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개혁] 행정환경의 정보화를 통한 행정개혁 접근방법과 실패의 경험이 주는 교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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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행정의 공익성
1. 공익개념에 대한 관심의 대두 요인
1) 정치행정일원론의 대두
2) 행정인의 재량권․자원배분의 확대
3) 행정윤리의 철학적․윤리적기반에한 관심
4) 행정행태의 윤리적 준수기준의 필요성
5) 정부관의 변천과 쇄신적정책결정의 중요성
6) 변동담당자로서의 행정인의 적극적 역할
2. 공익개념에 관한 견해
1) 실체설
2) 과정설
3) 규범설

Ⅲ. 한국행정환경의 정보화

Ⅳ. 행정개혁에 있어 행정정보화 및 전자정부 추진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1. 행정정보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2. 전자정부 구현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Ⅴ. 행정개혁 실패의 경험이 준 교훈

Ⅵ. 행정개혁에 있어 역사적 접근방법과 함의
1. 역사적 접근방법과 역사적 제도주의
1) 역사적 제도주의의 요점
2) 경로종속성의 개념의 이론적 고찰
2. 한국의 행정현상연구와 역사적 제도주의의 함의
1) 역사적 제도주의와 한국행정현상의 이해와 설명
2) 역사적 제도주의와 한국의 행정개혁

Ⅶ. 결론
본문내용
1980년대 이후로 오랜 시간에 걸쳐 역동적으로 펼쳐지고 있는 행정혁신의 공통점은 고객의 입장에서 행정서비스의 주민중심주의, 고객만족주의, 소비자우선주의를 반영하는 경우가 크게 늘고 있으며, 총체적 품질관리(TQM), 규제완화, 서비스만족, 공동생산, 시민헌장제 등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미 고객지향적 행정의 관점에서 오스본과 게블러는 정부혁신의 길에서 고객지향적 정부의 본질은 관료제가 아닌 고객요구의 충족이라고 강조하였고, 고객지향적 정부(customer-oriented government)의 특징으로 ꡒ사용자 위주ꡓ, ꡒ투명성ꡓ, ꡒ전체성ꡓ 세 가지를 제시한 것은 널리 알려진 일이다.
이러한 고객지향적 행정의 논의는 행정의 본질을 서비스로 보는 시각과도 상통한다. 행정의 본질을 서비스로 볼 경우 ꡒ행정서비스"가 중심개념이 되며, "관료들이 주민에게, 주민이 원하는 가치를 창출해 주는 일체의 행위와 노력"으로 정의된다. 예컨대 미국의 ꡒ상식에 의한 센스 있는 정부ꡓ(Coward, 1995)와 ꡒ성과지향적 정부ꡓ, 영국의 ꡒ시장지향적 기업형정부ꡓ 및 ꡒ시민헌장제도ꡓ의 실천, 뉴질랜드의 ꡒ지방정부 수의 축소ꡓ와 함께 추진된 ꡒ지방행정조직의 간소화ꡓ, 일본의 ꡒ공적규제 완화와 지방분권화 추진ꡓ 등이 대표적이다.

Ⅱ. 행정의 공익성

현대국가에서 공익은 국민에 대한 행정의 책임성을 판단하는 기준으로서, 또한 바람직한 정책결정의 기준으로서 그 중요성이 인정되고 있다. 공익은 행정인에게 공업으로서의 양식을 갖도록 촉구하고 이기적․개인적 이익 이상의 것이 행정세계에 존재한다는 것을 깨우쳐 주는 역할을 한다.
공익은 행정의 이념적 최고가치이며 행정인의 활동에 관한 최고의 규범적 기준이다. 이러한 가치 내지 기준의 내용에 대하여는 여러 가지 견해가 제시되고 있으나 극히 일반적으로 말하여 공익은 「불특정 다수인의 이익, 개인이나 집단의 대립적 툭수이익이나 사익을 초월한 사회전체에 공유된 가치로서의 사회일반의 공동이익」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정책결정․정책평가의 규범적 기준 내지 행정책임의 평가기준이 되는 공익은 관료제의 가치중립성․무도덕성이 비판되면서 그 이념적 가치로 말미암아 중시되고 있으나 추상적 개념인 공익을 어떻게 구체적․현실적으로 파악할 것인가에 관하여 근래 학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고래로부터 세계관이나 인생관의 입장에서 정치 또는 행정의 가치․의의를 고찰함으로써 통치의 목적 내지 윤리를 밝히려는 노력이 있어 왔다. 그런데 행정분야에서 공익에 관한 관심이 대두되고 행정의 이윤과 실제에 걸쳐 윤리적․규범적 기초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된 것은 정치행정이원론의 후퇴와 행정환경의 변동에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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