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지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능에 관하여 책을 보고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지능
1) 지능이론
2) 지능과 창의성
① 지능이란
(지능에 대한 연구)
②창이성이란
(지능과 창의력의 관계)
3) 지능개발의 원리
본문내용
Spearman(1904)은 인간의 지적능력을 일반 지능요인(g요인)과 특수 지능요인(s요인)으로 구성되었다고 보았다. 그는 일반요인으로 언어, 수 정신속도, 주의 상상의 5가지 요인이 공존하는 것을 찾아냈다.
Thurstone(1938)은 Spearman의 이론이 불합리하다고 비판하고 지능이 단일의 특질로 간주되기보다 서로 독립적인 별개의 능력으로 구성되었으며 따라서 개인의 지적 능력을 적절하게 기술하려면 각 능력요인에 대한 각각의 점수를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다요인분석 방법에 의해 7개의 집단요인이 있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이 요인을 기본정신능력(primary mental ability:PMA)이라 하며 지각속도요인, 수요인, 단어유창성요인, 언어요인, 공간요인, 기억요인 그리고 추리요인으로 분류하였다.
Guilford(1959)는 다요인설의 관점에서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을 확대 발전시킨 지능구조모형(Structure of intellect model)을 제안하였다. 그는 인간의 지능은 3개의 필수적 차원이 존재한다고 보았는데 정신능력에 포함되는 내용(content)의 차원과 그 요인에서 요구하는 조작의 차원(operation)그리고 그러한 조작이 내용에 작용하여 나타나는 산출(product)의 세 가지가 정신능력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차원이라보고, 이러한 내용, 조직, 결과를 조합하면 거기에는 특정한 요인이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명희 외 3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