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지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8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교육심리학-지능과_창의성(완성)~!!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지능에 관하여 책을 보고 정리한 것입니다.
- 목차
-
지능
1) 지능이론
2) 지능과 창의성
① 지능이란
(지능에 대한 연구)
②창이성이란
(지능과 창의력의 관계)
3) 지능개발의 원리
- 본문내용
-
Spearman(1904)은 인간의 지적능력을 일반 지능요인(g요인)과 특수 지능요인(s요인)으로 구성되었다고 보았다. 그는 일반요인으로 언어, 수 정신속도, 주의 상상의 5가지 요인이 공존하는 것을 찾아냈다.
Thurstone(1938)은 Spearman의 이론이 불합리하다고 비판하고 지능이 단일의 특질로 간주되기보다 서로 독립적인 별개의 능력으로 구성되었으며 따라서 개인의 지적 능력을 적절하게 기술하려면 각 능력요인에 대한 각각의 점수를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다요인분석 방법에 의해 7개의 집단요인이 있는 것을 발견하였는데 이 요인을 기본정신능력(primary mental ability:PMA)이라 하며 지각속도요인, 수요인, 단어유창성요인, 언어요인, 공간요인, 기억요인 그리고 추리요인으로 분류하였다.
Guilford(1959)는 다요인설의 관점에서 Thurstone의 기본정신능력을 확대 발전시킨 지능구조모형(Structure of intellect model)을 제안하였다. 그는 인간의 지능은 3개의 필수적 차원이 존재한다고 보았는데 정신능력에 포함되는 내용(content)의 차원과 그 요인에서 요구하는 조작의 차원(operation)그리고 그러한 조작이 내용에 작용하여 나타나는 산출(product)의 세 가지가 정신능력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차원이라보고, 이러한 내용, 조직, 결과를 조합하면 거기에는 특정한 요인이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명희 외 3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르펠트의 언어 산출모형에서 몇 가지 문제
-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설명+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방통대 교육심리학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방송대 교육심리학
- 2021년 방통대 교육심리학]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교육심리학 가드너 매슬로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