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한국사회문제)고교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 분석과 자신의견해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한국사회문제 전학과 4학년 B형과제입니다. 참고하시어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글에대한 출처를 모두 달아놓았으니 참고하시기에 편하실겁니다.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고교 평준화 정책의 정의

2.고교 평준화 정책 연구의 필요성

3.고교 평준화 정책의 실시배경

4.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쟁점사항

5.고교 평준화 정책의 장점

6.고교 평준화 정책의 문제점

7.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해결방안

Ⅲ.결론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나의 견해

참고자료
본문내용
4.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쟁점사항
고교 평준화 정책은 교육적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적 쟁점이 되고 있는 중요한 정책 의제라고 할 수 있다. 고교 평준화 정책은 교육과정의 운영, 교수학습지도, 학교유형의 다양화, 학교선택의 문제, 대입전형제도, 학교 간 격차문제, 사학의 특성적 발전 등 교육의 본질적 문제들과 연결되어 있다. 동시에 고교 평준화 정책은 사회적 쟁점으로서의 과열과외와 사교육비 증가, 정치체제가 지향하는 이념과 사회 정의의 문제, 학력지향의 사회구조와 사회적 선별 기제, 지식기반사회에 부응하는 국가인적자원개발, 교육기회균등과 교육선택권을 둘러싼 기본권 향유의 문제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결국 고교 평준화 정책은 사회 각계각층의 다양하면서도 상이한 관심과 이해관계 속에서 교육적 적합성과 사회 정의적인 측면에서 합리적으로 해결해야 할 새로운 쟁점으로 부각된 것이다. 이에 논의의 명확함을 위해 다음과 같이 주요 쟁점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이념의 갈등
(1) 평등성과 수월성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이념적 기저는 평등성의 구현이라 할 수 있다. 균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일은 국가의 교육이념을 실현하는 수단인 동시에 가장 기본적인 교육 원리 추구노력이 아닐 수 없다. 그리하여 주요 선진국에서는 초등교육의 무상의무화 및 중등교육의 보편화를 추구해 왔다. 교육의 기회균등과 보편화 추세 속에서는 국민의 교육열을 충족시키기 위해 대중교육에 강조점을 두게 마련이고, 교육의 질보다는 교육의 양(기회)적 확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교육의 평등성을 전제로 한 교육의 보편화 추구는 불가피하게 교육의 수월성을 저해할 수 있다. 교육의 기회확대 및 보편화를 추구하게 되면 아무래도 우수한 학습자들을 위한 수월성을 제대로 배려하는 데는 한계가 따르기 때문이다. ‘만인을 위한 교육은 누구를 위한 교육도 못된다’는 가드너(John W. Gardner)의 주장이 바로 교육기회확대와 평등성 신장에 주력한 나머지 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교육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제대로 기울이지 못한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다. 교육의 양적 확충에 치중하게 될 경우 형평성의 정도를 넘어서는 인간능력과 소질을 최대한으로 발현


참고문헌
김경근, 한국의 사회변동과 교육, 문음사, 2004
피재성, 고등학교 평준화 교육평가, 단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0
최대권, 정인섭 편, 고교 평준화, 사람생각, 2002
손희권,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에 관한 헌법재판소 판례분석, 교육행정학 연구, 1999
윤종혁,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3
강상진, 평준화 효과의 횡단적 분석, 연세대, 2005
김흥주(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연구본부장) 논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모음집(A+,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분석하며 왜 이 국가들이 세계를 제패하는 세력으로 발전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그리고 이들이 펼치는 정책들과 지리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중반부에서는 한국,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중동, 그리고 인도 등의 국가간 갈등의 원인을 파헤치며 각국의 성장 저해 요인들을 분석하여, 제국주의 시절 인위적인 선에 의한 국가들의 구분이 현재까지도 문제를 야기할 수 밖에 없는 지리적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후반부에서는 지구의 미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문제연구론 공통] 학교교육과 관련된 문제를 교육관의 개념으로 분석적으로 논의하시오.
  • 문제4. 학교교육의 발전방안1) 교육 본질에 충실한 초중등교육 구현2) 학교교육의 질 제고 및 신뢰 회복 3) 사회적 변화에 따른 다양한 교육적 요구의 수용 4) 현장중심의 초중등교육정책 추진 Ⅲ. 결론Ⅰ. 서론최근 교육문제가 사회적으로 많은 논란이 되고 있다. 연초 EBS 수능방송 등 사교육비 경감대책을 비롯하여 대학입시문제에 따른 고교등급제, 내신 부풀리기, 평준화제도 보완 등에 대하여 이해관계 집단이 서로 대립하여 논쟁

  • 학교선택권 레포트
  • 한국의 그것과 다르기에, 학군을 개편하는 목적도 한국의 그것과는 다르다. 물론 ‘강남 8학군’ 의 문제는 국지적으로 한정된 일부지역에 ‘교육 사회 자본’ 이 집약 되어있다는 점에서 야기된 문제이며, 여기에는 ‘교육자본의 집약’ 과 ‘사회자본의 집약’ 두 가지가 함께 진행되고 있기에 어느 것이 먼저인가를 가려내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영국에서는 사회자본의 지리적 분산을 목적으로 학군을 개편하는 정책을 실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문제점 ( 20 )2) 관련집단의 입장분석 ( 25 )4. 교원능력 개발평가 추진과정 ( 29 )1) 2006년 10월 교육부, 교원평가 정책추진 기본방향 발표 내용 ( 29 )2) 2007년 교원능력개발평가 ( 30 )3) 2005년과 2007년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비교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문제점 ( 18 )2) 관련집단의 입장분석 ( 22 )4. 교원능력 개발평가 추진과정 ( 27 )1) 2006년 10월 교육부, 교원평가 정책추진 기본방향 발표 내용 ( 27 )2) 2007년 교원능력개발평가 ( 27 )3) 2005년과 2007년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