급학생을 효율적으로 지도④ 주위의 제반환경 백분 활용할 수 있어서 학습 활동의 다양성 추구 가능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교육의 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된다.팀 티칭의 준비팀 티칭은 다른 반과 통합을 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통합운영에 따르는 문제에서부터 주간학습계획을 세우는 일까지 다른 반과의 보조를 맞춰야 한다. 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