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율곡 이이의 정치와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1. 율곡 이이의 인간적 면모
2. 이이의 정치
3. 이이의 사상

본문내용



들어가며

율곡 이이(1536(중종 31)∼1584(선조 17))는 조선 중기의 학자·정치가이다. 강릉에서 출생하였고, 아버지는 증 좌찬성 원수(元秀)이며, 어머니는 현모양처의 사표로 추앙받는 사임당 신씨(師任堂申氏)이다. 율곡은 이황과 더불어 조선시대 쌍벽을 이루는 사상가로 기호학파의 연원을 열었고, 십만 양병설과 경장론을 주장한 정치가이기도 하였다. 여기에서는 율곡 이이를 인간적 면모․정치가적 면모․사상가적 면모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1. 율곡 이이의 인간적 면모

1) 율곡 이이의 고귀한 인품
율곡은 어릴 때부터 착하고 어진 마음씨를 지니고 있었는데, 이러한 그의 어진 인품은 친소를 막론하고 누구의 말이나 잘 들어주는 태도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임금의 허락 없이 벼슬을 그만두고 강릉으로 외조모를 뵈러갈 만큼 순정적이고 여린 심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는 어머니와 외조모뿐만 아니라 집안의 모든 어른들을 극진히 공경하였는데, 항상 친척들을 돌보느라 평소의 생활 형편은 그다지 넉넉하지 못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율곡의 고귀한 인품은 이기주의가 팽배하는 오늘날의 현실에서 다시금 되새겨 보아야 할 교훈이라고 생각한다.

2) 율곡 이이의 지극한 효성
조선 중기 여류 예술가인 사임당의 자녀들 중 그의 훈도와 감화를 제일 많이 받은 것은 셋째 아들 이이(李珥)이다. 훌륭한 어머니 밑에서 자란 율곡은 어릴 적부터 효성이 지극해 이웃 사람들의 칭찬이 자자했다고 한다. 그러나 율곡이 16세 되던 해, 사임당은 급작스러운 병환으로 별세했고 율곡은 이에 큰 정신적 충격을 받아 금강산으로 입산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그가 평소에 사임당에게 얼마나 효성이 깊은 아들이었는지를 알게 해 준다. 그리고 율곡의 효(孝) 사상은 그의 저서 곳곳에서도 발견된다.

3) 율곡 이이의 여성관과 인간 존중
기생 유지는 율곡이 38세에 황해도 관찰사로 해주에 나가 있을 때 곁에서 시중을 들던 몸종이었다. 율곡의 어진 인품과 그 심오한 사상에 깊이 영향을 받은 유지는 10년 동안 변함없이 율곡을 사모하였고, 율곡 또한 유지를 마음 깊이 아껴 주었다. 그러나 율곡은 끝까지 육체적 관계를 맺지 않음으로써, 유지를 한낱 기생이 아닌 한 인간으로 존중해 주었다. 율곡과 유지의 관계는 율곡이 유지에게 지어준 시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우리는 이 시를 통하여 둘 사이의 애틋한 정 뿐만이 아니라, 율곡의 여성관과 인간 존중 사상까지 살펴볼 수 있다.

참고문헌
4. 참고 문헌 / 참고 자료
1. 김문용, 이홍용 역, 「한국 철학 사상사」, 예문서원, 1994
2. 이종호, 「율곡 : 인간과 사상」, 지식산업사, 1994
3. 조남국, 「율곡의 삶과 철학 그리고 경제․윤리」, 교육 과학사, 1997
4.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편찬사업추진위원회,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한국학중앙연구원, 1991
5. 두산동아편집부 「신사임당」, 두산동아, 2001
6. 율곡사랑 홈페이지 http://yulgok.co.kr
7. 율곡학회 홈페이지 http://www.yulgok.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찾고 있던 것과는 좀 동떨어져서...
  • junghyoji***
    (2007.05.21 20:23:34)
회원 추천자료
  • [조선시대사회] 이익의 사상과 사회개혁론
  • 사회 개혁론이익은 이러한 사상적 기반을 통해서 관념적, 사변론적인 당시 학문체제를 비판하고 새로운 학문 즉 ‘실학’을 수립해 나아갔다. 그는 당시 조선사회가 위기라고 보고 이를 개혁할 방안들을 제시했다. 그것을 몇 부분으로 나누어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4-1. 국가체제 개혁론정치기구를 간소화하고 그것들이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정비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본 성호는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과거제도를 뜯어고쳐야 한다고 봤다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인문주의 - 인간중심, 전인교육2) 자유교육 - 귀족주의적 성격3) 주지주의적 성격 - 이성중시, 지식을 통한 이성도야ꊲ 고대그리스 교육사상1. 소피스트의 교육사상(프로타고라스. 이소크라테스)웅변술(출세목적), 수사학, 정치학, 주관주의적, 상대주의적, 개인주의, 실용주의 서양의 주된 교양과목인 7자유과 형성에 큰 영향, 연습, 모방, 최초의 직업적 교사2. 소크라테스사회적으로 혼란한 시대 - 진리의 보편적 기초와 윤리적 기초 다시 정립덕 =

  • [교육철학]조선 성리학 이황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성리학 이이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실학 유형원과 이익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실학 이덕무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실학 정약용과 홍대용 교육사상
  • 서구문물 및 과학적 지식을 과감하게 습득하고 이를 평등관의 입장에서 노서민을 주체로 한 국가발전에 적용하려 하였다.참고문헌◉ 김경덕, 율곡의 연구, 한국 연구 도서관◉ 서울대학교, 퇴계 학파와 이 철학의 전개◉ 안장리(1994), 이덕무론, 조선후기 한문학작가론, 집문당◉ 이정화(2005), 퇴계 이황의 언행론에 대한 고찰, 韓民族語文學, Vol.46◉ 이종호(1994), 율곡 인간과 사상, 지식산업사◉ 조현규(2002), 한국 전통윤리사상의 이해, 새문사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사회에 적응하는 인재를 만드는 데 있었다. 수사학교에서는 라틴어와 그리스 문법을 공통 필수과목으로 가르쳤고, 윤리학․로마법․7자유과도 교육내용으로 하였다. 그리고 A.D. 75년 베스파시안(Vespasian)이 세운 도서관을 중심으로 아테네움(Athenaeum)이란 명칭의 학문센터가 형성되었는데, 이것이 로마대학의 기원이 되었다.(4) 로마의 사상가① 키케로(M. J. Cicero, B.C. 106~43)키케로는 공화정시대의 제일가는 웅변가, 정치가, 문장가, 인문주의자로서, 그

  • 한국유교,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사상을 수용하는 한편 성리학의 리의 관념적 성격을 비판하고 원시유교의 상제신앙으로 회귀할 것을 주장하였다. 17세기 이후 실학이 태동해서 18세기를 거쳐 19세기 중기까지 다양한 관점에서의 학술적 탐구가 진행되었지만 주자학의 전통은 여전히 지배적이었음을 유의해야 한다. 전술한 바와 같이 17세기 이후 서인의 주로 정치의 핵심에 위치하였고 남인은 몰락해 가는 과정을 겪게 된다. 이는 곧 율곡의 主氣說이 퇴계의 主理說 보다 우위를 점하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