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 발달단계, 문제점, 사회복지 평가, 전망과 과제 및 한계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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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복지의 개념

Ⅲ. 사회복지의 동기

Ⅳ. 사회복지 발달단계
1. 근대복지제도의 맹아기
2. 복지제도 출발기 - 전환 2기
3. 복지제도 정착기 - 전환 3기
4. 복지제도도입 완료기 - 전환 4기

Ⅴ. 사회복지의 문제점 및 평가
1. 정부복지지출의 부족
2. 정부복지지출의 최저생활보장효과 미흡
3. 사회보장제도의 미숙
1) 사회보장수준의 부족과 대상의 협소
2) 복지욕구와 사회보장제도간의 괴리

Ⅵ. 한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1. 사회복지의 제약 여건
1) 경제 환경의 제약조건
2) 정부와 국민의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부족
3) 경제사회제도의 분배 기능 취약성
2. 사회복지의 전망
1) 복지 공급 능력의 증대
2) 복지 욕구의 확대
3) 남북한 통일에의 관심증대
3. 사회복지의 과제

Ⅶ. 사회복지의 한계
1. 사회복지사업의 한계
1) 사회복지사업 종유의 한계
2) 사회복지시설 규모상의 한계
2. 적용대상자의 한계

Ⅷ. 결론
본문내용
사회복지란 사회문제를 예방하거나 완화시키며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생활의 질적 향상 등에 관심을 갖는 복지서비스나 과정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ꡐ복지ꡑ(well-being)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ꡐ만족스런 상태, 건강, 번영, 안녕ꡐ 등이다. 그러므로 복지는 더할 나위 없이 좋고 만족스런 삶이 영위되며 건강과 행복의 조건들이 충족되는 상태를 말한다. 헌법 제34조에 의하면 ꡐ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ꡑ하고 있다. 즉, 모든 국민은 안정된 생활 및 욕구가 충족되어 안정된 생활을 할 권리가 있는 것이다. 사회복지의 목적은 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박애정신, 인도주의, 또는 생존권과 관계되어 살기 좋은 사회, 풍요한 사회 혹은 인간의 기본적인 생활욕구가 충족된 상태라고 하였다.
학자들은 복지국가에 대한 개념을 더욱 정교화 하기 위하여, 개인의 가치관, 이데올로기적 입장, 그리고 이론적 관점에 따라 약간 상이하게 제시하고 있다. Wilensky(1975)는 복지국가란 국가가 모든 국민에게 최저한의 수입, 영양, 건강, 주택, 그리고 교육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국민은 이러한 최저한의 복지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고 보고 있다. Hecksher(1984)는 복지국가란 국민들의 삶을 집합적으로 책임지는 국가를 말한다고 정의내렸다. 아울러 그는 복지국가는 모든 사람에게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는 국가이기도 하다고 접근하고 있다. 위의 정의를 보다 정교화 하여 Mishra(1990)는 복지국가란 국민들의 삶과 관련된 ꡐ최소한의 기본 수준(national minimum standards)을 유지하기 위해 국가의 의무를 제도화하는 국가라고 정의내렸다. Esping-Andersen(1990)은 복지국가는 자본주의에서 발생하는 빈곤, 산업재해, 불평등, 실업과 같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등장했다고 보고 있다. 그는 복지국가는 ꡑ국민들의 비복지를 제거하고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국가ꡐ 혹은 ꡑ국민들의 복지향상을 가장 중요한 책임과 의무로 삼는 국가ꡐ로 정의될 수 있다고 하였다. 위의 논지들을 종합하여 볼 때 복지국가란 국민의 최저한의 삶을 보장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국가가 제도화된 구조를 가지고 운영하는 국가를 말한다고 정의내릴 수 있다.
이와 같이 복지국가는 모든 국민들에게 경제적 안전을 보장하고 사회적인 평등을 추구하는 국가이다. 국가가 제공하는 복지혜택을 통해서 개인은 자생력을 강화할 능력을 배양하여 각종 사고, 질병, 노령 같은 위기에 대처할 능력이 생기게 되고,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복지국가는 서구에서 19세기말에 시작되어 제2차 세계대전 후에 전세계에 확산되었다. 복지국가는 1970년대 중반까지 계속 확대되다가, 1970년대 이후부터는 증가율이 감소하는 추세이다(Heclo, 1982). OECD회원국의 경우, 1960년대에서 1975년 사이에 사회복지 지출비용은 매년 8%씩 증가하였는데 반해, 1975년에서 1981년 사이에는 오히려 지출비용 증가율이 4%로 하락하였다(OECD, 1981). 이러한 1970년대 중반 이후 복지국가 확대의 위축 현상을 ꡐ복지국가의 위기ꡑ라고 부른다(Mishra, 1984; OECD, 1981).
서구의 복지국가들은 대부분 1950년대와 1960년대에 높은 경제성장을 이룩하였고, 또한 실업률도 낮아 전반적으로 경제적 상황이 호황기를 이루었다. 그러나 1970년대 중반 이후 경제상황이 나빠지기 시작하여 ꡐ복지국가의 위기ꡑ가 대두하였다고 보는 것이다. 즉, 복지국가 위기와 경제상황의 악화는 서로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복지가 확대되면 산업생산 부문이 위축되고 노동공급은 감소되며, 저축과 투자도 감소하여 경제상황을 악화시킨다. 경제가 악화되면 복지에 사용해야 할 수입이 줄어들어 복지지출이 감소하여 복지국가의 위기를 초래했다는 것이다. 이를 신보수주의 관점이라고 부른다. 다른 한편에서는 복지국가의 위기는 자본주의의 내재적인 모순으로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된다. 아를 마르크스 관점이라고 부르는데, 마르크스주의자들은 복지국가의 위기는 고도로 발전된 자본주의가 직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보고 있다. 자본주의는 노동자에 대한 자본가의 착취적 구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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