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발달]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에 대한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특징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의의과 영향분석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비판점과 느낀점
- [아동복지론]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적 관점을 비교하고, 각 발달이론이 아동양육에 대해 제공하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연구레포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장단점,단계,특징분석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평가와 학교교육에의 적용및 나의의견
- [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을 비교분석하시오
- 유아발달A형 2019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 유아발달A형 2019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유아발달)
- 하고 싶은 말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을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아동 발달 이론 중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은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두 이론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나의 견해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많은 참고가 될 것을 확신합니다.
(A4 size, 10 font, 6 page로 구성됨)
- 목차
-
I. 서론
II.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주요 개념
1) 도식
2) 조직화
3) 동화
4) 조절
5) 평형화
(2) 인지 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0세~2세)
2) 전조작기(2세~7세)
3) 구체적 조작기(7세~11세)
4) 형식적 조작기(11세~12세)
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1) 주요 개념
1) 내면화
2) 중재
(2)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Ⅲ. 피아제와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1) 지식 구성 요인
2) 언어의 역할
3) 아동 지도 방법
Ⅳ. 결론
V. 참고자료
- 본문내용
-
I. 서론
심리 수업을 들으면서 인지발달이론에 따라 아동들의 사고방식은 어른의 것과 질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인지발달 영역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의 개념을 살펴보고,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바탕으로 내가 생각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식의 형성과 축적 과정에 대한 인식론적 입장은 객관주의적 인식론과 대조되는 구성주의적 인식론이 있다. 객관주의적 인식론에서의 지식은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이며 그것은 보편적, 초역사적, 범우주적 성격이라고 보고 있다. 하지만 구성주의적 인식론은 객관적, 보편적 성격의 지식이나 진리 대신에 지식은 사회, 문화, 역사적 환경 하에 개인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라고 본다. 지식 구성의 주요 요인을 개인의 인지적 작용 또는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여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로 구분된다.
피아제의 인지적 발달 이론에 근거한 인지적 구성주의에서는 지식 구성의 주요 요인으로 개인의 내면적 인지작용으로 본다.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 발달 이론에 근거한 사회적 구성주의는 지식 구성의 주요 요인은 인간의 인지적 작용 및 사회적 관계의 역동성과 관계 간의 밀접한 상호작용에 의한 것이라고 본다.
II.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에 대하여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는 인지적 구성주의자로 ....
-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학지사, 김종미, 박영태, 박호철, 이경민, 정영혜 공저
비고츠키 마음의 사회적 형성, James V.Wertsch저, 역자-신건호,이헌남
피아제 이해, 플라스키 M.S , 이기숙,주영희 공역
피아제 이론과 아동교육, C.카미.R 디브리즈 지음 , 박재규 옮김
피아제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 Barry J.Wordsworth저. 성옥련/김수정/이지연 공역
자료평가
- 이 레포트는 성의도 없고 쓸모도 없는 흔한 메모에 불과합니다 환불하고 싶고 별하나도 아깝습니다
- mogae9***
(2008.10.11 12:03:16)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비교(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의 비교와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인지발달이론은 주로 영유아의 지능발달에 관한 이론으로서 어떻게 영유아가 지식을 획득하고 사용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에 대한 견해의 차이를 비교 설명하시오
- [언어발달]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을 각각 비교 분석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하시오
- 구성주의의 대표적인 학자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을 비교해보고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특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단계,평가,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반두라의 관찰학습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감각운동기의 6단계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