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비교연구를 통해 본 삼성전자의 기업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삼성전자의 주제 선정 동기

II. 기업문화
1. 기업문화의 정의
2. 기업문화와 기업성과와의 관계

III. 삼성전자의 과거와 현재의 조직문화 비교
1. 삼성전자의 역사
2. 시대의 흐름에 따른 조직문화의 변화

IV. CEO가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

V. 노조 없는 삼성의 기업문화

VI. 대기업과 벤처기업의 조직문화 비교를 통해 본 삼성의 기업문화

VII. 삼성전자와 GE의 기업문화 비교
1. 삼성전자의 경영 비결
2. 삼성전자의 비교대상으로서 미국의 GE

V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누라와 자식만 빼고 모두 바꿔라." 경영 혁신의 강한 의지가 담긴 이건희 삼성그룹회장의 말이다. 1938년에 이병철 선대회장의 창업으로 시작된 삼성그룹은 일제의 식민지경제정책과 해방 후의 정치 혼란 역사를 거쳐 우리나라 제일의 기업그룹으로 발전하였다. 또한, 삼성은 더 이상 우리나라만의 그룹이 아니라, 포춘(Fortune)지 선정 세계 500대 기업의 15위권 안에 들어가는 초대형 일류 기업이다.
이러한 삼성전자의 성공요인은 무엇인가? 삼성의 경영이념과 기본정신은 모든 삼성인의 공유가치로서 삼성문화의 핵심을 형성하면서 삼성의 고도성장에 크게 기여해왔다. 또한, 삼성의 경영이념과 기본정신은 환경 변화에 따라 사업전략에 적절히 반영되고 성공적인 전략추구에 필요한 경영조직과 행동에 철저히 적용됨으로써 높은 성과를 달성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그러한 삼성인의 공유가치란 삼성의 기업의 전반에 걸친 하나의 "문화"라고 일컬어 질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삼성전자의 기업문화 전반을 조사해봄으로써 오늘날의 삼성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학종(1997), "한국기업의 문화적 특성과 새 기업문화 개발", 서울: 박영사

신유근 외(1995), "한국 대기업의 경영특성", 서울: 세경사

신유근 외(2002), "한국경영의 새로운 도전", 서울: 다산출판사

T.J Peters 외(1984), "초우량기업의 조건", 서울: 삼중당

서울PLAN기획실(1993), "일류가 아니면 포기하라", 서울: 포도원

이종찬(1996), "최고경영자의 가치지향성이 조직문화와 조직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박사학위논문

신완선(1999), "CEO 27인의 리더십을 배우자", 서울: 물푸레

조영호(2001), "청개구리 기업문화", 서울: 크리에티즌

Schein, E.H. (김세영 역)(1990), "조직문화와 리더십", 서울: 교보문고

김성국(2000), "조직과 인간행동", 서울: 명경사

김선동(2000), "노조없는 기업경영", 서울: 신어림

김승용(1991), "(2000년대의) 노조없는 기업경영", 서울: 세명서관

일요시사(경제) 8월 6일자 342호 "삼성그룹 무노조신화, 그 감추어진 진실.."

동아일보 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삼성애니콜의 중국시장진출 성공사례
  • 연구의 충분한 대상이 된다고 볼 수 있다.Ⅱ. 본 론1. 삼성전자의 개요(1) 회사 소개삼성전자의 디지털 기술은 무한한 확장성으로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뛰어넘어 기술과 시장, 문화 등 우리 생활의 전반을 변화시키고 있다. 삼성전자가 주도하는 이러한 변화들은 고객과 주주 여러분을 향해 있으며 전 인류의 삶을 보다 편리하고 가치 있는 삶으로 만드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삼성전자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승자가 되기 위해 Home, Mobil

  • [삼성 문화][삼성그룹 문화][삼성그룹 기업문화][삼성그룹 노사문화][삼성 조직문화][삼성 세습문화]삼성그룹(삼성) 기업문화, 삼성그룹(삼성) 노사문화, 삼성그룹(삼성) 조직문화, 삼성그룹(삼성) 세습문화
  • 삼성그룹(삼성) 기업문화, 삼성그룹(삼성) 노사문화, 삼성그룹(삼성) 조직문화, 삼성그룹(삼성) 세습문화 분석Ⅰ. 삼성그룹(삼성) 기업문화1. 질적 경영의 4가지 의의1) 방향의 통일2) 인식의 대전환3) 적극적 질4) 도덕과 인간성 회복2. 삼성 정신문화연구소3. 용어를 통해 본 이건희 개혁1) 근대 5종 경기론2) 3대 스포츠4. 이건희 개혁에 대한 평가와 전망Ⅱ. 삼성그룹(삼성) 노사문화1. 초기의 회사주도형 노사관계 : 창사 이래로부터 1987년까지2. 과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문화를 만드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3. 전략적 제휴의 다양한 유형을 살펴보시오.(1) 제휴합작벤처 : 제휴합작벤처(Alliance Joint Venture)란 제휴기업들의 자본투자로 만들어진 하나의 기업이다. 이 경우 협력관계는 어느 한 업무분야에만 국한되거나 또는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 유통 등 광범위한 범주에 걸쳐 형성된다. 예를 들면, ‘하이몽트’사는 미국 ‘허큘레스’와 이탈리아 ‘몽테디슨’에 의해 각기 40%의 지분이 소유되고, 나머지 20%는 일반

  • [기업문화] 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
  • 1.기업문화란 무엇인가2. 삼성기업문화1). 고 이병철 회장과 이건희 회장의 경영이념 비교2). 현재 삼성그룹의 기업문화3). 삼성문화의 핵 -1. 합리적 전제로 한 철저한 관리-2. 삼성의 무노조신화 4)삼성 사례연구- 新 경영, 질 위주의 경영3. 현대그룹의 기업문화1) 현대 기업문화의 정의2) 정주영 회장을 통해 본 현대의 기업문화3) 현장중심 경영4) 콘크리트 정신5) 불확실성과의 싸움6) 현대기업문화의 장단점4. 표를 통해 본 삼성과 현대

  • 기업문화와 성공적인 기업문화를 가진 기업들 예시
  • 기업문화는 80년대 이후 경영학계의 조류를 형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다. 기업문화라는 비교적 새로운 개념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기업구성원들의 가치 관과 의식구조의 중요성을 깨우치게 되었으며, 그 동안 단순하게 흥미거리로 취급해 왔던기업에서의 의식, 상징, 영웅, 슬로건, 상징적 리더십 등의 현상에 대 해서도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문화를 본격적인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산업계에서는 핵심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