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사회과] 사회과 교육의 이해를 읽고 내가 생각하는 사회과 교육이란 무엇인지 정리하시오.hw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Barr, R.,Barth, J.L. Shermis의 공저한 사회과 교육의 이해(The Nature of Social Studies)의 앞부분에는 사회과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대화가 나와 있다. 타운슬리라는 교육실습생이 현직 사회과 선생님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사회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해 혼란을 느끼는 상황이 제시되어 있다. 타운슬리가 혼란을 느끼는 까닭은 사회과 교사들마다 사회과 교육에 대한 목표, 내용, 방법을 다르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그동안 배워오고 생각하던 교육과 실제 현장에서 알게 된 교육과의 괴리감이 타운슬리를 한층 더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사회과 혼란의 핵심은 말의 혼동에 있다고 생각한다. 즉, 모두들 사회과 교육, 시민적 자질, 민주주의 등 동일한 용어를 사용하지만, 그 용어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이러한 혼란상의 원인을 파악하려 하였고, 사회과 교육에는 단일하고 합일된 목적은 없으며, 바람직한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 역시 의견 차이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자는 사회과 교육의 단일 정체성에 접근하려는 목적에서 먼저 사회과 교육을 시민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과학과 인문과학을 함께 통합하는 분야라고 정의한다. 즉, 사회과 교육은 사회과학의 자료와 인문과학의 통찰을 통합적인 관점으로 접근하고, 민주 시민성을 향상하려는 분야라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위 정의와 함께 교육목적, 내용, 방법에 따라 ①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②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교육, ③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의 세 가지 전통이 있음을 주장한다.
참고문헌
사회과교육의 이해/Barr, R.,Barth, J.L. Shermi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의 이해 레포트
  • 내일 밤이 남은 까닭이요, 아직 나의 청춘이 다하지 않은 까닭이라고 말한 바 있지만 시인은 내일의 삶과 시를 위하여, 남겨 두어야 할 소중한 것을 가져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소중한 그 무엇은, 시인이 성급하게 노출시키려 할 때 아예 놓쳐 버릴 가능성도 많기 때문에 시인은 때를 기다리며 마음 속 깊이 감추어 두는 것인지도 모른다.시의 전복도 제일 좋은 건 거기 두어라라는 귀절을 이처럼 시 세계의 차원에서 이해할 수가 있지만, 또 시 창작의

  • [사범] 소집단 협동학습 방안
  • 이해하기○ 주장에 대한 알맞은 근거 찾기4116-119○ 글을 읽고 대강의 내용 파악하기○ 글의 짜임 알기5116-120○ 글의 내용을 자세히 파악하기○ 주장에 대한 근거가 무엇인지 찾기○ 자기의 경험과 관련지어 말하기6쓰 기77-79(본시)○ 그림을 보고 문제를 파악하여 의견 말하기○ 의견이 잘 드러나도록 생각을 정리하여 쓰기780-82○ 의견이 잘 드러나는 글쓰기○ 겹받침이 있는 글자를 바르게 쓰기라. 지도상의 유의점○ 말하기듣기에서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이해한다.②악보에 의해 보고 부르기(내림마장조, 라장조, 가장조, 가단조)의 악곡의 특징을 표현한다.③악기를 바른 주법으로 잘 표현하여 연주해 본다.④리듬 짓기와 가락 짓기(세도막형식)의 창작 활동을 해본다.⑤여러 형태의 음악을 들어보고 조사 탐구 발표해 본다.2.내용가. 창의적인 교육 과정 운영 계획단일 학급내 조별 활동 및 개별 활동을 통하여 협동심을 기르고 음악을 즐겨하고 사회. 문화생활에 연관하여 생활 할 수 있는 능력을 기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내 실종됐는가;경제기획원장관에게주종환 : 신동아 : 1990: 373(”90.10):242-24858 정부도 무릎꿇은 세계 최고의 지하 경제 왕국;한국경제 고발진단강영철: 다리: 1990: 31(”90.5):250-25759 정부정책의 신뢰에 관한 연구;제5공화국하의 경제사회지역 및교육정책의 전개과정을 중심으로이성복 : 건국대학술지(인문사회과학) : 1990: 34(”90.5):173-18860 90년 정부 경제부처 및 부산직할시 경제운용계획 개관부산은행 편 : 부은조사 : 1990: 157(”90.1):24-4161 정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내용의 문제점
  •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혁에 대한 무관심은 일정 부문 교육부 관료들의 이해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다원화, 민주화, 자율화 시대에 규제 완화 및 권한 이양의 요구가 높은데도 가장 핵심적인 권한, 즉 교육 내용에 대한 통제의 권한만은 내놓고 싶지 않은 것이다. 결국 학교의 지식이 낡아지고, 지식전달체계와 매체 또한 낡아지고, 학생들 마음은 학교를 떠나고 교사 마음 또한 학교를 떠나는 사태가 나타난 것이다.곰곰히 생각해보면 사실은 그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