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특징, 전개과정, 증상과 진단기준 및 치료방법과 개입방법 분석 고찰(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아동의 특성과 발생원인
1. 생물학적 이론
2. 사회체계이론
3. 통합이론
Ⅲ.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전개과정
1. 유아기
2. 아동기
3. 청소년기 후기
Ⅳ.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증상
1. 핵심증상
1) 주의력 결핍
2) 과잉 운동
3) 충동성
2. 부수적 증상
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와 관련된 문제와 사례
1. 유아기 : 아동의 기질적 측면
2. 학령전기
3. 초등학교 시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Ⅵ. DSM-IV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진단기준
Ⅶ. 개입방법
1. 아이의 행동을 다루는데 있어 흔한 오류들
2. 학급선생님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사전지식
3. 학급 내에서 아이의 행동을 적절하게 다루는 방법
Ⅷ.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의 치료
Ⅸ. 결론
- 본문내용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에 관한 개념은 원인적인 접근과 현상학적인 접근의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원인적 측면에서는 미소 뇌손상 증후군(Minimal Brain Damage Syndrome) 또는 미소 뇌기능 장애, 발달성 과잉 운동증(Developmental Hyperactivity)등으로 불리며, 명확한 원인을 밝히기 어렵지만 작은 뇌손상으로 발현될 수 있는 증후군이거나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 과정에 필요한 환경적인 요건에 장애가 있어서 일시적으로 나타나게 되며 환경적인 장애가 극복되고 정상적인 발달이 지속되면 극복될 수 있는 질환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또 다른 개념은 이 질환의 원인에 대하여 명확하게 밝힐 수 가 없기 때문에 임상적인 특징, 즉 현상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접근법으로 과잉 운동 충동 장애(Hyperactivity Impulse Disorder), 과잉운동반응(Hyperactivity Reaction), 소아의 과잉 운동 증후군(Hyperactivity Child Syndrome)으로 불려 왔으며, 과잉 운동이 가장 특징적인 증상으로 기술되어 왔다. 최근에는 주의력 결핍 장애가 이 질환군의 가장 핵심적인 증상 중의 하나라는 연구가 이루어져 공식적인 병명이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로 통일이 되었다.
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아동의 특성과 발생원인
ADHD 아동의 발달적인 특성은 영아기 때는 많이 울고 안아주어도 편안해 자지 않고 몸을 뻗치며 조그만 한 소리에도 과민 반응을 보이고 잠시도 쉬지 않고 움직이며 밤에 잠을 잘 자지 않고 사회성도 또래에 비해 늦게 발달한다.
유아기 때는 다른 아동을 갑자기 밀어 버리거나 장난감을 뺏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이 관찰되며 학력전기가 되면 행동상의 문제가 더욱 뚜렷해지고 학령기가 되면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나타내어 쉽게 눈에 뛴다. 교사의 말에 집중하지 못하고 옆 친구를 방해하거나 수업전체를 흐려 놓기도 하며 교사의 말을 끝까지 듣기도 전에 행동으로 옮기는 등의 문제 행동이 나타나며 칭찬이나 벌을 이용한 효과도 일시적이기 때문에 똑같은 행동이 반복되어 나타난다(임수경, 1992).
ADHD 아동의 행동 특성으로는 1차적으로 주의집중이 되지 않으며 충동조절이 어려워서 공동체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부적응 문제로 공격행동, 교우관계 형성의 실패, 정서불안 등의 2차적인 문제행동을 가지게 된다고 설명한다(심언희, 1987).
ADHD 아동의 사회성에서의 특성은 또래관계의 형성이 어렵고 다른 사람의 지시에 순종하지 않으며 대인관계에서도 공격성, 거짓말, 도벽 등을 보이고 거친 말씨를 많이 사용하며 충동성을 조절할 수 있는 자제력이 부족하여 모험적인 일을 한다(송규옥, 1992).
ADHD아동의 정서적 특성은 인지, 행동, 사회성 특성들로 인한 실패의 경험으로 낮은 자존감을 갖게 되며 우울증을 수반하기도 한다(홍주연, 1994)
ADHD 행동의 발생원인에 대해서는 생물학적 이론, 사회체계이론, 통합이론이 있으며 이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