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 사회과] 사회과 교육의 이해를 읽고 내가 생각하는 사회과 교육이란 무엇인지 정리하시오.hw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Barr, R.,Barth, J.L. Shermis의 공저한 사회과 교육의 이해(The Nature of Social Studies)의 앞부분에는 사회과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대화가 나와 있다. 타운슬리라는 교육실습생이 현직 사회과 선생님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사회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해 혼란을 느끼는 상황이 제시되어 있다. 타운슬리가 혼란을 느끼는 까닭은 사회과 교사들마다 사회과 교육에 대한 목표, 내용, 방법을 다르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그동안 배워오고 생각하던 교육과 실제 현장에서 알게 된 교육과의 괴리감이 타운슬리를 한층 더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들은 사회과 혼란의 핵심은 말의 혼동에 있다고 생각한다. 즉, 모두들 사회과 교육, 시민적 자질, 민주주의 등 동일한 용어를 사용하지만, 그 용어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이러한 혼란상의 원인을 파악하려 하였고, 사회과 교육에는 단일하고 합일된 목적은 없으며, 바람직한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 역시 의견 차이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저자는 사회과 교육의 단일 정체성에 접근하려는 목적에서 먼저 사회과 교육을 시민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과학과 인문과학을 함께 통합하는 분야라고 정의한다. 즉, 사회과 교육은 사회과학의 자료와 인문과학의 통찰을 통합적인 관점으로 접근하고, 민주 시민성을 향상하려는 분야라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들은 위 정의와 함께 교육목적, 내용, 방법에 따라 ①시민성 전달로서의 사회과 교육, ② 사회과학으로서의 사회과 교육, ③ 반성적 탐구로서의 사회과 교육의 세 가지 전통이 있음을 주장한다.
- 참고문헌
-
사회과교육의 이해/Barr, R.,Barth, J.L. Shermi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 어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청소년복지론A+)
- 개인상담의 절차와 과정에 대해 실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시오 (1)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요건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유형, 사회복지실천기법(면접기법, 커뮤니케이션기법, 관찰기법),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체계 및 사회복지실천 대상체계와 문제00
- 프로그램(계획서, 평가서)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키즈 카페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