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평생교육의 개념(정의.특성.용어)등 발전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념
2. 정의
3. 평생교육의 발전배경
4. 평생교육 특성의 종합적 고찰
5. 평생교육의 용어

본문내용
이루어지는것도 아니다. 청소년기를 포함하여, 유아기, 장년기, 노년기 등 일생동안에 걸쳐서 이루어진다. 교육은 인간의 평생동안에 걸쳐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으며, 이것이 교육의 형태에 관한 가장 넓은 개념이며 최근에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개념이다. 평생동안에 이루어지는 교육을 크게 둘로 나눌수 있는데, 학교교육과 학교외 교육이다. 전자를 형식교육(formal education), 후자를 무형식교육 (nonformal education),이라고 한다. 평생교육 개념의 발전과정을 살핌에 있어서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 내포된 개념들을 분석적으로 고찰해보고, 혼동되기 쉬운 유사개념들을 정의함으로서 평생교육과의 관계를 좀더 명백히 알아볼 수 있다.

1. 개념
평생교육으로 번역되는 원어는 프랑스어의 L'education 이고, 스페인어로는 education permanent 이다. 이 용어에 의하면 영구교육 또는 항구교육이 된다.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이라고 번역한 후부터 우리나라에서는 평생교육으로 사용되고 있고 일본이나 중국등의 한자권 국가에서는 각각 생애교육(生涯敎育) 종생교육(終生敎育)이라고 옮기고 있다.
1)평생교육을 교육과 동의어로 보는 견해가 있다.
평생교육이란 한 마디로 모태로부터 또는 태어나면서 (출생부터 죽을때까지 평생을 두고 행하여 지는 교육으로서 ‘교육’이란 용어와 다를게 없다.(정 지웅과 김지자)
2)평생교육 개념에는 교육의 다양한 이념(理念)이 내포되어 있다.
'life'란 말이 함축하고 있는 뜻은 대단히 다양하며, 특히 현대적 삶의 의미는 더욱 복잡하 고, 인간성의 상실, 인간회복, 인격의 조화적 발달 등 본연의 인간의 모습을 찾아야 한다 는 삶의 욕구와 의지가 강하게 나타나 있다.(장 진호 )
3)평생교육의 목표는 계속적 자아 실현과 사회발전 능력의 신장에 두고 있다.
평생교육의 이념을 ‘삶’의 질의 향상이라고 볼 때 이 이념의 구현인 교육의 목표는 평생 동안에 걸친 자아실현과 사회발전 능력의 함양에 두어야 할 것이다.
4) 평생교육을 모든 교육을 포섭하는 상위개념으로 파악하려는 견해가 있다.
“평생교육이란 교육의 전체구조와 관계있는 ‘유(genus)'내지는 ’유개념(generic concept)'
‘종개념(specific concept)'를 포괄하는 고급개념이다” (진 원중)
5) 평생교육을 교육의 통합개념으로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 용어로써 과거에는 한 직업을 평생동안 고수하는 예가 많았기 때문에 진로를 직업과 동일어로 취급하였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산업사회로 변화됨에 따라 점차로 직업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그 기증도 많이 변화되어 진로와 직업의 구별이 필요해졌다. 진로교육에 대한 의미는 정의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있지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결국 종합적인 진로교육의 정의는 “넓은 의미의 직업교육이며 직업적성교육이다.

  • [교육행정] 대학 특성화
  • 발전을 위한 대학 특성화는 여전히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대학특성화’ 정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살펴보기 전에 대학특성화의 개념과 등장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수사례들을 다루어보자. 또한 이 정책으로 인한 성과와 문제점 그리고 나아가서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본론 개념대학 특성화의 ‘개념’을 보다 명확하게 규정하려는 학술적정책적 노력이 계속되어 왔다(변도영, 2005; 교육인적자원부, 2005a; 유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사회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다양한 측면으로 접근함으로써 21세기 포스트모던 시대가 요청하는 기독교교육적 특성을 조망해 보고자 한다.Ⅱ. 포스트모더니즘의 이론적 배경“포스트모더니즘”은 제2차 세계대전 후 권위주의적인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로 시작된 것이다. 즉 서구세계는 제2차 세계대전과 그 직후에 일어난 여러 가지 사건들 즉, 유태인 대량학살, 히로시마 원폭투하, 무제한 생태계파괴, 핵전쟁위협 등 인간성을 위협하는 이러한 현상들

  • 평생교육 UNESCO 평생교육 도입
  • 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A. 평생교육론의 등장 (1) UNESCO의 평생교육의 도입 (a) 유네스코의 초기 평교육정책 이념의 형성 (b) 유네스코 평생교육담당자들의 평생교육이념 제창 및 발전 (2) OECD의 순환교육정책이념 (a) OECD의 순환교육 정책 생성과정 (b) 선진국형 평생교육으로서 순환교육의 이념 (3) 한국의 주요 평생교육 정의 B. 평생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의 필요성(2) 평생교육의 목표 C. 평생학습추진체제(1) 평생학습체계의 개념 (2) 평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Ⅰ. 발전교육론⑴ 발전, 근대화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서구자본주의 제국의 식민지 상태로부터 독립한 아시아, 아프리카와 라틴아메리카 여러 나라들이 `제3세계`로 등장하면서 이들 사회들이 당면한 문제들, 즉 선진자본주의 국가와 경제적으로 유기적 관계를 맺으면서 정치적 자주 및 경제적 자립 등을 추구해야 하는 문제들이 바로 근대화 혹은 발전이라는 개념으로 표현되었다. ⑵ 발전교육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