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프리미엄브랜드를 통한 차별화전략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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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1

1. 문제제기------------------------------------------- 1
2. 연구방법------------------------------------------- 1

Ⅱ. 차별화 마케팅과 브랜드 관리----------------------------- 2

1. 차별화 전략 --------------------------------------------- 2
(1) 제품 차별화 개념---------------------------------------- 2
(2) 차별적 마케팅 전략 -------------------------------------- 2
1) 차별화 변수--------------------------------------------3
2) 제품의 특성과 포지셔닝-----------------------------------3
3) 사회적. 심리적 요인--------------------------------------5
(3) 차별화 전략 요소 ---------------------------------------- 5
1) 제품사양----------------------------------------------5
2) 기능간의 연결------------------------------------------6
3) 적시성------------------------------------------------6
4) 입지-------------------------------------------------7
5) 제품믹스----------------------------------------------7
6) 다른기업간의 연계---------------------------------------8
7) 브랜드------------------------------------------------9
(4) 분야별 제품 차별화전략---------------------------------9
1) 제품기획----------------------------------------------9
2) 비 용------------------------------------------------10
3) 광역차별화와 니치전략-----------------------------------11
4) 광고전략---------------------------------------------12
5) 유통전략---------------------------------------------14

2. 브랜드 관리 ----------------------------------------------17
(1) 브랜드 관리의 중요성 -------------------------------------17
(2) 브랜드 관리를 통한 사업성장의 중요성-------------------------17
(3) 개별브랜드명 전략 ----------------------------------------17

Ⅲ. 프리미엄브랜드 ---------------------------------------------18

1. 프리미엄브랜드의 정의 ---------------------------------------18
2. TOYOTA자동차의 프리미엄브랜드 성공사례------------------------19
(1) TOYOTA자동차-------------------------------------------19
(2) LEXUS--------------------------------------------------19
(3) LEXUS의 미국시장 진출전략----------------------------------20
1) STP분석------------------------------------------------20
2) 브랜드전략-----------------------------------------------22
3) 마케팅전략-----------------------------------------------22
4) 판매전략-------------------------------------------------22
5) 가격전략-------------------------------------------------23
6) 차별화전략-----------------------------------------------23
7) 렉서스의 성과와 향후전략------------------------------------24
8) 렉서스브랜드 자산관리 노력-----------------------------------25

Ⅳ. 결 론 ---------------------------------------------------26
본문내용
오늘날 마케팅환경을 바라보면 시장의 글로벌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기업 간 인수․합병을 통해 초대형 기업들이 국․내외에서 탄생하고 있다. 시장에는 하루에도 수많은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그 시장에서 수많은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다. 이에 기업은 자사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마케팅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 맞추어 기업은 경쟁자보다 더 잘 고객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적 접근방법과 브랜드파워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야 한다. 이에 기업이 산업내의 경쟁요인 속에서 성공하기 위해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고 발전하는지에 대해서 차별화 전략을 통해 알아본다. 제품차별화는 다른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된 가치보다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된 가치를 증가시킴으로써 경쟁우위를 얻고자 하는 경쟁전략이다.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상대적 인지가치를 통한 차별화 창출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객관적인 특성을 변화시킴으로써 가능해진다. 기업들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객관적인 속성을 변화시킴으로써, 제품차별화 전략을 실행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 제품차별화의 존재유무는 항상 소비자 인지의 문제와 관련되어있다. 두 기업에서 판매되는 제품이 동일할 수 있으나, 만약 소비자들이 첫 번째 회사의 제품이 두 번째 회사의 제품보다 더 우수하다고 인지한다면, 첫 번째 회사의 제품이 차별화 우위를 가지게 된다. 이처럼 제품차별화는 기업의 생존과도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이다.

참고문헌
♦ 박충환, 오세조, 김동훈, 시장 지향적 마케팅관리, 박영사, 2003 p.505
♦ 신지용, 현대마케팅, 삼영사, 1998
♦ 장세진,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1996
♦ JAY B.BARNEY, 전략경영과 경쟁우위, 시그마프레스, 2002
♦ 원용희, 호텔개발전략론, 기문사, 1998
♦ 정규엽, Hotel Hospitality Marketing, 연경문화사, 2002
♦ 허문구, 김종진 경영전략론, 방송통신대학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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