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에밀 뒤르껭(Emil Durkheim)의 교육 사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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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에밀 뒤르껭 (Emile Durkheim)교육 사상의 핵심

Ⅲ. 에밀 뒤르껭(Emile Durkheim)의 학교 교육에 대한 시각

Ⅳ. 에밀 뒤르껭(Emile Durkheim)의 도덕 사회화로서의 도덕 교육

【 에밀 뒤르껭(Emile Durkheim)에 대한 소개】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 사회학의 창시자이며 현대 교육 사회학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Emile Durkheim은 교육 현상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그의 이러한 태도는 교육 사회학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그는 기능 이론을 발전시키고 문화 연구에 있어서 “문화 기대란 문화가 갖는 구속력이다”라고 설파했다. 교육연구에 있어서 “교육은 비사회적인 존재를 사회적인 존재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교육이란 성숙한 세대에 의해서 아직 사회 생활에 익숙하지 못한 세대에게 주어지는 과정 또는 학교의 사회화이다”라고 주장하였다. 또 사회변동을 기계적 연대에서 유기적 연대에로의 변화로 보았고, 자살론에서 아미노 현상이 자살을 유발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사회 의식을 집단 포상이라고 보았다.

Ⅱ. 에밀 뒤르껭 (Emile Durkheim)교육 사상의 핵심

에밀 뒤르껭은 인간을 2중인 (homo duplex : 육체, 욕구, 욕망 등을 지닌 동물에 가까운 인간과 사회화된 인격체로서의 인간)으로 보고, 인간다운 인간은 도덕적인 교육을 통한 사회화과정을 통해서 이룩된다고 보았다.
현대 교육제도는 엄격한 학습분위기 속에서 바람직한 도덕적 자율성을 지닌 인간을 육성하고, 교사는 몸소 도덕적 행위를 실천해서 아동의 모범이 되어야 하며, 사회는 아동에게 항상 일관성있는 도덕적 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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