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학교교육과 성인교육의 차이점과 성인교육이 나아갈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1).학교교육의 특징
2).성인교육의 특징
3).성인학습이 나아가야 할 방향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현대사회는 이전사회와는 달리 급속한 사회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사회, 과학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발전을 거듭해나가면서 우리 인간들은 그 사회에 안주하지 못하고 그 변화에 따른 자신들의 노력 또한 필요하게 되었다. 사회에 필요한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평생동안 학습을 통해서 사회가 필요로 하는 기술들을 습득해야만 한다. 그래서 이전의 학교의 주입식 교육을 벗어나 자율적이고 보다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새로 나타난 것이 성인교육이다. 그러면 본론에서는 학교교육과 성인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고 성인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2.본론
1).학교교육의 특징
산업사회에서 학교교육은 특정집단을 위한 특수기관이 아닐뿐더러 단순한 학문적인 학습의 장소도 아니게 되었다. 또한 학교교육은 개인의 사회상승이동의 주요 수단으로 등장했을 뿐만 아니라 국가 전체의 전반적인 발전에 기여하는 국가사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학교수준 교육과정은 각급 학교의 실태를 반영하며, 학부모와 학생들.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교육에 대한 학교의 의도를 담은 문서 내용을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학교수준 교육과정은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운영방식 등을 핵심으로 구성한다.
교육과정이 개인과 사회 및 국가의 실질적인 발전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몇가지 특징을 갖추어야 하는데, 이것은 포괄성, 수단성, 개별성, 생활중심성, 종합성, 지역성, 가변성, 민주성등으로 표현된다.
학교교육의 교육과정의 유형을 보면 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중핵 교육과정,학문중심 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표면적 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이 있다.
첫째로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교과의 지식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학교의 지도하에서 학생이 각 교과에 의해 배워나가는 일련의 지식체계를 말한다. 그래서 지식과 기능의 습득에 중점을 두어 주된 교육목적은 문화유산의 전달이며 교사중심의 설명위주의 교수방법이 주로 활용된다.
둘째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흥미. 요구. 능력을 토대로 자발적 활동에서 생기는 경험의 체계를 중시하는 것으로, 이는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반영한 교육과정이다. 교과보다는 생활을, 지식보다는 행동을, 분과보다는 통합을, 미래생활의 준비보다는 현재생활에의 적응을, 교사의 교수활동보다는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중시하는 입장을 취한다.
셋째로 중핵 교육과정은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저어은 그 이론과 실천면에서 오늘날까지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논쟁을 통하여 점차 교육과정이 개선되어 왔는데, 이 양자의 결함을 보완하면서 나타난 것이다. 중핵 교육과정이라는 용어에서 “중핵”이란 특정 사물이나 대상의 중심을 의미한다. 따라서 중핵 교육과정이란 중핵학습이 있는 교육과정의 전체 계획을 말한다. 중핵 교육과정은 종합적인 ‘중핵과정’과 분화된 종래의 교과에 의하여 형성되는 ‘주변과정’이 동심원적으로 결합된 전체구조를 가진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오만록, 학교교육의 이론과 실제-유.초.중등학교 교육론-,형설출판사,2001
김동위, 성인교육학, 교육과학사,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서양 중세의 교육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1) 기독교 교육의 특징2) 중세의 교회 학교3) 수도원 학교4) 스콜라철학과 교육2. 서양 중세의 세속 교육1) 중세의 기사 교육2) 중세의 시민학교3)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1. 15세기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1) 르네상

  • [영어교육, 교육학] 영어과에 적용된 7차교육과정 [A++]
  • 학교에서는 1학년 400어, 2학년 500어, 3학년 600어 내외로 1,500개이며, 고등학교에서는 1학년 700어, 2학년 900어, 3학년 900어 내외로 고등학교 과정까지 4,000어 내외의 제한된 어휘를 사용하게 하였다.셋째, 그 외에도 표준영어로 미국 중서부지방의 영어를 택한다고 최초로 언급하였으며, 어학 실습실의 활용을 권장하였다.(3) 제2차 교육과정(1963.2~1973.8)4.19혁명과 5.16군사정변 등 급격한 사회변동과 함께 대대적인 교과과정 개편이 일어났다. 이 시기의 영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나아갈 방향 120Ⅳ. 참고자료 및 사이트121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 대학입시제도 대학입학 대입시험의 현황과 학생행동유형과 면접구술고사 및 대학생활을 위한 로드맵0k
  • 교육정책이 수시로 바뀌니 수험생들 입장과 학부모, 교사, 그리고 대학관계자들은 혼란만 가중될 뿐이다. 해방 이후 한국의 대학입시제도는 수많은 변화를 거듭해 왔다. 대학입시 문제는 단지 교육의 문제만이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언제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현실적으로 대학입시제도는 적격자 선발의 기능 이외에, 고등학교를 비롯한 하급 학교의 교육내용과 방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 대학 입시의 일차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