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대안교육을 통한 부적응 학생 지도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공립대안학교 설립·운영
◎ 대안학교의 설립 배경
◎ 대안학교의 설립·운영
◎ 대안학교 교육 실적

대안학교 청소년 교정 효과

일반학교와 차별화된 교육과정 운영

집단상담기법 이용한 푸른 명상·인간관계 학습
◎ 특성화교과 운영
◎ 생동감 넘치는 학교

자유선택학습으로 자아존중감·자아정체감 확립
◎ 교육과정의 질적 운영
◎ 수료자 학교적응률 향상
◎ 대안을 찾는 교육으로

<참고문헌>
본문내용
◎ 대안학교의 설립 배경
학교부적응 학생들의 학업중단자 수는 울산광역시의 경우 매년 1,000여명씩 발생하고 있으나, 대안교육기관 및 그 운영 단체가 없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였다.
청소년 비행과 학업중단 학생의 실태와 문제점, 학생 및 학부모, 교사 등의 요구분석을 통해 공교육에 대한 보완과 해결방안을 찾게 되었다. 그 결과 효과적인 대안교육과정을 개발·적용하여 선도와 교화를 목적으로 한 노작교육·자연친화적인 체험학습 등 인성 및 규범에 역점을 둔 청소년 일탈자의 치유와 그 예방을 위한 교육기관을 설립하게 되었다.

적응교육의 관점 분석과 대처방안으로 전문교육 연수 기관을 설립하여 학생수련교육기관인 울산교육연수원(원장 조재호) 분원의 기능과 대안학교의 역할을 하도록 한 것이 두남학교이다. 두남학교는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서면 구량리 212-2번지에 위치하며, 부지 11,301㎡ 위에 기존건물인 본관 지상1층 과 푸른둥지라 명명한 기숙사 지하1층, 지상3층 시설을 갖추고, 현재 분원장(교장 곽효근)을 중심으로 8명의 전담교사 연구사라 호칭 와 순회교사 3명, 초빙교사 강사 16명, 명예교사 자원봉사자 4명이 교육요원으로, 교육행정직인 행정과장과 기능직 4명, 일용직 5명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마당21, 특별기획Ⅱ, 2002년 6월호
두남학교 홈페이지 http://doonam.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생활지도 영역과 필요성, 학교생활지도 내용, 학교생활지도 실태, 학교생활지도 사례, 학교생활지도 영역별지도방법, 학교생활지도 개선방안, 제언
  • 지도라야 한다4. 타율보다는 자율적 지도를 중심으로 한 생활지도라야 한다5. 새로운 가치관의 창조가 존중되는 생활지도라야 한다6. 인간문제 중심에서 학업적 문제 중심의 생활지도로 전환해야 한다Ⅵ. 학교생활지도의 실태Ⅶ. 학교생활지도의 사례1. 소집단 공동체 운영 지도2. 독서를 통한 덕행의 기회 부여3. 나의 효행 생활 실천 사례Ⅷ. 학교생활지도의 영역별 지도방법1. 교육지도1) 신입생 오리엔테이션2) 재학생의 수업지도3) 진학 및

  • 초등학교생활지도 중요성,기본, 초등학교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건강생활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소비문화지도,기타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실천방안,제언
  • 지도1) 목적2) 세부 추진 계획2. 대안교육 기회의 확대․내실화 추진1) 목적2) 세부 실천 계획3. 효 체험 교육의 강화1) 목적2) 세부 추진 계획4. 학생 봉사활동 활성화 1) 목적2) 세부 추진 계획3) 각급 학교에서 해야 할 일5. 학생 상담 자원봉사제의 효율적 운영1) 목적2) 세부 실천 계획6. 진로․상담 활동 활성화Ⅷ.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실천 방안1. 학업성취를 위한 생활지도2. 정신건강을 위한 생활지도3. 성격적 부적응 학생의 지도Ⅸ. 초등

  • [학교사회복지론]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
  • 학생들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를 강화하여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복지 실현청소년 문제에 대한 예방과 학교생활만족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실시로 학생들에게 최적의 교육환경 제공운영방침 및 사업 내용학생들의 개별적 욕구와 어려움에 대한 상담 및 지역사회 자원연계를 통한 문제 해결가정지원서비스로 가정에서의 자년지도 지원가. 추진 과정09.6.5 : 성남

  • [부모교육론] 10장 부모교육의 현황과 대안
  • < 부모교육론>10장. 부모교육의 현황과 대안목 차 Ⅰ. 부모교육의 개념 Ⅱ. 부모교육의 필요성 Ⅲ. 부모교육의 목적과 기본 가정Ⅳ. 부모교육 현황Ⅴ. 부모교육 유형1.가정 및 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유형2.학교 및 기관 중심 부모교육3.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4.아버지 교육Ⅵ. 부모교육 대안1. 디지털문화와 부모-자녀관계(1) 사이버 페어런팅(cyber parenting)(2) 청소년을 위한 인터넷 사용 지도 부모교육 프로그램 사례 VII. 결론■ 참고자료 및

  • 대안학교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전망0
  • 통한 교육취득이 유일한 방법이 있다. 이런 한국 교육현실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나타난 것이 바로 대안학교였다. 대안학교(代案學校)는 공교육에 대한 불신과 염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여전히 관심이 높다. 대안학교에 대한 인식도 많이 달라졌다. 대안학교 출신의 학생들이 대학입시에서도 좋은 성적으로 당당히 명문대학교에 입학하는 경우도 수없이 보았다. 실제로 대안학교는 학습 부진아나 학교 부적응아 등 정규학교가 수용하기 곤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