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장애아동복지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정의 황 및 실태…………………………………………… 1~5
장애의 정의………………………………………………………… 1
아동의 현황………………………………………………………… 5

복지욕구 및 대책………………………………………… 8~9
장애아동의 욕구현황……………………………………………… 8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9

문제점과 개선방안……………………………………………12


외국과 비교 ………………………………………………17
영국 스웨덴 …………………………………………………… 17~18
선진국과 우리나라 비교 및 문제점 ……………………………19
일본(법률들)………………………………………………………… 20

사례들을 중심으로…………………………………………… 22
참고문헌 …………………………………………… 24

본문내용
☞ 장 애 아 동
Ⅰ.정의현황 및 실태
1. 장애의 정의
1) 장애의 개념
장애의 개념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서 변화하며, 장애의 양태와 그것이 내포하는 문제의 양상은 다양하다. 또한 사회적 관념의 차이에 따라서 장애를 규정하는 기준이나 관심이 상이하다. 장애의 개념은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협의의 개념은 의학적인 개념으로 장애인식에 있어서 장애를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저하, 이상, 상실 또는 신체 일부의 훼손 등을 가리키는 의학적 측면의 개념에 국한하는 반면, 광의의 개념은 의학적인 면 이외에 장애의 개념을 보다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 1980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규정한 국제장애분류(ICIDH)에 의하면, 장애의 개념을 기능장애, 능력장애, 사회적 불리의 세 측면으로 보고 있다.
(1) 기능장애(impairment)
기능장애는 ‘심리적, 생리적 또는 해부학적 구조나 기능의 상실 또는 비정상’을 뜻한다.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손실이나 비정상이 특징이며, 사지, 기관, 피부 또는 정신적 기능체계를 포함한 신체의 다른 구조의 비정상, 결손 또는 손실의 발생이나 존재를 포함한다. 이는 손실을 포함한다는 의미에서 질병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이며, 원칙적으로 기관수준에서의 장애를 반영하는 것이다. 기능장애는 지적 장애, 언어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내과적 장애, 골격계 장애, 신체기형, 전신적 장애 등으로 분류된다.
(2) 능력 장애(disability)
능력 장애는 ‘기능장애로부터 야기된 것으로서 인간에게 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범위 내에서 또는 그러한 방식으로써 활동을 수행하는 능력의 제약 또는 결여’를 뜻한다. 능력 장애는 기능장애의 직접적 결과로서 일상적으로 기대되는 활동수행 및 행동의 과다 또는 결핍이 특징이다. 이는 개인의 활동상의 능력제한이 발생하여 여러 가지 생활능력, 예를 들면 신변처리능력이나 운동활동 능력이 떨어지게 됨을 말한다. 능력 장애는 태도장애, 의사소통장애, 개인일상생활 동작장애, 운동장애, 가사활동장애, 상황적 장애 등으로 분류된다.
(3) 사회적 불리(handicap)
사회적 불리는 사회적 차원의 장애 개념으로 ‘기능장애나 능력 장애로부터 야기되는 것으로서 연령, 성, 사회문화적 요인에 따른 정상적인 역할을 제약하거나 방해하는, 개인에 대한 불이익’을 의미한다. 이는 기능장애나 능력 장애가 사회화된 것으로서 개인의 손상이나 기능제약으로 인해 사회생활에 대한 참여에서 제한을 받거나 지장을 초래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적 불리는 오리엔테이션, 신체적 자립, 이동성, 직업, 사회통합, 경제적 자족 등의 측면에서 경험하는 상대적 불이익으로 분류된다.
이러한 정의들을 종합하면, 장애란 신체적 • 심리적 • 정신적 구조 및 기능의 상실로 인해 개인적 차원에서 일상생활의 활동에 지장을 가져오고, 사회적 차원에서 사회생활에 참여하는 데 불이익과 제한을 받는 것이다.
2) 장애아동의 정의
(1) 장애인 복지법
장애아동이란 영유아기에 조기에 발견되는 모든 장애 조건을 가진 아동을 말한다. 특수교육진흥법상의 장애아동 분류에 따르면 장애아동의 유형은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
참고문헌
김성경 외. 2006. 『아동복지론』. 양서원.
윤혜미 외. 2005.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공계순 외. 2003. 『아동복지론』. 학지사.
이소희 외. 2003. 『아동복지론』. 양지.
윤혜미 외. 2005. 『아동복지론』. 청무출판사.
이순형 외. 2003. 『아동복지 이론과 실제』. 학지사.
문선화 외. 2005. 『한국사회와 아동복지』. 양서원.
정영숙 외. 2005. 『장애인복지론』. 학현사.
권육상 외. 2005. 『장애인복지론』. 유풍.
유동철 외. 2005. 『한국장애인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http://www.mohw.go.kr/ 『보건복지부』.
http://www.nso.go.kr/  『통계청』.
http://www.kihasa.re.kr/  『한국보건사회연구원』.
http://www.kise.go.kr/ 『국립특수교육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 자료를 참고로 레포트를 작성했어요. 너무 좋았어요. 교수님께 칭찬받았어요.
  • ej0***
    (2010.11.04 10:42:09)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과 통합교육
  •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혜택적절하고도 나이에 맞는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아동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결과적으로 장애아동의 발달적, 행동적, 학업적 성취는 통합환경에서도 촉진될 수 있으며 사회성 발달 및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발달이 두드러진다. 3)비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혜택사회적인 책임감을 학습하게 된다.5.한국 통합교육의 실태1) 특수교육 현황우리나라의 초등학교과정의 특수교육 요

