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차터스쿨의 한 형태인 자립형 사립고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차터스쿨에 대해

1) 차터스쿨이란 무엇인가?

2) 등장 배경과 전개 과정

3) 미국의 실례

4) 우리나라의 현 상황

3. 나의 의견

본문내용
1. 들어가며
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 정보화 시대로 지식과 정보가 급속히 팽창하면서 다양성과, 창의성을 요구하게 되었다. 다양성과 창의성을 요구하는 시대적 추세에 적합할 수 있는 다양한 인재를 육성할 수 있고 공교육 제도의 대안으로서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여 교육의 수월성을 높이면서 교육 수용자의 선택권을 보장해 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면서 차터스쿨이라는 자립형사립고에 대한 도입 필요성이 요즘 대두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학생 선발, 교육과정 편성, 수업료 책정 등을 자유화하는 자립형 사립고를 2002년부터 시법 운영키로 확정했다. 21세기가 지식기반, 정보화, 다원화 사회라는 측면과 공교육 제도의 비효율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사립고 도입을 찬성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사교육비 증가, 입시명문 귀족학교화 등으로 반대 입장도 적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대해 차터스쿨이란 무엇이며, 다른 나라에서는 지역사회에 어떻게 뿌리내리고 있으며 우리나라 현 상황에 적합한지에 대한 나의 의견을 말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바우처 제도와 차터 스쿨 제도
  • 바우처 제도와 차터 스쿨 제도 바우처 제도1. 바우처 제도 (Vouchers System) 란?신자유주의 교육의 대표적인 바우처 제도란 미국이 뿌리깊게 존재하는 교육의 구조적인 불평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노력보다는 ‘도심 공립학고의 실패’라는 현상을 해소하고자, 실패한 공립학교에 강제로 다녀야하는 교육소비자들에게 사립학교나 다른 지역의 공립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선택권을 주어 학교 간 경쟁을 유발하면 자연스레 교육의 질이 높아지리

  • [교육학] 학교선택제
  • 제도로서, 평등과 수월, 복지와 권익 등의 문제부터 원거리 통학에 따른 안전사고의 문제까지 찬반 논란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확대되어가는 정책이다.우리나라는 1974년 고교 평준화정책의 실시 이후 학부모의 학교 선택권이 제한되어 왔다. 하지만 이에 따른 교육의 수월성 및 자율성 저하 등에 있어 허점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교육인적자원부는 2002년부터 자립형 사립고를 운영하여 학부모에게 학교 선택권을 실험적으로 부여하였다. 2010년부터는 학

  • [교육사회] 교고평준화 대안학교 고교선택권
  • 한 공교육의 공신력 실추 및 사교육비 부담으로 인한 계층간 위화감. ② 일류고교나 대도시 명문고교 입학을 위한 학생 인구의 도시 집중. ③ 재수생 누적과 재수풍조 만연 등. →이러한 문제들은 입시개선을 위한 문제의식으로 확산, 정책화되어 평준정책의 실시 배경을 이룸. 평준화 정책실시 명분이 되었던 30년 전의 문제점들은 그대로 오늘날에도 여전히 심화되어 문제점으로 남아 있음. 2) 평준화 정책의 추진방향 - 1973년 2월, 정부는 교육 제도

  • 자율형 사립고 정책 시행에 관한 전망과 구성원의 반응에 대한 연구
  • 교육개혁의 방향으로 제시된 것으로 ‘교육체제의 다양화와 자율화’라는 방안으로 특기적성 교육이나 대안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일정 요건을 갖추기만 하면 별다른 심사 없이 학교를 설립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그러나 현재 운영 중인 자립형 사립고에는 이와 같은 준칙주의가 적용되지 않았다. 자립형 사립학교의 시범운영 지정에는 건학이념과 교육목표를 담고 있는 학교헌장을 비롯하여 자립형 사립고 운영을 위한 기본조건을 충족한다

  • [교육심리] 외국 대안교육의 내용과 현실
  • 교육이 과연 가능한지 의심스러운 것이다.(강태중 외, 1996 : 154).하지만 최근 들어 국내에서도 대안학교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대안교육에 대한 나름의 개념 정의가 시도되고 있다. 우선 앞에서 살펴본 대안의 사전적 의미에 기초해 기존의 교육과는 다른 교육으로서 현재의 학교가 안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다양한 교육 방법으로 정의하려는 시도이다. (김영화, 2001 : 7). 대안학교를 기존의 제도 교육에서 규정한 학교의 형태와 내용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