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대안교육의 등장배경과 이념, 대안학교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

2 대안교육운동의 성격
1)지속가능한 가치의 지향
2) 감각, 신체, 파괴하고 건설하는 능력의 배양
3) 지역사회에 뿌리내린 '작은 학교' 유형
4) 교육주체의 원상회복

3 대안학교의 종류

마치며..

☞ 참고도서
본문내용
대안교육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위와 같은 적자생존의 경쟁논리에 의해 주도되는 공교육으로는 '인간화' 교육을 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한가지 주의할것은 한편에서는 대안교육을 두고 제도교육에 무관심하다라는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이것은 '대안'이라는 이름에서 연유한 오해이다. 현실적으로 우리 아이들 중 절대 다수가 제도권 학교에 다니게 된다. 현실이 이러한데 제도 교육을 무시하고 교육을 개혁한다는 것은 처음부터 모순적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현재 시도되고 있는 대안 학교들 중에 많은 수가 이미 정규학교이거나 정규 학교를 지향하고 있다. 다만 새로운 교육이념의 실현이 필요하고, 그 실현이 시급하기 때문에, 굳이 교육부의 '인가'에 연연해 하지 않고 또 처음부터 '인가 사항'에 해당되지 않을 수 있는 다양한 가능한 방식으로 교육실천을 하다 보니 제도권 곁이나 밖에서부터 출발하는 경우가 많을 뿐이다. 그럼 이제부터 대안교육의 등장배경과 이념, 대안학교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내일을 여는 책, 정유성, 1997
{한국 교육의 비판적 이해}, 제 3세계 문화 연구소 편, 한울,1993
{한국 학력사회론}, 김부태, 내일을 여는 책, 1997
{페다고지}, 한마당, 파울로 프레이리, 1995
{제 2회 예비교사 교양대학 자료집}, 서울지역 사범대학 학생 대표자 협의회(서사협), 1996
{네 희망의 활 위에}, 예비교사 출범식 교양마당,서사협, 1996
{서사협 지역학교 자료집 이-이-이--야야-야}, 서사협, 1996
{팽팽하면 되리라}, 서사협, 1997
{실험학교 이야기}, 윤구병, 보리, 1995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또하나의 문화, 조혜정, 1996
{대안교육운동에 대하여}, 서울평화교육센터, 고병헌, 1996
{대안학교의 모델과 실천}, 서울평화교육센터 엮음, 내일을 여는 책,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대안교육에 관한 고찰
  • 교육이 바로 서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보고, 학교붕괴, 교육이민이라 외치며 등장한, 그러면서 마치 이 모든 병폐들이 치유될 것처럼 떠들어대는 사회가 요구하는 교육의 한 형태로서의 대안교육에 대해서 그 발생 배경을 살펴보고,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의 정의 및 앞으로 이들 학교가 풀어나가야 할 문제점은 무엇이며, 기존학교에 대한 모순들을 이들 학교가 커버할 수 있을 것인가? 등의 논점들을 교육사회학적인 관점으로 고찰하고자

  • [대안교육][대안교육운동]대안교육의 개념, 유형, 대안교육운동의 역사, 등장배경, 대안교육운동의 발생원인, 개선과제 분석
  • 대안교육의 개념, 대안교육의 유형, 대안교육운동의 역사, 대안교육운동의 등장 배경, 대안교육운동의 발생 원인, 대안교육운동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대안교육의 개념Ⅲ. 대안교육의 유형Ⅳ. 대안교육운동의 역사Ⅴ. 대안교육운동의 등장 배경Ⅵ. 대안교육운동의 발생 원인Ⅶ. 대안교육운동의 개선 과제1. 대안교육운동은 현실적인 교육실천운동이다2. 대안교육운동은 실험학교의 성격을 탈피해야 그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다3. 대안교육

  • [교육사회] 대안교육 운동과 한국의 대안교육
  • 대안교육 운동과 한국의 대안교육목 차대안교육의 개념1). 대안교육이란?2) 대안교육의 등장배경3) 대안교육의 특징- 대안교육의 일반적 특징- 대안교육의 공통적 특징4) 외국 대안학교의 현황- Charter School- Summer Hill- Waldorf우리나라 대안교육의 실례  1)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현황  2)   대안학교의 유형   3)   한국의 대안교육의 특징  4)   대안학교의 사례간디학교성지고등학교풀무농업고등학교결론대안교육의 개념1). 

  • [교육사회] 국가의 사회발전 문화발전과 교육의 관계
  • 과 제 물제목: 국가의 사회․문화 발전과 교육의 관계담당과목: 담당교수: 학 과: 학 번: 제 출 자: 제 출 일: 12월 3일(금)목 차Ⅰ. 들어가며1. 교육과 인간․사회․문화2. 교육과 국가 발전Ⅱ. 국가의 사회․문화 발전과 교육의 관계Ⅱ-1. 정보화 사회와 교육1. 정보화 사회의 개념2. 정보화 사회의 특징3. 교육에서의 정보화Ⅱ-2. 대안교육1. 대안교육의 등장배경2. 대안교육의 개념3. 대안교육의 이념4. 대안교육의 유형Ⅱ-3. 평생교육1. 평생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
  • -목차-I. 꿈틀학교에 대하여.- 꿈틀학교에 대한 정보- 꿈틀학교의 모토- 꿈틀학교의 시간표- 선생님과의 인터뷰 내용 II. 대안학교의 정의 - 대안학교의 개념- 대안학교의 유형1.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2. 운영 형태에 따라3. ①자유 학교형②생태 학교형 ③재적응 학교형 ④고유 이념 추구형 - 대안교육이 발생하게 된 배경1. 사회적인 이유 2. 공교육의 한계 - 대안학교(교육)의 성격- 효과적인 대안교육의 주요한 특징- 김명수․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