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화]벤치마킹(Benchmarking)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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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벤치마킹의 정의
2. 벤치마킹의 필요성
3. 벤치마킹 프로세스
4. 벤치마킹의 특성
5. 벤치마킹의 대상 종류
6. 벤치마킹 대상 기업
7. 벤치마킹 4단계 절차
8. 벤치마킹의 원리
9. 벤치마킹의 행동 강령
10. 바람직한 벤치마킹의 기준
11. 바람직한 벤치마킹이 포함해야 할 특성
12. 장기 벤치마킹 교훈
13. 성공 벤치마킹 교훈
14. 사례
본문내용
1. 벤치마킹의 정의

벤치마킹이란 어느 특정분야에서 우수한 상대를 표적 삼아 자기 기업과의 성과차이를 비교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들의 뛰어난 운영 프로세스 등을 배우면서 부단히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기법이다.
즉 뛰어난 상대에게서 배울 것을 찾아 배우는 것이다. 벤치마킹은 기본적으로 측정 프로세스이나 이러한 측정 프로세스는 결과적으로 상대방의 성과를 비교하는데 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우수한 성과가 어떻게 도출되었는가 하는 방법론적인 노하우까지도 비교대상으로 삼는다. 즉 벤치마킹 활동의 결과물로는 상대적인 성과의 비교 뿐만이 아니라 우수한 성과를 가져오게 된 동인(enabler)도 분석하여 제시되어야 한다.
벤치마킹 기법을 활용한 경영혁신의 추진은 일반적으로 적용분야의 선정, 상대의 결정, 정보수집, 성과 차이의 확인 및 분석, 결과의 전파 및 사내 공감대형성, 혁신계획의 수립, 실행 및 평가의 순으로 진행되며 성공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적용분야, 상대, 성과측정지표, 운영 프로세스라는 벤치마킹의 4가지 구성요소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2. 벤치마킹의 필요성

⑴ 경쟁과 벤치마킹

기업이 초우량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경쟁사보다
① 높은 제품/서비스의 품질(quality beyond competitors)수준 확보,
② 앞선 기술(technology before competitors) 보유,
③ 낮은 비용(cost below competitors)으로
제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⑵ 프로세스 경쟁력과 제품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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