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발생빈도, 특징, 관련장애, 임상양상, 치료, 미술치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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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Ⅲ.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발생빈도

Ⅳ. Self-handicapping의 개념과 특성

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성

Ⅵ.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공존질병과 관련 장애
1.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 반사회적 인격장애
2. 기분장애와 불안장애
3. 틱장애
4. 학습장애와 불량한 학업기능
5. 언어장애

Ⅶ.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임상양상
1. 주의집중력의 저하 양상
2. 과잉운동
3. 충동성

Ⅷ.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치료
1. 약물치료
2. 환경치료
3. 부모 및 교사에 대한 교육 및 훈련
4. 행동치료
5. 정신치료
6. 부모, 가족상담

Ⅸ.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미술활동과 미술치료

Ⅹ. 결론
본문내용
ADHD 아동들은 계속되는 실패 경험과 주위의 비판적인 평가로 인하여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쌓여 가며, 매사에 자신감이 줄어들고, 또래 관계에서 소외되며 학급과 가정에서 침묵으로 일관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요인들은 학습 행동특성에도 영향을 줄 것이다. 그들은 학습에 대한 의욕이 없으며, 또한 학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초 학력이 정착되지 않아서 자율적 학습 능력이 부족하다.
더구나 오늘의 교육 현실은 이러한 개인적․사회적인 자아 존중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특히 학교에서 교사와 친구들에게 따돌림받기 쉬운 ADHD 아동들은 이런 저런 자기 변명과 합리화 과정을 통해 무의식적인 Self-Handicapping을 자주 사용하면서 주위로부터 소외되고 있다(Urdan, Midgley & Anderman, 1998). 그들은 대체로 주어진 역할 활동이나 학습의 예습․복습에 있어서 게으름을 피우거나 할 일을 질질 끌면서 교사나 동료의 눈치를 살피기도 한다. 이들은 자아의식의 부정적 형성으로 주위 현상을 긍정적이거나 적극적으로 보지 않는다(Higgins, Snyder & Berglas, 1990)
그러므로 이제는 학급에서도 교사가 관심을 가지고 계획적 혹은 의도적으로 Self-Handicapping을 사용하는 ADHD 아동들에게 가능하면 그것을 덜 사용하도록 하여, 주위 상황을 회피하고 변명하기보다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모든 장면에서 스스로 활동하고 경험하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Ⅱ.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는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행동장애로 주의력의 부족, 충동적 행동, 산만성, 과잉행동을 주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행동특징은 아동발달에서 흔히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이나, 나타나는 문제행동의 빈도, 지속시간, 정도를 고려하여 ADHD 아동을 일반아동과 구분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반 초등학교 저학년 학급당 약 4명의 아동이 위의 행동문제로 인하여 치료적 중재를 필요로 하고 있고, 10세 이하 아동의 8.6%가 ADHD를 보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한국보건연구원, 1995).
ADHD의 진단방법으로는 다양한 검사가 요구되는데, 초기증세보고, 의료적 검사(청각검사, 갑상선 질환여부 체크, 신경학적 검사 등), 부모 및 교사질문지를 통한 분석 등이 있다. 여기에는 미국정신장애자 진단편람(1994)에 수록된 ADHD 진단기준을 소개하여 ADHD 아동의 행동적 특징을 이해하기 쉽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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