  • [장애인복지론] 장애대학생의 고등교육권에 대한 연구
  • 문제점 제4장. 대학의 장애학생 지원체계 제1절. 장애학생 지원서비스 개관 제2절. 연세대학교의 장애학생 지원서비스 현황 및 문제점 제3절. 그 외 학교별 현황제5장. 미국의 장애학생 고등교육 실태사례 제1절. Gallaudet University(청각장애 특수대학) 제2절. Association on Higher Education and Disability(AHEAD)제6장. 개선방안 제1절. 국가의 할 일 제2절. 대학의 할 일 제3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제4절. 장애인 스스로의 인식변화 제5절. 우리의 할 일 제7절. 결

  • [사회복지] 장애인 고용
  • 장애인 직업재활시설5. 장애인고용정책의 전달체계Ⅵ. 외국의 정책 및 시사점1. 독일2. 미국3. 일본4. 시사점Ⅵ. 장애인고용촉진 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 장애인 고용의 문제점2. 장애인 고용의 개선방안Ⅶ. 결론Ⅰ. 서론일반적으로 고용이라 함은 기업이 급료를 지불하고 근로자를 취업시키는 일로써 노동력이 경제적 재화 또는 서비스의 생산에 투입되는 것이다. 장애인 복지를 위해서는 장애인에게 생계유지, 능력발휘, 사회경제 활동에

  • 아동성폭력 레포트
  • 아동 성폭력이 암수적인 범죄이기 때문에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기 어렵고, 피해사실이 노출되지 않고 은폐되는 경향이 깊다. 그러므로 아동 성폭력 문제를 예방 및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대한 예방책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된다.이번 조사는 아동 성폭력의 정확한 내용과 현재 우리나라의 아동 성폭력의 정확한 실태를 알아보고 그에 대한 대책으로 크게 수사절차상, 재판절차상, 사회 복지적

  • [아동복지] 빈곤아동
  • 아동의 발생 배경나. 빈곤의 정의다. 빈곤아동의 정의라. 빈곤아동의 이론적 배경2. 빈곤아동의 실태 (법, 도표, 그래프, 추후 기관방문 인터뷰 포함) 가. 빈곤아동의 가정생활나. 빈곤아동의 학교생활다. 빈곤아동의 문화생활라. 빈곤아동과 사회복지서비스마. 빈곤아동 관련법3. 빈곤아동의 문제점가. 빈곤아동이 경험하는 문제 나. 빈곤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4. 빈곤아동 문제의 해결방안가. 빈곤아동 지원서비스의 현황 및 내용나. 우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