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지식경영이란 무엇인가에 관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지식의 정의와 분류
지식의 정의
지식의 분류
지식 창출 및 변환과정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필요성
지식경영의 정의
지식경영의 구성요소
지식경영 평가
기업에서 지식경영의 활용
- 본문내용
-
지식의 정의
지식의 사전적 의미는 '사물에 관한 똑똑한 의식과 그것에 대한 판단' 그리고, '알고 있는 내용 또는 그 범위'를 의미한다. 이는 '알고 있음' 혹은 알고 있음에 대한 '체계적 정리'라 할 수 있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철학적 지식의 개념은 '정당화된 진실에 대한 신념'을 의미한다. 지식은 진실과 믿음, 전망과 개념, 판단과 예상, 방법론과 노하우로 구성된다(Brooking, 1996). 지식은 기억하고 있는 것에서부터 개념, 법칙, 이론, 가치관, 세계관에 이르기까지 추상적인 것들을 포함한다(Nonaka, 1990). 특허, 프로세스, 종업원 능력, 기술, 고객정보, 공급자정보, 경험 등도 지식에 속한다. 이노베이션이나 활력화를 이룩할 수 있는 개인의 축적된 지식과 노하우도 지식에 속한다. 다른 기업과 차별화 된 장점을 가져올 수 있는 조직 내의 역량도 지식에 속한다(Stewart, 1997a).
하지만 아직도 지식이란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지식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에 앞서 지식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개발하고, 투자할 수 있는 방향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지식을 데이터, 정보와의 차이를 통해 그 특징을 살펴본다.
<표> 데이터, 정보, 지식의 차이
위의 표에는 데이터, 정보, 그리고 지식의 차이점을 나타내고 있다. 데이터는 단순한 나열에 불과하다(Pastore, 1995).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공되는 것은 데이터라고 할 수 있다. 정보는 특정 상황이나 문제를 묘사하기 위해 조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