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예술과 미술의 사회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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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이 글은 독일 표현주의와 사회학적 접근에 관련하여 작성한 원고입니다. 예술을 사회학적 시각으로 파악하여 보고 이에 견주어 비교되는 20세기 현대미술, 초기 표현주의와 후기 표현주의의 미술화가들인 딕스, 그로츠, 벡크만등의 이야기를 사례로 들어 설명한 글입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예술과 사회학
3. 독일 표현주의
4. 초기 표현주의
본문내용
'예술의 의미를 어디에서 찾을 것인가?'라는 물음 앞에서 대답은 '사회학'적인 접근법과 '심리학'적인 접근법--- 두 가지가 나올 수 있다. 그 중에서나는 ‘사회학’적인 접근법을 시도해 보려고 한다. 왜냐하면 예술가나 예술 작품 모두 예술이 탄생한 ‘시대와 사회’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이다. 일단 ‘그 시대의 예술’의 존재 의미는 ‘그 당시 사회’의 사람들이 그 예술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느끼느냐에 달려 있으므로, ‘그 사회’의 예술적 판단 기준은 ‘그 당시 사회상’과 아주 밀접하다. 최소한 ‘그 당시’에 아무도 이해하지 못한 예술 작품은 어느 누구에게도 의미가 없는 것이다. 물론 예술이 그 시대상을 단순히 반영하기만 하는 것은 아니다. 예술은 당대의 사회상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개성적인 시각에서 자연과 사회를 다시 구성하거나 능동적으로 사회를 비판하거나 도피하고 때로는 찬양하고 동조했다. 이는 20세기 현대 미술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오히려 현대에 들어서면서 미술은 미술 그 자체만을 위해 존재할 수 있는 길에 들어서게 되었다. 19세기에 ‘사진의 발명’으로 자연의 충실한 모사로서의 미술은 위기를 맞게 되었지만, 그와 동시에 대상의 정확한 형태에 얽매이지 않는 미술이 가능하게 되었다. 드디어 미술이 ‘실용적인 가치’로부터 벗어나게 된 것이다. 19세기에 가톨리시즘의 붕괴와 더불어 화가와 조각가는 ‘가톨릭 교회’라는 가장 큰 고객을 잃어버리게 된 동시에 ‘가톨릭 교회’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로 인해 미술은 더욱 표현이나 색채에 있어서 더욱더 대담해지고 자유로워질 수 있었다.

3. 독일 표현주의

사회와 예술의 관계를 논하기 위해 ‘독일 표현주의’의 예를 들겠다. 굳이 ‘독일 표현주의’를 예로 드는 것은 표현주의의 미술사에 끼친 영향 때문만이 아니라, 현대의 독일이 처했던 히틀러 독재시기와 전쟁사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한 암울한 시대에서 독일 표현주의 미술가들이 행했던 행동과 그들의 예술 작품을 보면서 사회와 예술이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배울 수 있을 것이다. 1920년대, 초현실주의와 표현주의는 둘다 비이성주의를 표방하고 있었으며, 문학성이 강하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문학성이란, 그림의 형태--조형성보다 내용--작가 자신의 감정과 이념의 표현을 더 중시하는 성향을 말한다. 20세기뿐만 아니라, 역사상 불행한 정신적인 불안의 시대에는 표현주의적 회화양식이 나타났으며, 따라서 표현주의는 역사상에 항구적인 미술의 한 경향이라고 볼 수 있다. 중세기의 고딕양식, 16세기말의 마니에리즘 화가들의 그림, 19세기 말 반 고흐나 폴 고갱, 에드와르 뭉크 등의 그림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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