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한국사회문제)고교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 분석과 자신의견해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2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한국사회문제] 고교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방송대] 현재 자립형 사립고와 외국어고등학교 등 특수목적 고등학교(특목고) 설립을 자유로운 허용과 관련한 논쟁의 비판적 검토와 논쟁과 관련한 자신의 입장 서술fp
- (인간과사회) 1. 교재 7장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고, 2. 교재 3장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3.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
-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사교육을 완화하고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 대학입시에서 입학사정관제를 도입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한국사회문제 전학과 4학년 B형과제입니다. 참고하시어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글에대한 출처를 모두 달아놓았으니 참고하시기에 편하실겁니다. 좋은 점수 받으세요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고교 평준화 정책의 정의
2.고교 평준화 정책 연구의 필요성
3.고교 평준화 정책의 실시배경
4.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쟁점사항
5.고교 평준화 정책의 장점
6.고교 평준화 정책의 문제점
7.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해결방안
Ⅲ.결론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나의 견해
참고자료
- 본문내용
-
4.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쟁점사항
고교 평준화 정책은 교육적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는 중요한 정책 의제라고 할 수 있다. 고교 평준화 정책은 교육과정의 운영, 교수학습지도, 학교유형의 다양화, 학교선택의 문제, 대입전형제도, 학교 간 격차문제, 사학의 특성적 발전 등 교육의 본질적 문제들과 연결되어 있다. 동시에 고교 평준화 정책은 사회적 쟁점으로서의 과열과외와 사교육비 증가, 정치체제가 지향하는 이념과 사회 정의의 문제, 학력지향의 사회구조와 사회적 선별 기제, 지식기반사회에 부응하는 국가인적자원개발, 교육기회균등과 교육선택권을 둘러싼 기본권 향유의 문제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결국 고교 평준화 정책은 사회 각계각층의 다양하면서도 상이한 관심과 이해관계 속에서 교육적 적합성과 사회 정의적인 측면에서 합리적으로 해결해야 할 새로운 쟁점으로 부각된 것이다. 이에 논의의 명확함을 위해 다음과 같이 주요 쟁점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이념의 갈등
(1) 평등성과 수월성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이념적 기저는 평등성의 구현이라 할 수 있다.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일은 국가의 교육이념을 실현하는 수단인 동시에 가장 기본적인 교육 원리 추구노력이 아닐 수 없다. 그리하여 주요 선진국에서는 초등교육의 무상의무화 및 중등교육의 보편화를 추구해 왔다. 교육의 기회균등과 보편화 추세 속에서는 국민의 교육열을 충족시키기 위해 대중교육에 강조점을 두게 마련이고, 교육의 질보다는 교육의 양(기회)적 확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교육의 평등성을 전제로 한 교육의 보편화 추구는 불가피하게 교육의 수월성을 저해할 수 있다. 교육의 기회확대 및 보편화를 추구하게 되면 아무래도 우수한 학습자들을 위한 수월성을 제대로 배려하는 데는 한계가 따르기 때문이다. ‘만인을 위한 교육은 누구를 위한 교육도 못된다’는 가드너(John W. Gardner)의 주장이 바로 교육기회확대와 평등성 신장에 주력한 나머지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교육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제대로 기울이지 못한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다. 교육의 양적 확충에 치중하게 될 경우 형평성의 정도를 넘어서는 인간능력과 소질을 최대한으로 발현
- 참고문헌
-
김경근, 한국의 사회변동과 교육, 문음사, 2004
피재성, 고등학교 평준화 교육평가, 단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0
최대권, 정인섭 편, 고교 평준화, 사람생각, 2002
손희권,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에 관한 헌법재판소 판례분석, 교육행정학 연구, 1999
윤종혁,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강상진, 평준화 효과의 횡단적 분석, 연세대, 2005
김흥주(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연구본부장) 논문,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가치 중 기본적 가치와 상대적 가치에 대해 정의하고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한 가지 선정하여 관련 사회복지정책 사례와 함께 그 이유를 설명해봅시다
- 기질을 분류하고 각각의 기질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중간고사 대비용 정리
- [건강가정론] 정신장애의 사회적낙인과 편견해소를 위해 자신들이 할 수 있는 노력-정신장애의 사회적낙인과 편견해소방안-
- [심리학개론]1자기분석 나는 누구인가2 심리학 관련 도서 독후감 중 택 1
- [행정학] 공무원교육훈련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신의 중심으로 하는 가계도 및 생태도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대간의 사정 및 가족내부에 대해 사정에 대해 기술하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