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집단치료에 관한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7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집단 치료의 개념
1)집단 치료의 정의
2) 집단치료의 유형
2. 집단치료의 역사 및 이론적 배경
1) 역사
2) 이론적 근거
3. 치료집단의 구성
1) 집단의 개념
2) 집단성원
3) 집단지도전문가
4) 프로그램
Ⅱ. 본론
1.집단 치료의 과정
1) 집단 사전단계
2) 집단 초기단계
3) 집단 사정단계
4) 집단 중간단계
5) 집단 종결단계
2. 치료적 요인
1) 희망을 심어주기(instillation of hope)
2) 보편성(Universality)
3) 정보전달(imparting information)
4) 이타주의(altruism)
5) 초기가족의 교정적 재현(corrective recapitulation of the primary family group)
6) 사회화 기술의 발달(development of socializing techniques)
7) 모방행동(imitative behavior)
8) 대인관계 학습(interpersonal learning)
9) 집단응집력(group cohesiveness)
10) 정화(catharsis)
11) 실존적 요인들(existential factors)
3. 지금-여기에(here and now) 기술
1) 서론
2) 과정 조명의 기법
3) 집단 전체에 대한 과정 해설
Ⅲ. 결론
1.기관 방문 (안산시 사단법인 시민참여복지회)
2. 가정폭력의 개념
3. 가해자 치료집단의 유형
4. 가해자의 특성
5. 집단치료 프로그램

본문내용
Ⅰ. 서론

1. 집단 치료의 개념

1)집단 치료의 정의

(1) 일반적 성격
흔히 집단치료 부르고 있는 집단정신치료는 정신치료의 한 형태로서 집단의 개인들이 상호성과 상호작용을 정서적 문제나 장애, 사회적 부적응을 자발적으로 치료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집단이라는 개입 단위에 정신치료적인 기술을 응용하는 것이다. 집단장면에서 일어나는 환자와 치료자 간의 상호작용과 환자와 환자 간의 상호작용 모두가 각 집단 구성원의 부적응적 행동 변화를 위해 사용되며, 훈련된 치료자에 의한 전문적인 기술과 치료적 중재뿐만 아니라 집단 자체가 변화를 위한 도구로 제공되다. 또한 집단 치료는 집단과정을 통해 대인관계와 심리적인 발달을 촉진하고 교정하며 집단 내부의 결속력을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집단 구성원 개인은 자신들의 문제를 집단의 다른 성원들과 공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논의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과 기술에 대한 견해와 정보를 상호 교환한다. 이와 같은 과정은 전문가의 조정 하에 이루어지며 그들의 정서적 경험과 어려움이 집단 내에서 공유되고 지속적으로 훈습되게 한다. 집단치료의 전형적인 형태는 주 1회 시설에 6~8명의 성원들이 모여 치료자가 진행하며 각 실무들이 지향하는 이론적 접근과 세팅 대상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사용되는데 정신분석, 행동주의, 교류분석, 가족치료, 형태치료 등이 있다.

① 집단치료는 사회가업의 기능을 완수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사회사업의 방법들 가운데 하나이다.
② 개인의 사회적 기능 수행을 향상시킴이 목적이며, 이를 위해 집단을 그 수단으로 삼는다. 반드시 집단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③ 프로그램이 집단 경험을 구성하며 개인의 집단의 필요와 역량 그리고 발달 단계 등을 기초로 하여 의도적 계획적으로 준비 실행된다.
④ 집단 치료는 전문가의 도움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⑤ 현재의 사회적 기능 수행을 보다 적극 적으로 유지 강화하려는 사람들의 집단과 더불어 손상된 사회적 기능수행을 회복하려는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이 포함되고 있다.

(2) 목표
집단치료의 목적은 크게 1.증상의 완화 2.성격의 변화 3. 기능의 회복의 세 가지로 집약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 집단만의 특수한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데 집단의 특수한 목표는 임상적 상황에 적절해야 하며, 유용한 시간적 제약 내에서 도달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고, 집단 구성원의 역량에 맞는 것이라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문헌이 없네요....난감;;
  • h997***
    (2009.05.23 11:30:2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2000원이나 주고 샀느느데 안열려요 !
    좀 알아 봐 주세요!!!!!화남
  • mien1***
    (2007.07.12 22:59:33)
회원 추천자료
  • 생활 지도의 이론과 실제
  • 사회적 환경을 변화시켜주는 것인데 이는 표적 행동을 실행할 수 있는 기회가 다른 사람들의 도움으로 통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부모님이 되도록이면 학생과 같이 적절하게 짜여진 식사를 하는 기회를 늘리며, 항상 학생이 무엇을 언제 얼마나 먹는지 신경을 써주면서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야 할 것이다. 셋째로써 음식물 섭취가 제한적인 환경, 즉 식탁에서만 일어나게 한정하여 음식물 섭취의 빈도를 낮춰주는 방법이 있다. 마지막으로 학생의

  • [공공정책] 고교 평준화정책
  • 사회상태를 이룩하고자 하는 정책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수단에 대하여 권위 있는 정부기관이 공식적으로 결정한 기본 방침이다.(정정길,2003) 결정에서 집행까지 하나의 방향을 따라 흐르는 1회성의 과정이 아닌 결정과 집행, 그리고 평가가 상호 교류하고 복합적으로 교차하는 흐름의 과정이다. 이 흐름에는 시간이라는 변수의 작용뿐 아니라 정책에 있어 정책의 직 간접적으로 관련지어지는 집단들 간의 투쟁과 경쟁, 그리고 학습이

  • [진로교육, 진로지도] 진로교육(진도지도)과 진로결정, 진로교육(진도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도지도)의 유형과 방법, 실업계학생의 현황, 실업계학생의 진로교육(진도지도) 방향 분석
  • 사회적 인식이 낮아 실업계에 다니면서도 대학진학을 준비하는 모순과 학부모의 희망 때문에 학교생활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Ⅶ. 실업계학생의 진로교육(진로지도) 방향실업계 고등학교에서의 진로지도의 방향을 살펴보면 개인과 국가 및 지역사회의 두 가지 요구 측면에서 그 방향이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1. 개인적 측면 학교는 학생들에게 일과 직업세계에 관련된 직업윤리 및 자아인식의 능력을 길러주고 사회 및 직업생활

  • [사회조사론] 대학생 우울증과 대인관계 및 학교 상담시설이 나아가야할 방향
  •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정도를 가늠하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대학생들이 겪는 정서적인 문제들 중 심리적인 적응의 측면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고 두드러지는 증상은 우울과 불안이다. 특히 우울은 일상생활이나 학업 등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데,의대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연구에 의하면, 10.6%가 대학생 우울 집단으로 볼 수 있는 BDI(Beck Depression Inv entory) 16점 이상으로 ,중증 이상의 우울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하였다.대인관계

  • [간호학] 간호여대생과 비간호여대생의 자존감,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비교
  • 사회간호학회지, 14(1), 161-171.한금선, 김근면 (2007). 간호대학생과 일반 여자대학생의 자존감, 건강증진 행위, 가족적응도 및 스트레스 증상 비교. 정신간호학회지, 16(1), 78-84.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용어정리Ⅱ. 연구방법1. 연구설계 2. 연구대상자3. 자료수집방법4. 연구도구5. 자료분석방법Ⅲ. 연구결과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건강상태 및 행위, 성격 특성 비교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존감, 자기효능감, 건강증진행위 비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